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결과 발표

대전--(뉴스와이어)--통계청(청장 유경준)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통계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금년 5월중 개최한 ‘제17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의 심사결과를 8월 13일 통계활용대회 홈페이지(http://통계활용대회.kr)를 통해 발표하였다.

매년 개최되는 이 대회에 올해에는 초등부 436팀, 중등부 678팀이 참가하였다. 이중 수상 팀은 통계, 수학, 교육, 과학, 인문 등 다양한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종합적 사고력 및 통계분석의 적절성 등에 대하여 1차 서면심사 및 2차 대면심사로 선발하였다.

심사 결과 초등학교 대상은 경기 심석초등학교 ‘영어단어 암기!! 나 따라 해봐요~~이렇게~~~’(황유빈, 서명준, 이서희 / 지도교사 이민재), 중학교 대상은 대전 문정중학교 ‘앵그리 보이&걸’(류가영, 황준호 / 지도교사 오정훈)이 선정되었다.

대상 수상팀(초·중 각 1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 금상팀(초·중 각 1팀)에는 통계청장상, 은상팀(시·도별 각 1팀)에는 시·도교육감상 등 상장과 더불어 소정의 장학금이 각각 수여된다. 통계청은 9월 1일 ‘제21회 통계의 날’ 기념식에서 수상자 시상 및 작품 전시회를 가질 예정이며 이후 순회 전시회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대회는 교사의 지도아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궁금한 사항 등에 대해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조사표를 만들어 조사 및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한 장의 통계포스터로 표현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참가 학생들은 통계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한편 통계교육원 김신호 담당과장은 “제2차 수학교육종합계획에 따라 초중등 통계교육이 실생활 속에서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활동 중심으로 개편되므로, 통계포스터 작성방식의 통계교육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계청은 앞으로 이러한 통계활용대회를 더욱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통계청의 경험에 기반 된 전문성과 보유자원을 활용하여 실용통계 교수·학습자료 개발, 학생용 통계분석 공학도구 개발, 통계교육 교사연수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여 통계교육 개편을 뒷받침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2014-2015년 ISI 국제통계포스터 대회’
- 중등부 3등, 고등부 2등 수상
- ‘2012-2013’ 직전 대회 중등부 1등 수상

통계청의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은 국제통계포스터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는다. 이 대회는 학생들의 통계적 사고 및 추론 능력과 통계소양 증진을 위하여 2년마다 ISI(국제통계기구)의 산하단체인 IASE(국제통계교육위원회)가 주관하여 개최한다.

2014-2015년 국제통계포스터 대회는 2013년과 2014년에 통계활용대회 동상 이상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작품을 모집하고 그중 대표작을 선정해 5월에 응모하였다.

5개국의 회원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심사위원단이 세계 25개국에서 접수된 작품을 심사한 결과 대원국제중 강가현, 노윤재, 정채현 학생이 ‘Wake up the sleeping mobile phone’으로 아일랜드와 함께 중등부 세계대회 3위를 차지하였다. 1위는 호주, 2위는 케냐가 각각 차지하였다.

고등부에서는 충북 청원고 지선화, 안윤정, 남혜린 학생이 ‘Do you brush your teeth properly?’으로 세계대회 2위를 차지하였다. 이 대회 수상식은 통계청이 IASE측으로부터 상장을 넘겨받아 국내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편 직전 대회(2012-2013년)에서는 대전 문정중학교의 송승연, 이도경 학생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출전하여 ‘We are Veggie Style’로 당당히 중등부 세계대회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수상 팀과 대회 개요는 ISLP 홈페이지(http://iase-web.org/islp)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

연락처

통계청
교육기획과
사무관 안성자
042-366-6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