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2015/16회계연도 1분기 실적 발표…시장 악화, 실적 강세

- 과제를 해결하고 경영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결정적 조치

뉴스 제공
Lenovo Group 홍콩증권거래소 992
2015-08-14 13:55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레노버 그룹(홍콩증권거래소:992) (ADR:LNVGY):

· 수익 107억 달러, 3퍼센트 증가; 환율 영향을 제외하면 수익률은 전년 대비 10퍼센트 증가
· 레노버는 전 지역에서 PC 시장점유율을 늘려 무려 20.6퍼센트를 기록함*
· 비현금 M&A 관련 회계 비용 세전 소득 1억 4300만 달러, 세전 소득 5200만 달러
· 비현금 M&A 관련 회계 비용 공제전 순소득 1억 9600만 달러, 순소득 1억 500만 달러
· 기초 EPS 0.95 미국 센트 또는 7.36 HK 센트.

레노버 그룹(홍콩증권거래소:992) (ADR:LNVGY)은 2015년 6월 30일 종료된 1 회계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분기 수익은 107억 달러로 전년 대비 3퍼센트 증가했다. 1분기 세전 소득은 5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0퍼센트 감소했다. 순이익은 1억 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1퍼센트 감소했다.

레노버는 주요 시장에서 심각한 도전을 맞았다. 글로벌 PC와 태블릿 시장은 큰 폭으로 감소했을 뿐 아니라 특히 중국에서 스마트폰의 성장이 둔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졌다. 브라질과 라틴아메리카는 거시경제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환율의 변동과 치열한 경쟁은 특히 모토로라의 수익성을 악화시켰다. 마지막으로 레노버는 기업 사업의 기술 수요 전망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이 같은 난관에도 불구하고 레노버는 건실한 실적을 구현할 수 있었다. PC 사업의 세계 점유율은 무려 20.6퍼센트에 달하였다. 레노버는 전 지역에서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미국 주요 시장에서는 무려 13퍼센트의 기록적인 점유율로 3위를 달성했다. 레노버는 태블릿 시장에서 1포인트에 가까운 점유율을 늘리고 3위의 지위를 강화하였다. 기업 영업은 3분기 연속 비현금 M&A 관련 회계 비용 세전 영업 마진이 흑자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사업은 중국의 통신사업자 중심 사업모델에서 나머지 지역의 개방 시장으로 전환을 촉진하였으며, 이에 따라 레노버 브랜드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대비 68퍼센트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재정 실적에 맞서 레노버는 사업 재편과 비용 절감을 비롯하여 지속 가능한 수익 성장을 회복하고 장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레노버의 양 유안칭(Yuanqing Yang) 회장 겸 CEO는 “전기 동안 최근 수 년간 가장 가혹한 시장 환경에 처했지만 흑자 실적을 달성했다”며 “PC 사업은 9분기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폰 사업에서는 중국에서 나머지 지역으로 전략적 전환을 모색한 결과 성과를 거두었다”며 “기업 영업을 합산한 결과 3분기 연속 영업 PTI를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러나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축하려면 영업의 모든 부분에서 능동적이고 결정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아울러 모바일과 기업 부문에서 기존의 영업과 다양한 인수 요소를 통합하는 한편 적절한 사업모델과 비용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PC 사업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을 제고하여 산업 통합을 활용하고 점유율을 제고하며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며 “이 같은 노력을 통해 더욱 빠르고 강하며 조직적인 글로벌 기업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레노버가 성장 회복을 위해 취하고 있는 구체적인 재편 조치는 아래와 같다.

· 스마트폰 개발과 생산, 제조를 통합하고 레노버와 모토로라의 상호 보완적인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모바일 사업 그룹(MBG) 재편. 종류는 줄이고 명확하게 차별화된 모델을 통해 단순하고 능률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신속하고 간결한 사업모델은 레노버의 글로벌 판매인력을 제대로 활용하고 글로벌 공급망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는 효율 조치를 촉진한다. MBG는 전체 모바일 사업을 추진하겠지만 앞으로는 모토로라가 스마트폰 제품을 설계, 개발, 제조하게 될 것이다.

· 가장 적절하고 유리한 시장 부문을 공략하는 한편 전체 속도와 비용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업 영업 그룹을 재편.

· 통합을 제대로 활용하는 한편 효율을 제고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지속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PC 시장 점유율 30퍼센트 달성을 촉진.

