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협동조합 박람회 개최…협동조합의 우수제품과 서비스 만날 수 있어

- 소상공인 살리고, 우리 경제 살리고

-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 협동조합으로 희망을 쏘아 올리다

2015-07-03 09:00
성남--(뉴스와이어)--7월 4일 ‘협동조합의 날’을 맞이하여, 협동조합과 관련기관과의 상호 교류와 협력을 이끌어내고, 국민과 함께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와 활동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2015 협동조합 주간행사>가 ‘함께 나누는 행복, 협동조합이 만들어갑니다’란 주제로 지난 6월 29일(월)부터 7월 5일(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전국의 협동조합이 각 지역별로 ‘협동조합 활성화 포럼’, ‘협동조합 상품 판매전’, ‘사회적 경제 한마당’ 등 일반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 중이며, 오는 7월 3일부터 7월 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는 <2015 협동조합 박람회>와 7월 4일 협동조합의 날을 기념하는 <제3회 협동조합의 날 기념식>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 개최되는 <2015 협동조합 박람회>는 국내 경기 침체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확산 등으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협동조합원들이 일반 국민들에게 협동조합의 우수상품과 서비스를 한데 모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5 협동조합 박람회>는 전국 138개의 협동조합이 160개의 부스로 나누어 공예, 보석, 식료품, 의류, 잡화 등 다양한 업종의 협동조합 제품 전시하며,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복을 나누는 커피협동조합’은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사람들과 커피를 나누기 위해 커피 생두를 공동구매, 공동 로스팅 후 커피를 분배하는 방법 등으로 제조단가를 감소시켜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하였으며, ‘금산인삼협동조합’ 은 인삼제조 노하우를 가공식품에 접목하여 새로운 인삼 가공 신제품 개발로 공동브랜드 ‘금백’, ‘금홍’을 만들어 한국의 금산 인삼 알리기와 해외 수출 15만 불 달성을 목표로 하며 금산 인삼에 대한 고부가가치와 함께 지역경제를 살리는 등 협동조합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특설무대에서는 ‘웨딩매니지먼트협동조합’이 준비한 <궁중예복 패션쇼 및 전통혼례 시연>과 ‘케이뷰티한국미용예술가협동조합’이 보여줄 헤어퍼포먼스, 케이팝 공연, 밸리댄스 등 <뷰티콘서트>가 이어지고, ‘경기도청 교육협동조합’소속 4개 고등학교가 <경기 학교협동조합 운영 설명회>로 이야기를 펼치며, 마술사 이정민이 퍼포먼스와 신나는 음악으로 마술쇼를 진행 하는 등 박람회 분위기를 흥겹게 만든다.

공예, 떡 만들기 등 협동조합의 서비스와 제품을 체험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협동조합 정책 및 소상공인, 전통시장에 대한 정부지원정책 소개 및 상담을 진행, 협동조합에 관심 높은 일반인에게 협동조합의 이해를 돕는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협동조합이 직접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고 관련전문가와 시민평가단에 평가를 받는 ‘쿱팡오디션(투자설명회)’, 경영과 판로 지원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전문가 현장 상담과 교육이 진행되는 ‘판로·자금 조달 설명회’, 청년층의 협동조합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협동조합창업경진대회’, 아이들의 안전 먹거리를 제안하고 체험하는 ‘어린이식생활교실’, 협동조합에 대한 토론을 다룰 ‘협동조합 심포지엄’ 등도 진행된다.

<2015 협동조합 주간행사>는 중소상공인, 자영업자, 취약계층의 자립과 지역경제 활성화,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을 목적으로 시작된 협동조합을 기획재정부, 중소기업청 주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으로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ocialenterprise.or.kr/index....

연락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협동조합 주간행사 사무국
이정미
02-6672-303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