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서울백병원, 스포츠의학 심포지엄 열어
- 스포츠 손상의 치료와 재활, 복귀과정 등 논의
- 김진구 교수의 ‘스포츠 의학 : 무릎 관절의 손상과 재활’ 출판 기념회도 가져
이번 행사를 주도한 건국대병원 김진구 스포츠의학 센터장은 “우리나라 스포츠 의학은 진단과 수술의 발전 정도에 비해 재활과 운동 복귀 등의 요소가 부족하다”며 “서구의 경우, 수술 후 재활이 고유수용감각(Proprioception)과 근신경조절(neuromuscular control)‘이라는 큰 개념에서 발전해나가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스포츠 의학도 좀 더 넓은 분야에서 많은 분들과 함께 발전시켜나가고자 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심포지엄과 함께 김진구 교수의 출판기념회도 마련됐다. 책 제목은 ‘스포츠 의학 : 무릎 관절의 손상과 재활’로 스포츠 손상에 따른 수술적 요법, 약물과 주사요법, 운동과 재활, 영양, 정신적 자신감 등 스포츠 의학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다. 특히 수술 후 재활 과정을 ‘고유수용감각과 근신경조절의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를 위해 각 단계별 정확한 동작과 자세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CD로 첨부했다.
주저자인 김진구 센터장은 “이 책의 재활 프로그램은 지난 10년 간 스포츠 메디컬 센터를 운영하면서 한 경험을 최대한 살려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수술 후 재활 관련 서적"이며“이러한 시도가 무릎 관절에서 시작하여 어깨, 발목, 척추 등 스포츠 의학 전반으로 확장되는 좋은 밑거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스포츠 의학 : 무릎 관절의 손상과 재활
출간일: 2015년 9월 5일
출판사: 영창출판사
가격: 130,000원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