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에너지 신산업 투자협의회 개최

뉴스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2015-06-17 10:18
세종--(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6. 17(수), 팔래스 호텔에서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민간 투자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국내 투자기관으로 구성된 ‘에너지신산업 투자협의회’를 설립하고 첫회를 개최하였다.

이는, 박근혜 정부 24개 핵심 개혁과제로 추진된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이행계획’의 후속 조치로 민간 자금을 활용하여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에너지신산업투자협의회는 자산운용사, 벤처캐피탈, 보험 회사 등 다양한 투자기관으로 구성되어, 이를 통해, 유망 중소기업,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민간 투자를 연계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작년부터 기후 변화 위기를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신산업을 발굴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나, 아직은 시장초기 단계에 불과하여, 자생적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최근 新 3저 현상(저유가, 저금리, 저환율)로 인한 민간의 투자 여력을 에너지 신산업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투자기관과 기업간의 정보 공유 등 투자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유망 중소기업,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국내 주요 투자 기관으로 구성된 ‘에너지신산업 투자협의회‘를 구성하여 정례 운영할 계획이다.

앞으로 에너지 자립섬, 제로에너지빌딩, 친환경에너지타운 등 주요 프로젝트를 소개하여 민간의 과감한 투자를 유도하는 한편,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IR 컨설팅을 지원하여, 투자기관으로부터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지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나승식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장은 “에너지신산업 투자협의회를 통해,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투자 불확실성이 해소되어, 민간이 주도적으로 투자하는 자생적인 산업 생태계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산업과
이대길 사무관
044-203-5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