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창단 10주년 ‘청소년 발명기자단의 날’ 개최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최동규)은 26일(화) 대전시 유성구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특허청 청소년발명기자단’ 창단 10주년을 맞아 ‘특허청 청소년 발명기자단의 날’을 개최했다.

특허청 청소년 발명기자단은 전국 초·중·고등학생들이 발명기자로 활동하며 발명과 지식재산을 주제로 자유롭게 온라인 기사를 작성하는 단체로, 2005년 처음 49명으로 시작되어 올해로 7,000명의 규모로 발전하였다.

발명기자단 학생과 학부모 700여명이 참여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 이번 행사에서는 “올해의 발명기자” 시상식 및 발명기자단 12기 발대식 등이 개최되었고, “15년 대한민국 10대 발명”과 발명기자단 우수기사 수상작들이 전시되었다.

이외에도 발명을 주제로 한 청소년 OX퀴즈, 계영배 만들기, 태양열 자동차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뉴스 읽기와 부모의 역할에 대한 특별 강연들이 개최되어 청소년 발명기자와 그 가족들이 화합하고 어우러지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발명의 날 5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행사를 통해 특허청 청소년 발명기자단은 전국에 5개의 지역지부를 만들 계획으로 있어 전국적인 청소년 발명문화 조성과 발명기자단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날 행사에는 김광림 국회의원, 최동규 특허청장, 구자열 한국발명진흥회장이 참석해 발명기자단 10주년을 축하하고 발명기자들을 격려하며 행사장을 빛냈다.

최동규 특허청장은 격려사를 통해 지난 10년간 적극적으로 발명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해 활동한 청소년 발명기자단의 역할을 치하하며 “오늘을 청소년 발명기자단의 전환점이자 새로운 발전을 위한 시작점으로 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10주년 기념식과 함께 치러진 ‘특허청 청소년 발명기자단 초대 총재 취임식’에서는 前 특허청장인 김광림 국회위원이 총재로 위촉되었는데, 취임사를 통해 “청소년 발명기자단의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초대 총재로 취임하는 것에 매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며 미래의 꿈나무인 학생기자들의 노력과 열정을 당부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교육기획과
박진호 사무관
042-601-4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