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북 ‘할랄식품으로 주목받는 할랄산업 시장현황 및 참여업체 동향’ 보고서 발간

- 주요 산업(식품/화장품/제약/관광/금융)별 할랄 시장동향

- 글로벌 할랄시장 동향 및 전망

- 할랄산업 부문별 국내 참여업체 사업추진동향

뉴스 제공
임팩트
2015-06-17 08:50
서울--(뉴스와이어)--할랄(Halal) 식품시장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할랄 식품시장은 전 세계 식품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현재의 배인 2조539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슬람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의미의 할랄(HALAL)은 이슬람 율법이 무슬림에게 허락한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을 통칭한다. 무슬림들이 소비할 수 있는 상품, 서비스를 중심으로 할랄 제품, 할랄 시장이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할랄 산업은 무슬림의 라이프 스타일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품질보증 시스템으로서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무슬림 인구는 2014년 기준 20억 명으로 세계 인구 4명중 약 1명이 무슬림인데 무슬림 인구의 확대, 무슬림 국가의 경제성장, 중국과 인도 등 잠재적 할랄 시장의 부상 등에 따라 할랄시장 규모는 앞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과거 식품분야에만 한정되어 있던 할랄산업은 최근 의약품, 화장품, 관광, 금융, 물류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어 이와 같이 할랄 상품은 많은 상품과 산업에 적용되며 거대한 시장을 형성해 가고 있다.

할랄 화장품은 무슬림뿐 아니라 동물 실험을 반대하는 이나 유해 화학물질을 기피하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어 이슬람 지역에서 할랄 규율이 강조되면서 할랄 인증 화장품의 선호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할랄 의약품 시장은 2013년 기준 739억 달러 규모로 전 세계 제약시장의 6.7%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오는 2018년에는 9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미 글로벌 제약사들이 이슬람권 시장을 겨냥해 할랄 인증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할랄 관광은 비행기에서부터 투숙 호텔에 이르기까지 무슬림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관광 상품이 시행중이다.

이슬람 금융은 샤리아를 준수하는데, 샤리아에서는 금전대여에 따른 이자 수취금지, 이익 및 손실을 공유하는 파트너쉽 등의 원칙을 이행한 금융거래만 통용되고 있다. 이에 샤리아에 의한 이자 금지 율법을 따르는 금융상품도 개발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할랄산업의 진출을 위한 할랄 인증제의 확산은 새로운 수요와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는데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UAE 등은 할랄 인증제에 특히 적극적이다. 이와 같은 할랄 시장은 기업들이 블루오션 전략을 펼칠 수 있는 분야이자 새로운 기회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전 세계 할랄 산업 허브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와 같은 국가들은 관련 교육, 연구, R&D, 물류 등의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할랄의 최대 적용분야인 식품에서는 할랄 기준을 적용한 다양한 상품들이 속속 나오고 있어, 앞으로 할랄 산업은 양적, 질적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임팩트 관계자는 “할랄식품, 할랄화장품, 할랄의약 및 할랄관광산업 등 관련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국내외 할랄시장, 인증현황 및 관련업체 사업 추진사례 등을 조망, 할랄산업의 이해관계자 또는 이 분야의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서를 발행한다”고 말했다.

임팩트 소개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로 주목받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전망 및 개발동향, IoT· IoE로 주목받는 스마트홈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 IoT· IoE로 주목받는 농수축산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 의료IT융합시장 사업실태와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스마트케어 U헬스케어 서비스 실태와 참여업체 동향, 안티에이징 시장실태와 업체동향, 기능성화장품 및 소재 시장실태와 전망,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과 핵심부품 사업실태와 전망, 전지 총(總)시장, 스마트워크·모바일오피스 실태와 전망, 유망 실버용품 시장현황과 전망, 전자북(e-Book) 및 디바이스 시장동향 및 전망 등이 있다.

http://www.imfactbook.com/default/product/product_...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산업조사실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