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 구성 및 운영
‘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은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현장감 있는 개선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상시 개선해 나가는 역할을 한다. 시민평가단이 직접 현장에서 평가한 자료는 관련 부서에 전달되며, 그 내용을 토대로 서비스를 개선·보완하게 된다.
그동안 철도운영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철도서비스 개선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 활동을 통해 이 같은 노력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에는 다양한 연령, 직업, 분야의 철도 이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내일로·관광테마열차 이용자, 정기승차권 이용자, 유아동반 이용자, 철도관련 학과 재학생, 철도동호회·소비자단체 회원, 외국인 철도이용자 등 철도 이용 빈도가 높고, 철도서비스를 다른 교통수단 또는 외국과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인원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이 직접 열차 내 서비스와 역사 환경 등 열차운행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수집하고, 국토교통부와 철도운영기관 등과의 토론을 거쳐 현장감 있는 개선과제를 마련하게 되는 만큼 철도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민평가단 공모는 9.18(금)까지 이며, 철도관련 기관 등 누리집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철도기술연구원, 철도관련 대학교·소비자단체 누리집 등
한편 국토교통부는 9월 중으로 시민 평가단과 철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용자 중심의 철도운영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여 철도서비스 향상과 철도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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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민 사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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