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3회 ‘2015 민주야 여행가자’ 대학생 민주주의 현장 탐방 행사 개최

서울--(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박상증, 이하 기념사업회)는 ‘2015 민주야 여행가자!’라는 이름으로 대학생 민주주의 현장 탐방 지원 사업을 펼친다.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대학생들에게 한국 현대사, 특히 민주화운동사와 민주주의 관련 지역 및 인물을 탐방하여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민주야 여행가자!’ 행사는 해마다 약 1,0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신청을 해 올 정도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다. 올해 기념사업회는 참가 신청서의 심사를 거쳐 약 40개 모둠 160여 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모둠별로 탐방 지원금 60만원과 여행 물품을 지원한다.

참가하고 싶은 대학생은(휴학생 포함) 4명이 한 모둠을 구성하여 민주주의 탐방 주제와 일정을 담은 탐방계획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탐방 세부 일정 안에는 이번 행사 취지에 맞게 2개 광역단위, 4건 이상의 민주화운동 역사 관련 시설 또는 인물 탐방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참가 모둠으로 선발되면 7월과 8월 사이에 계획서에 따른 탐방 활동을 하며 방문지 인증사진, 답사기와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사업회는 참가 모둠이 제출한 결과보고서를 1차로 심사하여 약 9개의 우수 모둠을 선정하고, 이후 별도의 최종 발표회를 개최해 50만원에서 100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난현 사업본부장은 “대학생들이 민주화운동 역사의 현장을 답사하면서 현재의 민주주의를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이런 행사를 통해 젊은 세대에게 민주화운동의 정신이 계승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이번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참가신청은 ‘민주로드’ 홈페이지(http://www.minjuroad.or.kr)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은 후 제출하면 된다. 모집 마감은 6월 17일(수)까지다.

문의: 김성일(사업본부) 02-3709-7536.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소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인 민주화운동 정신을 국가적으로 계승·발전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 6495호, 2011.7.24.)이 제정되었다. 기념사업회는 이 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는 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조정실
언론담당 김남희
02-3709-75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