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산업부, 산업혁신운동 스마트공장 현장견학 실시

뉴스 제공
대한상공회의소
2015-05-20 11:00
서울--(뉴스와이어)--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전국의 중견·중소 제조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우수 스마트공장 견학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현장견학은 스마트공장의 현장성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지원 프로그램 및 정책 설명을 통해 스마트공장에 대한 인식 제고와 자율적 확산을 위해 기획됐다.

20일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견학한 방문단은 유니텍(주), 자원산업사 등 전국에서 모인 제조분야 중견·중소기업 대표 및 임직원 25명으로 구성됐다.

방문단은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팩토리 랩’ ‘퓨처 랩’ ‘인큐베이팅 존’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하며 ‘중소기업 맞춤형 MES’ ‘loT 기반 제조자동화’ ‘최적의 공정구성을 위한 시뮬레이션’ ‘CAD/CAM 연계 초정밀 가공설비’ 등에 대해 현장교육을 받고, 관련 생산설비를 직접 체험했다. 그리고 스마트공장 지원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1:1로 상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방문단에 참여한 플렉스파이(주) 이훈희 팀장은 “그동안 ERP에만 의존하여 생산관리와 자재수급을 해왔는데 계획 대비 실적의 차이가 컸다”며 “이번 견학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산실적과 품질정보를 집계하여 계획 대비 실적의 편차를 줄이는 방법을 확인하였고, 향후 벤치마킹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견학에 이어 5월 28일에는 청주에 위치한 LS산전을 방문하여 스마트공장의 현장시스템과 운영성과를 직접 확인하고 현장교육을 실시한다.

대기업(스마트고도화공장)과 중소기업(스마트모델공장)으로 구분하여 실시되는 공장견학은 28일 LS산전(청주)을 시작으로 6월 26일 대광주철(보은군), 7월 24일 현태산업(광주 광산구), 8월 21일 금강브레이징(인천 남동구) 등에서 진행된다.

박종갑 산업혁신운동 중앙추진본부 사무국장(대한상의 상무이사)은 “스마트공장과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현장견학은 산업혁신운동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될 것”이라며 “대한상의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긴밀히 협력해 향후 지원프로그램과 예산을 꾸준히 확충해 국내 제조업 혁신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하였다.

견학 참가신청은 산업혁신운동 사이트(http://www.iim3.org)로, 자세한 문의는 산업혁신운동 중앙추진본부 스마트공장운영팀(02-6050-3539)으로 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스마트공장운영팀
배경한 팀장
02-6050-3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