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지진피해 재건·복구를 위한 정부 무상원조 지원 결정

뉴스 제공
외교부
2015-05-20 11:28
서울--(뉴스와이어)--정부는 네팔 지진 피해 직후 긴급구호 차원에서 현물·현금 지원 및 긴급구호대 파견 등을 신속하게 결정하여 시행한 바 있으며, 네팔의 복구 및 재건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총 1,000만불 상당의 무상원조를 지원키로 결정하였다.

네팔 총리는 5.8(금) 의회연설에서 공공시설 등의 복구가 시급함을 강조한 바 있으며, 유엔총회는 5.15(금) 네팔 정부의 복구 및 재건에 관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촉구하는 결의를 채택하였다.

우리 정부는 네팔 정부 차원에서 확인한 시급한 복구 및 재건수요를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중·장기 차원에서 필요한 수요는 적절한 사업을 발굴하여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현지 수요 맞춤형 단계별 지원 전략”에 따라, 1,000만불 상당의 원조를 시행할 계획이다.

초기 복구단계서 최대 수요가 예상되는 △잔해 제거를 위한 중장비 제공 및 △이재민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 구호 활동관련 지원을 즉시 실시할 예정이며, 현지 대사관 및 KOICA 사무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피해지역 보건의료 체계구축 및 역량강화 사업과 △네팔정부의 지진피해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발굴하여 금년중 시행하고, UNDP, UNICEF, WFP, WHO 등 국제원조기구와 공동으로 복구·재건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

정부는 금번 우리의 지원 결정이 최근 지진으로 고통 받고 있는 네팔 국민들의 복구·재건노력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국제사회의 대네팔 재건지원 노력에 공조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개발협력국 개발협력과
개발협력과장 장도환
02-2100-8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