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패키지 우수사례 시상식 개최 및 우수사례집 발간

- 여기, 내일의 희망이 있습니다

- 세상은 둥글다. 마치 막다른 골목처럼 보이는 곳도 실은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뉴스 제공
고용노동부
2015-08-21 14:13
과천--(뉴스와이어)--고용노동부는 지난 1년간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내일을 찾았거나 또는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자립에 성공한 우수사례를 엮은 취업성공 우수사례집 ‘나에게 내일이 생겼어요’ 및 자립지원상담 우수사례집 ‘여기, 내일의 희망이 있습니다’ 2권을 18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사례집에는 좌절을 극복하고 당당하게 일어선 이들의 눈물겹고 절절한 도전 기록이 담겨있어 우리에게 잔잔한 감동을 준다.

퇴직의 아픔을 이겨내고 취업에 성공한 50대 가장의 이야기, 꿈을 안고 이역만리 베트남에서 시집왔으나 월세방에 생계조차도 막막했던 결혼이주 여성의 희망일기, 아이들 조차 제대로 돌보기 힘들었던 부부의 자립기, 남편의 사업실패와 건강악화로 가사를 책임진 어느 여성의 눈물겨운 취업성공담 등 일을 통해 재기해 나가는 우리의 이웃의 생생한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책 구석구석에서 이들의 재기를 지원하는 고용센터 상담원과 자립지원상담사의 눈물어린 헌신과 열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취업성공 우수사례 3편 및 자립지원상담 우수사례 3편 등 최우수작에 대한 시상식이 8.18(화) 11시 세종청사에서 고용노동부 차관 주관으로 개최되어 고용노동부장관상 및 부상이 수여되었다.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은 시상식에서 “취업성공 우수사례가 좌절을 딛고 다시 일어서려는 많은 분들에게 희망이 될 것”이라며 “어려움 속에 살아가는 모든 분들이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재기를 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저소득 취약계층과 청년 및 중장년 취업애로 계층에 대해 ①상담·의욕제고 → ②직업능력 및 직장적응력 증진 → ③취업알선을 단계적·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서 지난해에만 전국에서 20만명이 참여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번 사례집에는 7월 3일까지 접수된 총 291편의 출품작에 대한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엄선된 우수사례 40편이 담겨있다.

취업성공 우수사례집 및 자립지원상담 우수사례집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및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http://www. work.go.kr/pkg 메인화면)에서도 읽어볼 수 있다.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소개

취업성공패키지는 전담 상담사가 취업상담 및 직업능력 증진, 취업알선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해주는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이다.

취업성공패키지 이용 대상은 Ⅰ유형의 저소득층과 취업취약계층(장애인, 결혼이민자, 여성가장, 영세자영업자[연간매출액 8천만원 미만], 신용회복 지원자, 위기청소년, 북한이탈주민, 노숙인 등 비주택거주자, 건설일용근로자, FTA피해 실직자 등), Ⅱ유형의 청년층(소득제한 없음, 만 18세~34세 미취업자)과 중장년층(만 35~64세 미취업자로서 최저생계비 250%이하의 가구원), 영세자영업자(연간매출액 8천만원 이상 1억5천만원 미만)로 저소득 계층과 미취업 청년층 및 중장년층 등 거의 모든 사회 계층을 아우른다.

이 서비스의 1단계에서는 직업심리 검사와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구직자의 개인별 취업활동계획 수립을 돕고, 2단계에서는 구직자가 직업훈련에 참여하여 직업능력을 증진하는 한편, 구직자에게 인턴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직장 적응력을 높여준다.

또한 2단계에서는 200~300만원 정도의 훈련비와 월 최대 40만원까지 훈련참여 수당을 지원해 주는 등 구직자가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훈련을 마친 구직자를 대상으로 집중 취업알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직자가 요청할 경우 상담사가 면접장에 함께 가는 동행면접을 실시하기도 한다. 아울러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수료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는 연간 최대 900만원을 지원하는 고용촉진지원금 제도도 특장점이다.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은 종료 이후 사후관리도 이뤄진다. 기간만료일 기준으로 3개월 동안 매월 1회 이상 취업자에게는 직장 적응 및 애로사항 해결 지원과 미취업자에게는 취업알선, 맞춤 구인정보제공, 행사 참여 등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동반되는 사후관리 서비스가 지원된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홍보담당
유경미 과장
02-830-718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