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테크놀로지스 “3년 후 대다수 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 될 것”

-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가장 중요한 차별화 요소는 ‘속도ㆍ시장 출시 기간ㆍ의사 결정 시간’

2015-07-08 09:31
서울--(뉴스와이어)--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모함에 따라 고품질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차별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국 CA 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 www.ca.com/kr)는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경쟁력 확보 전쟁’ 글로벌 보고서를 발표하고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적응하기 위한 속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CA테크놀로지스는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에 의뢰해 전세계 제조, 서비스, 유통, 소비재, 금융, 에너지, 헬스케어 등 다양한 기업 내 고급 소프트웨어 전략을 책임지는 200명의 비즈니스 및 IT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가운데 43%는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이 되는 것이 현재 경쟁력 확보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이라 답했다. 3년 후 주요 요인이 될 것이라 답한 비율은 78%에 이르렀다.

민첩성 향상과 시장 출시 기간 단축도 기업 경쟁력 향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략 중 하나다. 보다 발전된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략을 이미 채택하기 시작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45%는 이 같은 변화가 빠른 의사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현재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3년 후 그렇게 될 것이라 답한 응답자는 61%로 조사됐다.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으로의 변모는 시장 점유율(47%), 신규 제품/서비스 개발(42%), 재무 성과(36%)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51%)은 지난 3년간 더욱 새로운 형태의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API 기반 소프트웨어 등)에 투자했고, 이와 비슷한 비율의 응답자가 향후 3년간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 답했다. 응답자의 54%는 현재 고객 소통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9%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기업 내부(인하우스)에서 처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47%는 앱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합병을 하거나, 할 계획이라 답해 소프트웨어의 전략적 역할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 CA 테크놀로지스 마이클 최 사장은 “기업은 이제 더 이상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는 것만으로 안심할 수 없다. 오늘날 기업의 성공은 최상의 고객 경험을 어떻게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 디지털화에 맞춰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고객 경험이야말로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핵심 차별화 요인이 될 것”이라 말했다.

CA 테크놀로지스는 이번 조사에 활용된 데이터와 인터뷰를 기반으로 기업을 위한 7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1. 변화를 준비하라 - 변화는 이미 시작됐고 그 속도는 빠르다. 응답자의 절반 가량은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이 되는 것은 의사 결정 시간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고, 37%는 내부 운영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2.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라 - 응답자들은 소비자와 직접 마케팅에 능숙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고객의 세부사항을 고려하는 응답자 비율은 매우 낮았다(22%).

3.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라 - 소셜미디어 활용은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 소통에 매우 중요하다. 응답자의 40% 이상은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새로운 환경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라 말했다. 소셜미디어는 정보를 외부로 전달하는 새로운 방식일 뿐 아니라 인텔리전스를 확보하는 좋은 방법이다.

4. 데이터를 보호하라 - 기업은 고객 데이터 보호를 위해 더 많은 예산과 새로운 툴에 투자하고 있다. 응답자의 60%는 고객 데이터 보호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더 많은 비율의 응답자는 내부 정보 보호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답했다.

5. 혁신적으로 협업하라 - 절반 가량은 보안 담당 임원과 비즈니스 부서 책임자의 협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된다고 답했다.

6.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라 -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서 고객은 직관적이고 신속한 소통을 기대한다. 고객은 서비스 중단, 데이터 손실, 다운로드 속도에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3년 후 고객의 앱 사용으로 인한 매출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은 기업의 존폐를 좌우할 수 있다.

7. 실행에는 저항이 따를 수 있다 - 응답자의 40%는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큰 장애는 이를 지지하지 않는 문화라 답했다.

웹사이트: http://www.ca.com/kr

연락처

CA테크놀로지스 홍보대행
KPR
이수란
02-3406-214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