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트로닉스, 프랑스 IEMN 연구소와 협력으로 세계 최고속 무선-광 브리지 시연

- 유력 프랑스 연구소, 텍트로닉스 장비를 사용하여 0.4THz에서 최초로 QAM-16 THz 무선 통신 구현

뉴스 제공
한국텍트로닉스
2015-06-17 14:30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고의 오실로스코프 제조 회사인 텍트로닉스와 프랑스의 유명 연구소인 IEMN은 고급 신호 코딩(최대 QAM-16) 및 주요 고급 THz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400GHz(0.4THz)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무선 시스템 시연을 발표했다.

광 코히어런트 기술과 THz 트랜시버의 조합을 사용하는 이 데모는 THz 주파수와 광통신급 데이터 전송 속도를 사용한 무선 링크를 지향하는 기술이 현재 어디까지 발전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이 데모는 32Gbit/s 신호를 25m 거리에서 전송하며 미래의 THz 통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IEMN/CNRS/릴르 1 대학의 기욤 두코노(Guillaume Ducournau) 조교수는 “ 본 데모에서 볼 수 있듯이 광섬유와 라디오 환경 사이의 간격은 포토닉스 기반 THz 회로로 이을 수 있다”면서, “이 첫 번째 데모를 기점으로 실제 THz 통신 시스템을 향한 길이 이제 열렸다”고 말했다.

데모는 COM’TONIQ 프랑스 국립 프로젝트(ANR-13-INFR-0011-01) 프레임워크 내에서 실행되었으며 IEMN의 조율하에 5개의 파트너사들이 참여했다.(http://photoniquethz.iemn.univ-lille1.fr/contrat-anr-comtoniq/). 두코노(Ducournau)조교수는 “이러한 첨단 네트워킹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프랑스의 ”FLUX“(고속 유도 광학/무선 기반 첨단 데이터 통신) 및 ”ExCELSIOR“(나노 디바이스 및 시스템의 첨단 특성화) 프로그램과 같은 연구가 실시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텍트로닉스의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사의 CTO인 클라우스 엥겐하트(Klaus Engenhardt) 박사는 “텍트로닉스는 IEMN 연구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이러한 권위 있는 성과를 이루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텍트로닉스의 업계를 선도하는 포괄적인 송수신 솔루션(텍트로닉스 AWG70001A 50Gs/S 파형 발생기, OM5110 46Gbaud 멀티 포맷 복합 광학 트랜스미터, 텍트로닉스 DPO77002SX ATI 70GHz 실시간 오실로스코 등 )이 코히어런트 광학 및 THz 트랜시버 기술에 사용되는 것은 기쁜 일이다. 오늘날에는 100G, 400G 그 이상에서 신호를 생성하고 특성화하기 위한 고급 테스트 도구가 필요하며 텍트로닉스는 폭넓은 광통신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IEMN 정보

IEMN(Institute of Electronics, Microelectronics and Nanotechnology)은 유력한 프랑스 연구소로, 500여 명의 연구원들이 마이크로-나노 전자공학, MEMS, 광 및 음향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업계 파트너 및 다른 국가 기관들과의 중기 합작 및 장기 연구 계획 프로그램들은 연구 프로젝트를 위한 리소스 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 노르파드칼레 지역 위원회와 신탁 관리자의 지속적인 재정적 지원 덕분에 IEMN은 마이크로 및 나노 제조 청정실(1600m², 프랑스 Renatech 네트워크), 초고주파수(DC-2.5THz) RF 및 MEMS 특성화 플랫폼, 근접장 현미경 검사 플랫폼(AFM/STM), 통신 및 EMC 플랫폼 등 우수한 기술 설비를 갖추고 있다. IEMN은 또한 박사 및 석사 과정을 통해 교육 수준을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IEMN 과학 정책은 과학 연구 및 응용 분야에 기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텍트로닉스의 다른 소식

텍트로닉스 대역폭 관련 블로그를 비롯하여 트위터 및 페이스북에서 텍트로닉스의 최신 소식을 볼 수 있다. 또한 자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티도리에서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한 측정 솔루션등의 유용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www.tscope.co.kr

한국텍트로닉스 소개
텍트로닉스는 통신, 컴퓨터, 반도체, 소비자 전자 제품 산업에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계측기 공급 업체로서, 1946년 오실로스코프를 시작으로 로직 애널라이저, 신호발생기, 스펙트럼 분석기, 각종 통신 및 비디오 테스트 장비계측 장비를 비롯해, 약 1,000 여종의 모든 산업용 계측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RF, 직렬 버스,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등을 다루는 고객들이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고 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측정,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텍트로닉스는 미국 오리건 주 비버튼에 본사를 두고 19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을 비롯 이탈리아, 네덜란드, 독일, 일본, 중국 등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텍트로닉스는 전국 8개의 공식 대리점을 갖추고 있으며, 텍트로닉스의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tektronix.co.kr 홈페이지와 자사 운영 불러그www.tscope.co.kr에서확인할 수 있다.

텍트로닉스-광통신 솔루션: http://kr.tek.com/technology/tektronix-coherent-op...
프랑스IEMN연구소: http://exploit.iemn.univ-lille1.fr/

웹사이트: https://tek.com/ko

연락처

한국텍트로닉스
마케팅팀
최월양 차장
02-6917-513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텍트로닉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