· 레노버 직능 전체의 효율을 제고. 레노버는 모든 직능에서 기술과 인터넷, 혁신적 접근방식을 제대로 활용하여 혁신을 추구하고 보다 신속한 고객 중심의 영업을 추진한다.

이 같은 노력으로 금년도 하반기에는 약 6억 5000만 달러의 경비를 절감하고 연간 약 13억 5000만 달러를 절감할 계획이다. 이 같은 조치에는 전세계 비제조 인력 3200명의 감원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는 비제조 직원수의 약 10퍼센트, 전체 직원 약 6만 명의 5퍼센트에 해당한다. 회사에 발생하는 재편 비용은 약 6억 달러이며 스마트폰 재고 처리에 약 3억 달러가 추가로 소요될 것이다.

2분기 회사 총수익은 16억 달러로 전년 대비 22퍼센트 증가하였으며 매상총이익은 15.4퍼센트 증가했다. 같은 분기 영업이익은 9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7퍼센트 감소했다. 2분기 주당 기본순이익은 달러화 0.95센트, 홍콩달러화 7.36 HK센트이다. 2015년 6월 30일 기준 순현금보유고는 총 5억 달러였다.

사업 그룹 개요***

PC와 윈도우 태블릿이 포함된 PC 그룹, 또는 PCG에서 레노버 분기 매출은 73억 달러, 세전 이익은 3억 6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퍼센트 감소했다. 세전 이익은 5.1퍼센트로 전년 대비 0.3포인트 개선되었다. 레노버는 무려 20.6퍼센트의 시장점유율로 9분기 연속 1위를 유지하며 2위와 격차를 더욱 벌렸다. 레노버는 이번 분기 PC 1350만 대를 출고하여 전년 대비 7.1퍼센트 감소하였으며 전체 시장은 12.8퍼센트 감소했다. 레노버는 전 지역에서 점유율이 증가하였으며 미국에서는 전년 대비 1.6퍼센트가 증가한 13퍼센트의 기록적인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3위를 달성하였다. 레노버의 목표는 3년 안에 전세계 PC 시장점유율 30퍼센트를 달성하는 것이다.

모토로라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레노버 브랜드 모바일폰 사업, 안드로이드 태블릿, 스마트 TV가 포함되는 모바일 사업 그룹, 즉 MBG에서 레노버 분기 매출은 21억 달러로 모토로라의 수익 합산에 힘입어 전년 대비 33퍼센트 증가했다. 모토로라는 레노버 MBG 수익에 12억 달러를 기여하였다. MBG의 세전 손실 총액은 2억 9200만 달러로 세전 손실 마진은 마이너스 13.8퍼센트였다.

신흥시장의 성장 강세와 전년 대비 2.3퍼센트 증가한 스마트폰 매출 1620만 대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경쟁과 급변하는 기술 전망으로 인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레노버의 점유율은 4.7퍼센트로 0.5포인트 감소하여 스마트폰 판매 5위를 기록했다.

레노버 스마트폰 출고량에 포함된 모토로라 판매량은 590만 대로 전년 대비 31퍼센트 감소했다. 이 같은 성과는 치열한 경쟁과 장기적인 제품 개발 수명주기와 관련한 재고 문제, 브라질의 거시경제 문제(모토로라의 최대 시장), 재정 불균형으로 손실이 발생하는 고정 비용 구조를 비롯하여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였다. 오늘 발표된 재편 조치와 함께 경영진은 4~6분기 안에(지금으로부터 2~3분기) 수익을 내겠다는 약속을 반복했지만, 이 목표는 모토로라의 실적이 포함되는 경우 전체 MBG 부서로 확대된다.

태블릿 시장에서 레노버는 계속해서 시장을 앞질러 왔다. 회사는 점유율 5.6퍼센트로 세계 3위를 공고히 하였으며 출고량은 250만 대로 1위와 2위의 점유율을 빼앗아 전년 대비 3.8퍼센트 증가세를 기록했다.

레노버 싱크서버 브랜드와 시스템 x 사업 부문에서 판매되는 서버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포함되는 기업 사업 그룹, 즉 EBG 매출은 11억 달러로 금년도에 포함된 시스템 x로 인해 전년 대비 5.8배 증가했다. 3분기 연속 System x가 포함된 EBG는 영업 세전 이익을 기록했으나 비현금 M&A 관련 회계비용이 포함된 표준 PTI는 40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ThinkServer 브랜드는 전년 대비 40퍼센트가 넘는 수익 성장의 강세를 기록했다. 레노버는 EBG가 시스템 x 거래 체결 1년 후 수익 50억 달러로 유리한 마진을 실현할 것으로 확신한다.

