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한국어어휘능력시험 시행…초등생 어휘력, 학습성취도 향상에 도움
초, 중등생을 대상으로 하는 ‘KBS한국어어휘능력시험’은 교과와 연계한 어휘이해능력, 어휘활용능력을 평가하는 동시에 해당 학년 교과서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어휘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이다. 초등학교 1학년(1급)부터 6학년(6급)까지 단계로 나뉘며, 응시자의 수준에 맞춰 급수 선택이 가능하다. 1년에 2회(상반기 7월, 하반기 12월) 일정으로 마련되었는데, 올해 첫 시험은 메르스의 여파로 인해 초등생만을 대상으로 11월 7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KBS한국어진흥원 관계자는 “초등학생 시절의 어휘력 신장은 평생 학습 능력의 기본이 되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대부분의 초등 교과서에는 통합 교과적인 부분이 많을 뿐만 아니라, 독서논술, 초등 한자 등을 배울 때에도 어려운 어휘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기초부터 튼튼한 어휘력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KBS한국어어휘능력시험’은 국가 어휘 교육 사업의 근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성인을 대상으로 치러져 온 ‘KBS한국어능력시험’과 달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함에 따라 초등 어휘 교육의 초석으로서 초등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KBS한국어어휘능력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KBS한국어어휘능력시험’의 주관사인 KBS한국어진흥원과 운영사인 ‘온누리어휘교육진흥원’(대표 진규동)은 각 학년별 시험 대비 교재인 ‘초등어휘3000’과 ‘초등어휘5000’을 공동으로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초등어휘3000’과 ‘초등어휘5000’은 등급별로 나뉘어 각 학년별 6권씩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부모가 집에서도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내용을 수록했다. 국어, 수학, 과학, 도덕, 사회, 한자 등 전 초등교과서에 걸친 다양한 어휘가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독서논술이나 초등한자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한편 온누리어휘교육진흥원은 통합교과 어휘학습에 도움이 되는 KoVo(Korean Vocabulary Program)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KBS 아나운서와 학부모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전국 지역 연구소와 교육센터 및 공부방도 모집 중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전화(설재광: 02-3281-2521~2, 070-8680-1333)로 확인할 수 있다.
연락처
해맑음
설재광
02-3281-2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