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6월 5일 과학자와의 만남 행사 개최
- 2015 세계 빛의 해 기념 ‘빛의 연대기’
국제연합(UN)이 선포한 2015 세계 빛의 해를 기념하여 광학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을 제고하고자 금번 행사는 ‘빛의 연대기’를 주제로 한 유익한 강연과 재미있는 과학·문화공연으로 지역 시민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것이다.
이날 마련된 초청 강연에는 국내 양자 물리학의 권위자이자 다수의 과학 칼럼을 집필한 부산대 김상욱 물리교육학과 교수가 직접 연사로 나서, 빛의 근원을 파헤쳐 온 과학의 역사와 빛을 기반으로 한 첨단 과학 이론, 빛에 주어진 노벨상 등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이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창의적인 과학콘텐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레이저 빛을 이용한 암전(暗轉) 퍼포먼스(Performance In the Darkness) 과학 공연을 통해 블랙라이트, 가면, 레이저, LED, 트론 등 과학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환상적이고 특별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를 주관하는 아태이론물리센터의 최한용 사무총장은 “올해는 이슬람 과학자 이븐 알 하이삼의 <광학의 서(書)>가 세상에 나온 지 1000년이 된 해이자 제임스 맥스웰의 전자기 이론 150주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 이론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기도 하다. 금번 행사를 통해 그만큼 과학이 이루어놓은 화려한 성과를 되돌아볼 수 있는 뜻 깊은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 소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15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의 물리학자들과의 국제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지역 과학자들의 연구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호주, 중국,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15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홍보담당 김창호
054-279-867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