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아이피엠, IoT 플랫폼 통신표준 특허 DB 구축

- IoT 플랫폼 통신표준 핵심기술 관련 특허분석에 의한 세계 주요 기업별 미국 특허 보유 현황 제시

- 2015년 2/4분기 기준 삼성전자, 퀄컴, LG전자가 1, 2, 3위 차지

- 특허괴물 보유특허 현황 파악을 통한 특허분쟁 리스크 분석 및 대응전략 제시

뉴스 제공
테크아이피엠
2015-08-04 09:40
보스턴--(뉴스와이어)--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전자/정보통신/사물인터넷 전문 특허전략 리서치 및 컨설팅회사인 테크아이피엠(TechIPm,www.techipm.com)은 삼성, 애플, 구글 등이 자체 개발 또는 M&A를 통하여 획득한 다양한 IoT 플랫폼을 분석하여 IoT 플랫폼 통신표준의 핵심기술을 LTE, WiFi, WPAN, NFC/RFID, M2M 등으로 분류하고, 각 분야별로 특허를 조사/분석하여 3,000개 이상의 주요 미국 특허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표준특허성, 특허분쟁, 특허평가, 특허괴물 동향)를 제공하는 특허 DB를 구축했다고 4일 밝혔다.

테크아이피엠은 다양한 이종 기기간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하는 IoT 플랫폼 통신표준 핵심기술을 분석하여 광대역 이동통신을 위한 LTE, 근거리 통신을 위한 WiFi, WPAN(Bluetooth, Zigbee), NFC/RFID, IoT 기기간 직접 연결을 위한 M2M 등이 그 주요 기술로 대두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와 관련된 특허들을 조사하고 분석해 특허 DB를 구축하였다.

테크아이피엠 이근호(미국명 Alex G. Lee) 대표는 “글로벌 ICT기업들이 Io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다양한 IoT 플랫폼을 개발하고 자사의 플랫폼을 시장 지배적 플랫폼으로 만들려는 IoT 플랫폼 전쟁이 시작된 시점에서 IoT 플랫폼의 핵심기술인 통신표준 관련 특허분석을 통한기업별 보유특허 현황파악은 IoT플랫폼 전쟁에 대비한 특허전략을 세우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근호 대표는 “2015년 2/4분기를 기준으로 삼성전자가 1위, LG전자가 3위를 차지 하는 등 한국기업들이 IoT 플랫폼의 통신표준 분야의 특허확보에 있어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퀄컴(2위), 구글(4위), 인텔(5위), 애플(9위) 등 미국 기업들, 에릭슨(6위), 노키아(7위) 등 유럽기업들, 소니(11위), 파나소닉(14위) 등 일본 기업들 또한 이미 상당수의 IoT 플랫폼 통신표준 분야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테크아이피엠에서는 이른바 ‘특허괴물(patent troll)’로 불리는 특허관리전문회사(NPE)들이 보유한 IoT 플랫폼 통신표준 분야의 특허에 대한 현황 파악 및 분석을 통하여 특허분쟁 리스크 및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자문하고 있다.

이근호 대표는 “최근 IoT플랫폼 전쟁에 대응한 특허전략의 한 방법으로 특허괴물들에게 자사의 특허들을 제공하여 경쟁사를 공격하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한국기업들이 특허괴물들에게 제공한 특허들이 부메랑이 되어 한국기업들을 공격하는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IoT 플랫폼 통신표준 특허 데이터 베이스 및 특허괴물 대응전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테크아이피엠 이근호대표(alexglee@techipm.com; https://www.linkedin.com/in/alexgeunholee)에게 문의하면 된다.


테크아이피엠 소개
테크아이피엠(TechIPm, LLC)은 2009년 설립된 신기술 및 지식재산 평가 및 수익화 전략 전문 리서치 및 컨설팅회사이다. 미국 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표준특허 분석, 특허 매입/투자관련 평가, 특허 소송전략, 특허 수익화를 위한 특허개발 및 전략에 대한 서비스를 미국은 물론 한국/대만/일본/프랑스의 다양한 고객들(기업/연구소/대학/로펌/투자은행)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근호 대표(https://www.linkedin.com/in/alexgeunholee)는 미국 서픽 대학 로스쿨에서 지식재산법을 전공하였고 존스홉킨스 대학에서 물리학박사를 받았다. 미국변리사 및 공인라이센싱전문가(CLP) 로 뉴욕주 변호사 시험에 합격 하였다. 현재 MIT 경영대학원 혁신과 전략 경영자 과정에 있으며 전자/정보통신/사물인터넷 분야의 특허 및 신기술 평가/수익화 전략/경영전략 전문가 이다.

웹사이트: http://www.techipm.com

연락처

테크아이피엠
이근호대표
+1 781-572-846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