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포럼 및 1:1 상담회 개최

뉴스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2015-05-26 10:13
세종--(뉴스와이어)--우즈베키스탄 카리모프 대통령의 국빈방한을 앞두고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포럼(이하 포럼)’이 ‘15.5.26(화) 롯데호텔(소공동 소재)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에는 양국 부총리(한 : 최경환 경제부총리, 우 : 아시모드 제1부총리), 장관(한 :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우 : 가니예프 대외경제무역투자부 장관) 등 정부 고위급 인사, 정부기관, 양국 기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포럼에서는 양국 경제협력 전망, 유망 프로젝트 소개, 금융조달 방안 등 양국간 경제협력 관심사항과 각 분야별 협력방안이 제시되었다.

우즈벡측에서는 양국간 경제협력 전망, 화학분야 등 유망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투자진출을 위한 자금조달 기회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한편, 한국측에서는 화학·교통·물류 등 우즈벡 진출 성공 사례, 신규 프로젝트 전망· 우즈벡 금융기관과의 협력방안 등을 발표하였고, 우즈벡이 중앙아 지역에서 우리의 최대 교역국이고 “무역, 투자, 협력 잠재력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향후 자유무역협정(FTA) 또는 포괄적 경제협력 협정(CEPA)체결 가능성 등을 모색하기 위한 ‘한-우즈벡 무역협정 공동 연구’ 방안도 발표하였다.

양국 협력 방안에 관한 주제 발표에 이어, 화학공장 건설 사업(MTO) 등 5개 협력사업에 대한 양해각서(MOU)가 체결 되었다.

포럼과 연계하여 오후에는 KOTRA 주관으로 우즈벡 국영기업과 우리 기업간의 1:1 기업 상담회가 개최되어 기업인 차원에서 개별적인 교역·투자 사업이 논의 되었다.

우즈벡측에서는 Uzbekneftegaz(국영석유공사) 등 7개 대표기업이 참여하였고, 우리측도 40여개 기업이 참여 하여, 석유·가스·전기·건설자재·제약·화학 등 주요 산업 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협의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의 우즈벡 국빈 방문(‘14.6)시 경제인간 한-우즈벡 비즈니스포럼 행사에 이어, 금번 포럼이 개최됨으로써 양국 기업인간 실질적 교류가 증진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오일·가스·화학 등 전통적 분야 뿐만 아니라 의약품·식품·전자기술 등으로 협력분야가 확대되어 포괄적 경제협력이 증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비즈니스포럼 개최, 무역사절단 파견 등을 추진하여 협력사업 발굴 및 교역 확대를 구체화하여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총괄과
박재흥 사무관
044-203-5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