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텍 HRD대학원 장신철 박사, 고용노사관계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생존분석을 통한 근로형태별 비정규직의 노동 이동 분석’ 영문 논문

2015-08-17 08:49
천안--(뉴스와이어)--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김기영 ) HRD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장신철 동문이 최근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는 산업관계연구라는 학술진흥재단 등재학술지를 발간하는 고용·노동 분야의 대표적 학회이다.

장신철 박사는 최근 고려대에서 열린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학술대회에서 ‘Survival Analysis on the labor mobility of irregular workers by employment types in Korea’(생존분석을 통한 근로형태별 비정규직의 노동 이동 분석)으로 최기성 박사, 어수봉 교수와 공동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 논문은 장 박사의 박사학위 논문을 요약해 영문으로 기고한 논문으로, 우리나라의 비정규직들을 6개 고용형태별로 분해하여 기간제, 파견, 용역근로자, 특수고용형태종사자, 시간제근로자 등 각각의 비정규직들의 노동이동을 분석한 것이다.

장 박사의 논문은 고용노동부의 비정규직 패널을 활용하여 확장형 Cox 해자드 모형과 경합적 위험모형 (Competing Risks Model) 을 통해 분석한 것으로서,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이행하는 디딤돌 역할을 하는지의 여부와 비정규 노동이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본 것이다.

이번 논문은 비정규직에 대한 독자적인 분류 기준에 따라 최신의 방법론을 사용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장신철 박사는 2014 년 2 월 코리아텍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중이다. 최기성 박사도 2012 년 8 월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어수봉 교수는 노동경제학계의 저명한 학자로서 한국노동경제학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원장을 맡고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소개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이론과 실험실습 교과과정을 5:5 비율로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6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교육부의 취업률 발표에서도 2015년 85.9%라는 경이적인 기록으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기록했고. 대기업과 공공기관 취업률은 60%를 상회하는 경쟁력있는 대학으로 정평이 나 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KOREA TECH'을 발표하고 “대한민국 대표 공과대학으로서 위상을 다지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