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아카이브 보존, IBC 상 수상

- 한 세기 이상의 비디오, 필름, 오디오 레코딩, 박물관 전시품, 사진, 아카이브 문서의 보존, 공식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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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C
2015-06-23 15:3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국제올림픽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가 자체 세습자산 관리 프로그램(Patrimonial Assets Management programme, PAM)을 통한 시청각 아카이브의 보존 및 관리 작업에 대해 IBC2015에서 상을 수상한다. 이 상은, 아카이브의 보존 및 아카이브를 방송사, 연구원, 기타 전문가가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에 대한 IOC의 긍정적인 접근을 인정하는 것이다.

1896년 근대 최초의 올림픽 경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올림픽 운동의 시청각 아카이브는 2,000시간의 필름, 3만 3000시간의 비디오, 8,500시간의 오디오 및 50만여 장의 사진과 더불어 2000건의 아카이브 문서와 2만 2000여장의 올림픽 박물관 유물 사진이 포함되어 있다.

크리스토프 드 케퍼(Christophe de Kepper) IOC 사무총장은 “IOC의 세습자산 관리 프로그램은 조직의 역사적인 아카이브를 보존하고 그것을 21세기로 가져옴으로써 IOC의 풍부한 유산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조상이 물려준 한 세기가 넘는 올림픽 역사의 문화 유산을 영속시켜야 하는 과제가 우리에게 주어졌다. IOC의 유산은 이제 시간의 시험을 견딜 수 있다”고 말했다.

IBC 상 패널의 의장 마이클 룸리(Michael Lumley)는 “이 프로젝트는 두 가지 이유로 매우 중요하다”며 “첫째, 한 세기가 넘는 올림픽 역사가 미래를 위해 보존될 수 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업계의 관심을 너무 쉽게 무시되는 주제로 유도하는 것일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한 룸리(Lumley)는 “우리의 아카이브는 자산의 퇴화뿐만 아니라 그것을 재생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사라지면서 사실상 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접근할 수 없게 될 위험에 처해있다”며 “방송사, 생산기업 및 시청각 아카이브를 가진 모든 사람이 IOC의 세습자산 관리 프로젝트를 보고 보존과 접근의 모델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하고, 이어 ”IBC는 이 상과 IOC가 수행 중인 우수한 작업의 인정을 통해 이러한 문제로 관심을 유도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규모

프로젝트 초기에, IOC의 기록 보관자는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했고, 몇 년 내에 비디오의 50%를 재생할 수 없게 되며, 퇴색된 사진의 20%를 사용할 수 없고, 많은 수의 컬렉션을 위한 오디오 플레이어가 사라질 것이라는 점을 발견했다. 필름은, “초산화 신드롬(vinegar syndrome)”이라는 화학적 퇴화가 진행 중이며, 완전히 멸실될 위험에 처해 있다.

자산의 복원, 보존, 디지털화에 기여하는 고유 기술을 가진 전 세계 최고의 전문가 단체와 함께 보존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40명에 달하는 전문 스탭(벌목 작업자, 기술자, 엔지니어, 변호사, 웹 마스터, 프로젝트 관리자) 팀이 구성되었다.

동시에, 물리적 매체에서 웹사이트 및 디지털 자산의 배포에 이르기까지, 진정한 멀티미디어 통합 아카이브의 요구에 맞춘 기능을 가진 새로운 디지털 자산관리 시스템이 구현되었다.

프로젝트는 카탈로그, 색인, 기술 운영 및 지적 재산권 해결을 포함한 총 10만 시간의 협력 작업과 함께 완수에 7년이 소요되었다. 매일, 각각 스캔, 디지털 정리, 보수 및 필요 시 색채 보정 작업으로 40~125장의 사진과 15~20시간의 레코딩이 처리되었다.

현재 IOC 아카이브의 기업간 웹사이트인 올림픽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The Olympic Multimedia Library)는 IOC 자체 직원뿐만 아니라 매달 1200명의 전문가가 방문한다.

파트너십

IOC PAM 프로그램은 스위스 로잔의 운동 본부를 기반으로 하였다. 가장 가치있는 필름인 컬렉션의 4분의 1이 미국의 프로텍(Protek)에 의해 복원 및 디지털화되어 새로운 필름에 기록되었고, 나머지 필름은 스위스의 레토 크로머(Reto Kromer)에 의해 정리 및 보수되었다.

IOC는 아직 비디오 플레이어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전 포맷을 캐나다의 비전 글로벌(Vision Global) 및 프랑스의 소니(Sony)로 보내 그 레코딩 자체를 디지털화했다. 오디오 레코딩뿐만 아니라 기존 비디오 포맷으로 구성된 비디오 컬렉션의 절반이 스웨덴과 벨기에의 멤논(MEMNON)에 의해 처리되었다. 엄청난 수의 사진을 처리하기 위해, 가장 많은 작업이 필요한 것들은 스위스 사진 보존 연구소(Swiss Institute for the Conservation of Photography)가 처리하고, 나머지는 태국의 오나시아(Onasia)로 보내졌다.

디지털 자산관리 시스템 통합은 기술 파트너인 앰버핀(Amberfin), 프론트 포치 디지털(Front Porch Digital) 및 닌사이트(Ninsight)와 함께 RS2i에 의해 주도되었다. 몬데카(Mondeca)에 의해 개발된 40만여 개의 검색용어 및 개념을 포함하는 온톨로지(ontology)가 요구된 단일 공통지식 기반을 사용하는 태그에 의해 모든 자산에 걸쳐 통합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기회가 부여되었다. 종이 아카이브 또한 스코프아카이브(ScopeArchiv) 시스템을 통해 통합되었고, 자산관리 역시 제트콤(Zetcom)에 의해 제공된 솔루션에서 2만여 점의 박물관 전시품을 포함하도록 확대되었다.

PAM 프로그램이 완료되어도 그 유산에 대한 IOC의 헌신은 여전히 매우 많은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일례로 하계 경기마다 약 3500시간의 비디오와 4만장의 사진을 추가한다.

이 상은 9월 13일 일요일 18:30에 RAI 센터 강당에서 개최되는 IBC2015 시상식의 일환으로 수여될 예정이다.

IBC 소개

IBC박람회는 전 세계 연예 및 뉴스 콘텐츠의 창작, 관리 및 제공 사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최고의 국제행사이다. 매년 170여 개국에서 5만 5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IBC박람회는 매우 권위 있고 동료 전문가들이 검토한 기술을 발표하는 국제회의와 1500개 이상의 첨단 전자 미디어 기술 제공업체들의 기술, 제품 전시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가 안될 만큼 많은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ibc.org 에서 볼 수 있다.

IBC 컨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ibc.org/conference 에서 볼 수 있다.

IBC 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ibc.org/discovermore 에서 볼 수 있다.

‘IBC 콘텐트 에브리웨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ibcCE.org에서 볼 수 있다.

IBC2015 일정

컨퍼런스: 2015년 9월 10~14일
전시: 2015년 9월 11~15일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062200556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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