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제70주년 광복절 다양한 경축행사 개최

뉴스 제공
울산광역시청
2015-08-12 09:00
울산--(뉴스와이어)--제70주년 광복절을 맞아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뜻을 120만 울산시민과 함께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다양한 경축행사가 마련된다.

울산시는 오는 8월 15일 오전 10시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김기현 시장, 독립 유공자 유가족, 기관·단체장, 시민, 학생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0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거행한다.

경축식은 국민의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기념사, 경축사, 독립군가,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70주년을 맞이하는 이번 경축식에는 독립투사들의 불굴의 의지를 가슴속에 새겨보는 의미의 ‘독립군가’를 시민들과 함께 불러보는 시간을 갖는다.

노랫말에서 알 수 있듯 독립과 광복 쟁취를 위한 항일 투쟁사와 애국심을 느껴보고, 암울한 시대 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다짐해본다는 취지에서다.

울산시는 경축식에 이어 오전 11시 북구 송정동 박상진 의사 생가에서 김기현 시장, 지역 국회의원, 광복회원 및 유가족,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헌 박상진 의사 추모 행사’를 가진다.

또한, 이날 낮 12시 김기현 시장은 문화예술회관 쉼터에서 독립유공자 유족과의 오찬을 마련, 위문품을 전달하고 이들을 격려한다. 광복절에는 독립유공자와 가족에게 버스이용이 무료로 제공된다.

광복 70주년 볼거리 풍성, 특별 기획공연 ‘위대한 여정, 새로운 도약 울산’ 제작 울산의 독립운동 조명, 전시회, 학술 세미나 등 기획행사 잇따라

경축식 직후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는 울산의 항일 독립 정신인 병영, 남창, 언양 등 3·1운동과 박상진 의사 등 독립투사들의 독립운동, 6·25 전쟁의 울산학도병 이야기, 근대화 과정에서 역경을 극복해낸 울산 시민들의 삶과 불굴의 의지, 오늘날의 산업 수도 울산의 참모습을 무용과 음악, 연극, 영상 등이 어우러진 융합예술 형식으로 60분간 연출하여 시민들에게 자긍심을 일깨우고, 통일의 염원과 도약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한, 광복70주년 기획전 ‘광복, 다시 찾은 빛’이 8월 12일부터 10월 11일까지 2개월간 울산박물관에서 열려, 광복회 총사령을 지낸 박상진 의사와 한글을 목숨처럼 아낀 외솔 최현배 선생의 글과 독립운동가들의 유품 등이 전시되어 시민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잊혀져가는 역사를 되짚어 보는 훌륭한 교육의 장이 마련되고, 광복회 창립 10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가 8월 22일 울산박물관에서 개최된다.

<나라사랑 정신 담은 대형 손도장 태극기 제작·설치, 8월 10일부터 8월 15일까지 태극기 달기 주간운영, 나라사랑 운동 전개>

울산시는 광복절을 기념하여 독립유공자 유족, 해방둥이, 학생 등 각계각층이 참여한 대형 손도장 태극기를 제작하여 지난 8월 1일부터 시 청사에 게양했다.

지난 7월 20일부터 태극기 게양분위기 확산을 위해 56개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제작한 손도장 태극기는 가로·세로 각 15m 규모로 지자체에서 제작한 손도장 태극기로는 최대 규모이다.

또한, 주요 간선 도로 16km 구간과 상시게양거리 5개소를 운영하여 광복절 경축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8월 10일부터 ‘태극기 달기 주간’을 운영하여 ‘전 가정 태극기 달기, 나라사랑 운동’에 전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하고 있다.

한편, 울산시는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울산대공원 남문과 울산문화예술회관 광장에서 ‘나라꽃 무궁화 전시회’를 열어 시민에게 나라 사랑 의식을 고취한다.

8월 14일 임시 공휴일, 공공시설 무료개방, 여권민원, 제 증명 발급 등 일반민원 정상운영 등 시민 불편 최소화, 전통시장 그랜드세일 동참 등 내수 활성화 유도

8월 14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공공시설이 시민에게 무료 개방된다. 울산대공원 장미원, 동물원, 생태나비원과 문수실내수영장, 실내사격장 등 공공체육시설 44개소와, 공영주차장 56개소도 무료 개방된다.

울산시는 임시공휴일임에도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는 여권민원과 제증명 발급 등 일반민원을 처리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에게 행정편의를 제공한다.

더불어 3일간 연휴기간 내수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12개소에서는 그랜드세일에 참여하고, 백화점, 대형유통업체에서는 다양한 이벤트 등을 마련하며, 지역 상공계에서는 내수활성화를 위해 동참 분위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총무과
052-229-2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