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제20회 지방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 개최
수상자로 참석한 인천시 소방본부 오영석 소방관은 민관협업, 부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스템이 구축되고,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정보 연계 기관에 감사함을 전하며, 시스템이 타 지역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더불어 이날 행사에서는 ▲CCTV와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한 똑똑한 119 길 안내 서비스 ▲위치기반기술의 어린이 안심귀가서비스 ▲CCTV를 활용한 해양재난 및 산불예방 방안 및 스마트 가로등·횡단보도 등 생활 속 톡톡 튀는 다양한 사례가 제시되었다.
※ 해운대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 단지 조성(부산), 무인항공기 클러스터 사업(대구), 맞춤형 119 출동 길안내 서비스(인천), 시민주도형 스마트 타운 플랫폼(김포), 해양재난 예방시스템 구축(통영) 등
행정자치부는 이 날 제시된 사례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행정자치부장관상,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등을 수여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급변하는 정보통신 환경에 대처하고 새로운 기술 출현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하여 5G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과 지자체 공무원의 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 국가정보통신서비스 이용제도 토론회, 재난안전통신망 등 주요정책에 대한 발표와 토론도 가졌다.
강성조 행정자치부 정보공유정책관은 “지방행정의 혁신을 가속화시키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보다 창의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행정자치부는 지방자치단체 정보통신 담당 공무원들의 전문성과 ICT 기술 활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is.go.kr/
연락처
행정자치부
정보기반보호과
김준탁 사무관
02-2100-3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