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구글 본사 디자이너 김종민의 ‘인터랙티브 디벨로퍼:구글 엔지니어의 포트폴리오’ 출간

- Google I/O 2014 발표, FWA 선정에 빛나는 김종민 디자이너의 디자인 에세이

- 한국에서 IT 경력 5년, 뉴욕과 실리콘밸리에서의 디자이너 생활 에세이

- 고졸 PC방 알바에서 구글 본사의 인정받는 엔지니어가 되기까지

뉴스 제공
한빛미디어
2015-07-28 15:45
서울--(뉴스와이어)--한빛미디어(대표 김태헌)가 2015년 8월, 구글에서 활약 중인 한국인 디자이너의 디자인 스토리를 담은 에세이 ‘인터랙티브 디벨로퍼:구글 엔지니어의 포트폴리오’를 출간했다.

‘인터랙티브 디벨로퍼’란 웹이나 앱에서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인터랙티브한(동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직군을 말한다. 예전 PC가 주를 이뤘던 때 플래시가 유행했다. 플래시가 ‘인터랙션’을 구현하는 데 탁월한 기술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바일에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PC에서 잘 구현되던 플래시가 모바일에서는 구현되지 않는다. 사용자는 당연히 PC에서 구현된 인터랙션이 모바일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되기를 원한다. 이를 가능케 하는 웹디자이너+웹개발자가 바로, 인터랙티브 디벨로퍼다.

이처럼 다양한 기기에서 일관된 사용자 환경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지고 더 이상 디자인과 코드가 따로 작업되지 않게 되면서 인터랙티브 디벨로퍼를 향한 수요도 늘고 있다. ‘인터랙티브 디벨로퍼: 구글 엔지니어의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수요에 맞춰 자신의 커리어패스 또는 해외취업을 고민하고 있는 디자이너를 타겟으로 하는 도서다.

현재 캘리포니아 구글 본사에서 시니어 UX 엔지니어로 근무 중인 저자 김종민 씨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수상, FWA 선정 등 디자이너들 사이에서는 꽤 입소문이 나 있는 화제의 인물이다. 특히, 기업 사이트가 주로 선정되는 FWA의 ‘Site of the Day’ 에 개인 포트폴리오 사이트가 선정되는 것은 꽤 이례적인 일로, 그의 작업물이 그만큼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기존의 흔한 자기계발서처럼 화려한 성공 스토리로 쓰고 싶지는 않았다. 그저 지난 10여 년 동안의 제 생각, 실천, 노력 그리고 디자인에 관해 얘기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저자는 좌절을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시대의 변화, 기술의 필요성 등을 고민해왔다고 한다. 그리고 그 해답을 ‘인터랙티브 디벨로퍼’에서 찾아 내공을 쌓아왔고, 그 결과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MS 등 수많은 글로벌 기업이 그에게 러브콜을 보내왔다.

‘한 분야의 장인(匠人)이 되는 것’이 꿈이라는 그는 작년에 그 꿈 중 하나를 이루기도 했다. 바로 그가 만든 고흐 프로토타입 작업물이 작년 Google I/O 2014에서 발표된 것이다. 5만 명이 넘는 세계 최고의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모인 구글에서도 그의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이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인터랙티브 디벨로퍼: 구글 엔지니어의 포트폴리오’에는 고흐 프로토타입 작업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 외에도 14여 개의 작업물 포트폴리오와 아이디어, 개발 스토리가 담겨있다.

그의 학력은 고졸이다. 디자인을 전공한 적도 없고, 배운 적도 없다. 영어를 잘한 것도 아니고 유학을 가본 적도 없다. 그런 그가 개인 포트폴리오만 가지고 뉴욕의 퍼스트본을 거쳐 실리콘밸리의 구글에 입성한 과정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을 정도다.

‘우리는 천재가 아니다’라는 프롤로그 제목처럼 이 책에는 좋은 결과물을 위해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 반대로 말하면 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노력하고 시간을 투자하면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는 그만의 삶이 전해주는 울림이 있다.

도서 정보

인터랙티브 디벨로퍼: 구글 엔지니어의 포트폴리오
김종민 지음│344쪽│2015.08.01 발행│정가 25,000원│한빛미디어
자세히 보기 http://goo.gl/WSvHHg

한빛미디어 소개
한빛미디어(주)는 지난 16년 동안 국내 컴퓨터/정보통신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IT 전문가들의 풍부한 실무경험과 현장 노하우를 책으로 출간하면서 해당 분야의 IT 개발자들과 함께 발전해 왔다. 또한, 미국 오라일리사의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로 원서 수입과 번역을 통해 앞서가는 IT 전문가들과 프로그래머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왔다. 한빛미디어(주)는 현재, IT 전문 서적에서 나아가 일반인을 위한 컴퓨터활용/OA 서적, 그래픽 서적, 그리고 IT관련 자격증 서적까지 누구나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서를 출판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대학 IT 교재를 출간하여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전기, 전자 등의 이공계 전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또한, 일본, 중국, 대만으로 저작권을 수출하고 있으며, 2008년 1월, 한빛비즈(주)를 설립하여 경제경영 분야로 출판 영역을 다양화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bit.co.kr

연락처

한빛미디어
마케팅팀
02-2128-874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