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2015년 여성 과학기술인 IP-R&D 경진대회 개최

-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한국지식재산전략원, IP-R&D 시장을 선도할 우수인재 선별

2015-06-26 16:14
서울--(뉴스와이어)--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이혜숙, 이하 WISET)가 한국지식재산전략원(원장 김재홍, 이하 전략원)과 공동으로 26일 ‘여성 과학기술인 IP-R&D 경진대회’를 한국지식재산전략원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 대회에 참가한 이들은 WISET, 전략원, ㈜윕스가 지난 5월과 6월에 공동으로 운영한 ‘선행기술조사전문인력양성과정(총 63시간)’수료자들로 총 7팀(24명)이 참가하여 IP R&D 전략 및 분석 방법을 토대로 도출된 특허 아이디어를 겨루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스마트 햅틱 자동차(SMART HAPTIC CAR)’발표팀은 운전자 습관인식과 햅틱 기술을 특허 출원 성장률이 높은 분야로 분석하고 Idea Seed 도출 및 OS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새로운 기술 특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또 다른 최우수상 수상팀인 ‘의료기기 특허 분석 및 아이디어 창출전략’ 발표팀은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의료기기 분야에서 진단 의료기기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1차 아이디어 도출 및 POWER 분석을 통한 2차 아이디어 도출을 통해 진단기기 R&D 개발을 신규 특허 분야로 제안했다.

전략원 오윤택 평가위원은 “63시간의 짧은 선행기술조사 교육에도 불구하고, 특허 및 환경 분석이 예상했던 것보다 뛰어났다”며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은 전체 IP-R&D 프로세스를 확실히 이해하여 전략을 제시하였고 특허 분석을 통해 기술흐름을 파악하고 미래유망 제품을 도출한 것이 탁월하였으며, POWER TOOL까지 사용한 점과 구체적으로 결과를 제시한 점에 대해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말했다.

본 경진대회는 IP업계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선행기술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과정의 후속 프로그램으로서 진행되었고, WISET과 KIPSI는 경진대회 참여자에게 현장실습 활동(특허전략지원단 멘토링 등)과 방법론 경진대회 참여 기회 및 지식재산 창조기업 협의회 분과활동 참여자격을 제공할 계획이다.

WISET 관계자는 “이외에도 여성과학기술인들이 특허 및 선행기술조사 분야에서 경쟁력있는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취업추천 및 IP-R&D 종합포털 일자리 중개 시스템 이력서 게시 등 사후관리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소개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설치된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여성과학기술인 종합지원기관으로, 복권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http://academy.wiset.re.kr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WISET 기획정책실
오은숙 선임PM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