관세청, 국제관세분야 최고위과정 개설

뉴스 제공
관세청
2015-05-19 13:43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은 19일 국민대학교(국정관리전략연구소)에서 개도국 관세당국 고위급을 대상으로 하는 제1회 최고위과정 장학프로그램(EPCBA) 입학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장학프로그램은 개도국 관세행정 현대화 지원을 위한 세관협력기금(CCF-K)을 활용하여 추진하는 교육지원 사업으로서, 세계관세기구(이하 ‘WCO’)와 국민대학교의 공동주관으로 5. 18.부터 7. 3.까지 7주 동안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김낙회 관세청장, 유지수 국민대 총장, Erich Kieck WCO 능력배양국장 그리고 이번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홍성걸 교수, 11개국 관세당국 고위관리자 11명과 해당국 주한 대사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 관세청이 세계 최초로 제안해 유치한 것으로서, 개도국 관세청 고위급들 대상으로 경영·재정·국제경제·관세행정 등에 대한 이론수업(4주)과 WCO 전문 리더십 프로그램(2주), 현장학습(1주)을 제공한다.

그동안 일본 등이 주관하는 개도국 관세당국의 실무급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프로그램은 많았으나, 정책 결정권을 가진 고위급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프로그램은 부족했다.

김낙회 관세청장은 축사를 통해 ‘교육생들이 이 기간 동안 재정 및 경영이론과 관세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통관단일창구시스템(싱글윈도), 위험관리 등 한국의 선진 관세행정과 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장학프로그램이 개도국 협력사업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개도국 관세행정 현대화 등 세계 관세행정 발전에 공헌하겠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이번 장학프로그램이 WCO의 고위급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앞으로도 개도국의 능력 배양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정보협력국 교역협력과
김익헌 사무관
042-481-7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