지리적 개요

중국에서 1분기 통합 매출은 3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퍼센트 감소하여 전세계 매출의 30퍼센트를 차지했다. 영업 마진은 4.8퍼센트로 0.7포인트 하락했다. 이 같은 감소세는 모바일 성과의 약세로 인한 것이다. 중국의 모바일 사업은 치열한 경쟁과 통신 보조금 삭감으로 타격을 입었다. PC 부문에서 레노버는 유리한 마진 실적으로 시장점유율을 그대로 유지하는 한편 중국 기업 영업 부문에서 ThinkServer의 출고량이 크게 늘어 중국 x86 서버시장에서 1위를 탈환할 수 있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매출16억 달러, 전세계 매출의 15퍼센트를 달성하는 한편, 영업 마진은 모토로라의 성과 저하로 인해 2.2퍼센트로 1.9포인트 감소하였다. 레노버 아시아태평양 PC 시장 점유율은 15.9퍼센트로 전년 대비 0.9포인트 증가했다. 기업 영업에서는 레노버 계열사의 전문지식과 생태계를 활용하여 영업을 추진하고 있다. 모바일 부문에서 레노버 브랜드 폰은 출고량이 81.7퍼센트 늘어나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레노버는 시장 확대로 PC 매출이 둔화되며 1분 매출 26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5퍼센트 감소했다. EMEA는 레노버 전세계 매출의 25퍼센트를 차지하였다. 영업 이익률은 1.5퍼센트로 전년 대비 1.9포인트 감소했다. 레노버의 PC 시장 점유율은 19.9퍼센트로 전년 대비 1.9퍼센트 증가했다. 모바일 부문에서 스마트폰 출고량은 주로 레노버 브랜드 제품에 힘입어 무려 153퍼센트 성장세를 기록했다. 기업 부문에서 EMEA팀은 팀을 통합하여 다양한 기회를 공략하고 있다.

미주 지역에서 레노버의 통합 매출은 1분기 동안 2건의 인수가 포함되어 약 33억 달러로 전년 대비 46퍼센트 증가했다. 이는 레노버 전세계 매출의 30퍼센트를 차지하였다. 영업 마진은 브라질과 모토로라의 손실로 인해 4퍼센트 적자를 기록했다. PC 부문 점유율은 13.1퍼센트로 전년 대비 0.6포인트 증가했다. 레노버는 점유율 13퍼센트, 출고량은 무려 8.8퍼센트 증가하며 미국 시장에서 3위를 기록했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모토로라 제품의 전환이 지체된 까닭에 미주 지역 스마트폰 출고량의 성장률이 둔화되었다. 기업 부문에서는 앞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 2015년 2분기 IDC 자료 참조.

무형 자산 상각과 약속어음 등의 귀속 이자 비용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는 이 수치는 투명성을 제고하고 상세한 영업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된다.* 회사는 14/15 회계연도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제품별 재무 분석을 제공했다. 레노버의 14/15 회계연도 3분기 동안 모토로라와 시스템 x 투자가 종결된 후, 레노버는 이들 기업의 성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영업 그룹별로 보고를 시작하였다.

레노버(Lenovo) 소개

레노버(HKSE: 992)(ADR: LNVGY)는 460억달러 규모의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하나이며 소비자, 상업 및 기업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이다. 고품질, 보안 및 서비스를 자랑하는 레노버의 제품 라인에는 PC(전설적인 Think 브랜드와 멀티모드 YOGA 브랜드 포함), 워크스테이션, 서버, 스토리지, 스마트 TV와 스마트폰(모토로라 브랜드 포함), 태블릿 및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모바일 제품군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드인(LinkedIn, https://goo.gl/zY9YoG), 페이스북(Facebook, https://goo.gl/wDFjae), 트위터(https://twitter.com/lenovo) 또는 웹사이트(www.lenov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노버 그룹
재무 요약
30.06.15 종료된 분기
(주당 데이터 제외, 백만 달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74kUxc)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081200639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162125_Lenovo Group.pdf

웹사이트: http://www.lenovo.com

연락처

레노버 그룹(Lenovo Group)
홍콩
안젤라 리(Angela Lee)
+852 2516 4810
angelalee@lenovo.com

미국
브라이언 팅글러(Brion Tingler)
+1 917 528 1992
btingler@lenov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