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 페어와 함께 개최되는 장사정책 세미나 열려

서울--(뉴스와이어)--‘2015국제엑티브시니어및웰다잉페어’가 고양국제꽃박람회장에서 6월 4일~7일까지 즐겁게 펼쳐진다

장례 행사를 둘러싼 업자들의 담합과 각종 비리가 수시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 동안 정부와 자치단체들도 장례관행 개선과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도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민간 추모시설 사업자들이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비즈니스 차원에서 의욕을 가지고 있어도 관련 법률과 제도의 장벽에 막혀 실천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2015국제액티브시니어&웰다잉페어’에서는 장사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나아가 사업자들의 당면 애로사항을 들어보는 정책 세미나를 동시에 개최하게 되었다.

복지부 직영 재단법인 한국장례문화진흥원의 진상명 부장, 을지대학교 장례지도과 이필도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고 복지부 노인지원과 김욱 사무관, (사)한국장례업협회 김석제 사무총장, 한국추모시설협회 최혁 회장, 생사의례문화원 강동구 대표 등이 지정토론자로 나와 장사문화 발전을 위한 당면 과제를 진지학게 토론하게 된다. 참고로 발제자의 한사람으로 지정된 을지대학교 장례지도과 이필도 교수의 발제 원고의 일부를 소개한다.

이 교수는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화장시설을 포함한 장사시설을 기피시설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죽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낙후된 장사시설에 대한 고정적인 관념을 버려야 한다. 장사시설은 고인과 유가족과 조문객을 위해 편익시설을 갖추고 생의 마지막 예식을 치르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향후 증가될 장사시설의 수요에 대비하여 양적인 측면에서나 질적인 면에서 수요자 중심의 장사시설 설치와 운영이 필요하며 상징화된 사후 복지시설이 되도록 우리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장사시설 설치와 운영을 둘러싼 갈등의 책임을 일부 계층과 일부 시설의 국한된 것으로 치부해 버리거나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릴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의 상호이해와 공동노력으로 장사시설이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번 박람회는 고령화 사회 도래에 즈음하여 젊은 세대의 뒷전으로 밀려 할 일없는 존재로 낙인찍히기를 거부하고 시대의 또 하나 주역으로 활기찬 삶을 열어 갈 시니어들의 화려한 무대로 펼쳐진다. 6월 4일(목)부터 7일(일)까지 4일간 “고양국제꽃박람회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의 특징은 지금까지 답답한 컨벤션 등 전시 시설을 벗어나 넓은 야외를 무대로 삼았다는데 있다. ‘고양국제꽃박람회장’은 전시용 건물 동뿐 아니라 부속 야외 시설이 넓게 준비되어 있고 경관이 아름다운 일산 호수를 옆에 끼고 있어 엑스포 관람뿐 아니라 가족 동반 나들이용 이벤트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 “국제액티브시니어및웰다잉페어2015”로 명명된 이번 박람회의 주제는 크게 2가지 주제로 ‘활기찬 노년(Active Senior)’과 ‘아름다운마무리(Well-dying)’로 크게 구분된다.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점차 주역으로 등장하는 시니어 세대들이 앞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생각, 소득창출에 대한 고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희망 등이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입각하여 우리나라 시니어 세대들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해결점을 함께 찾아보자는 것이 이번 박람회의 핵심 주제다. 전시회별 구성은 위와 같은 흐름을 토대로 ‘새로운 시작’, ‘또 한 번의 청춘’, ‘건강한 노후’, ‘아름다운 마무리’ 등 주제를 정하고 이와 관련 ‘인생 제2막을 위한 노후 설계’, ‘작은 사치와 함께하는 즐거운 여가 생활’,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삶’, ‘두려움 없이 편안한 장례문화 설계’ 등 셉 주제로 각기 다양한 전시회를 구성했다. 이러한 바탕에서 금번 박람회가 마련한 이벤트를 대강 살펴보면 의료 및 헬스기기 시연, 노년의 건강 무료 상담, 시니어 메이크업과 코디 시연 등이 있고 또 ‘아름다운 마무리’를 주제로 임종체험관 무료 운영, 영정사진 무료 촬영, 유언장 작성 및 낭독 시연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별 이벤트로는 전주한지 수의 제조 체험이벤트, 세계 장례문화 사진전 등을 마련했다. 또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벤트로는 대북 및 난타 공연, 9988신바람 가요제, 시니어 패션쇼, 시니어 음악 및 댄스 공연, 트롯 가수 및 아카펠라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특별프로그램으로는 ‘음악과 함께하는 웰다잉이야기’가 있는데 죽음에 대한 부정적 관념의 배경을 살펴보고 관념적이며 종교적 차원에 머물러 있던 기존의 죽음에 대한 시선을 달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죽음 또는 추모와 관련된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굿바이 등의 주제곡 연주를 곁들여 감상하며 아름다운 인생 마무리를 설계해 보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시니어 박람회를 주최하는 WBC복지TV 최규옥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고령화 세대를 위한 문제 해결이 당장에는 보이지 않더라도 그 실마리는 이곳 ‘2015국제엑티브시니어&웰다잉페어’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보다 멋진 노후를 위한 준비는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 성장의 구심점 역할을 다하신 시니어 세대들의 활기찬 인생 2막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라고 격려했다. 또 최성 고양시장도 축사를 통해 “고양시는 노인 일자리 창출, 노인복지관 서비스 확대 등 ‘고양 효사랑 10종’ 세트 사업을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 100세 시대가 다가오면서 은퇴는 인생 제2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번 행사가 활기차고 건강한 노년의 삶을 설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라며 축하해 주었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WBC복지TV가 주최하고 ‘주식회사하우엔딩(대표 오주홍)’, ‘새한엔피기획(대표 박성빈)’ 및 ‘하늘문화포럼(대표 김동원)’이 공동 주관한다.

박람회 홈페이지 : www.iswfair.com
전화번호 : 02-546-2237/

하늘문화원 소개
하늘문화원은 인간사랑, 생명존중의 모토로 사회복지와 웰다잉 및 국내외 의례문화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관련 컨텐츠의 개발과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morialnews.net

연락처

하늘문화원
김동원 대표
02-6414-365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