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창신숭인 도시재생지역 주민공모사업 시행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가 창신숭인 도시재생지역에 다양한 주민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주민공모사업을 시행한다.

공모사업은 ▲의제발굴 ▲실행사업 ▲기획공모 이렇게 총 3개 분야로 추진되며, 총 27건을 선정할 계획이다.

의제발굴 및 실행사업 분야는 창신숭인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3명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고, 기획공모 분야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

모임 초기단계 주민들은 ‘의제발굴’ 분야에, 기존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구체적으로 사업내용을 준비해 온 주민은 ‘실행사업’ 분야에 신청하면 된다.

‘기획공모’ 분야는 지역재생 아이디어를 발굴할 목적으로 진행되므로 지역제한 없이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는 주민들이 주도하는 창신숭인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이와 같은 내용의 총 1억5,200만 원 규모 ‘주민공모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총 27건을 선정할 계획이며, 교육비, 홍보비, 사업진행비 등으로 의제발굴 사업은 최대 300만 원, 실행사업은 1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먼저 ‘의제발굴’ 분야는 지역내 주민모임 구성을 지원하므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지 정하지 않았어도 신청이 가능하다. 총 14건 선정, 최대 3백만 원 지원.

선정이 되면 3개월여 동안 관심분야 교육이나 우수마을 사례탐방, 그리고 지역 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업내용을 구체화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현재 학부모 모임, 취미활동 모임, 종교단체 등에 속해 있더라도 지역재생을 위해 뭔가 하겠다는 소중한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실행사업’ 지원 분야는 공동육아, 마을탐방, 마을목공소, 동네부엌, 집수리공방, 문화예술, 전통시장 활성화 등 지역의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구체적으로 사업내용을 준비해온 모임이 신청하면 된다. 총 9건 선정, 최대 1천만 원 지원.

‘기획공모’ 분야는 지역재생 아이디어를 발굴할 목적으로 진행, 지역제한 없이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총 4건 선정, 최대 5백만 원 지원.

창신숭인 주민공모사업은 2014년에 처음 시작해 13건을 지원했으며, 2015년 상반기에도 일반공모분야 10건, 기획공모분야 2건을 지원했다.

2014년부터 2015년 상반기까지 해송지역아동센터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진행한 ‘놀이터 변신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이 맘 놓고 뛰어놀 수 있는 마을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그 결과물은 주민토론회를 거쳐 실제 사업계획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또한, 창신2동 ‘고쳐봐, 바꿔봐 우리집도’ 와 ‘숭인공방’ 사업은 집수리에 필요한 공구를 주민들에게 빌려주고 사용법을 알려주는 사업으로 독거어르신 가정에 방문하여 전기기구를 점검해 주고 형광등도 교체해주는 봉사활동도 병행하고 있으며, 점차 취미활동 수준을 넘어서 집수리 공방으로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제1차 공모사업으로 진행 중인 ‘봉제체험’ 사업은 지역내 봉제전문가 모임과 종로구 지역아동센터협의회에서 각각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을 찾는 탐방객들의 참여가 높아 향후 수익사업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창신숭인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전문가, 마을상담가 8명으로 지원단(컨설팅단)을 구성해 주요 지역을 순회하며 공모사업 안내나 신청서 작성 지원을 하고 있다. 사전상담 신청도 가능하다.

지원서 접수는 8월 24일(월)까지이며, 창신숭인 도시재생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 접수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할 수 있다.

의제발굴 및 실행사업 분야 심사는 사업신청자가 직접 참여해 서로의 사업내용을 공유하는 제안자참여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획공모는 면접방식으로 심사한다. 이때 현재 진행 중인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한 사업내용의 경우는 우선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최종선정심의회는 9월 7일 개최되며 선정자의 경우 종로구와 협약체결을 하고 사업비를 교부받아 11~12월말까지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국승열 서울시 주거재생과장은 “도시재생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핵심 원동력은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라며,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다양한 주민모임을 발굴하고 공동체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주거재생과
전동수
02-2133-717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