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된 미래(Connected Future)에 주목한 IBC 시상

뉴스 제공
IBC
2015-09-17 16:3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9월 13일 일요일 권위 있는 IBC 시상식이 화려하게 거행되었다. 디지털 접속과 접속성, 미디어의 미래가 큰 주목을 받았다.

IBC가 수여하는 최고의 상인 IBC 2015 국제 최우수상은 사실상 모든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내장되는 기술을 선보인 마이크로프로세서 회사 ARM에 돌아갔다. ARM 프로세싱은 카메라에서부터 무선 기지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디어 체인 분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먼 세가스(Simon Segars) ARM 최고경영자(CEO)는 시상식에 참석할 수 있었으나 영상 메시지를 전송했다. 그는 “우리는 가정이나 모바일 기기, 영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컨텐츠를 창작 및 소비하는 흥미로운 미래를 기대한다. ”회사는 이를 현실로 만드는 기본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조만간 이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한다.

ARM이 산업을 추진하는 방식은 과거 국제올림픽위원회 심판상을 받은 것과 같다.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기록보관소의 보호는 올림픽헌장에 명시된다. 그러나 감사 결과 불과 몇 년 안에 동영상의 50%는 재생할 수 없고 낡은 사진은 20%를 사용할 수 없으며 소장품 가운데 대부분은 오디오 재생장치를 구입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 협력사의 유능한 팀원들 덕분에 7년간 진행된 프로그램으로 유산을 보호할 수 있었다.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장 브누아 고티에(Jean-Benoit Gauthier)는 “유산은 정말 중요하다”며 “이것은 올림픽 헌장의 일부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는 첫 번째 단계였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올림픽 운동의 미래 역사를 관리하는 것이다”며 “내년에는 리우에서 4000시간 분의 영상을 추가하여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국제 편집자와 해설자로 이루어진 심판진의 주된 책임은 IBC 혁신상이었다. 이 상은 IBC만의 독특한 상으로 신기술뿐 아니라 창작이나 상업, 기술에 관계 없이 현실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 방식도 기린다.

영국의 채널 4(Channel 4)는 생방송 오디션 프로그램인 The Singer Takes it All’과 연계한 앱을 인정 받아 컨텐츠 창작상을 수상했다. 생방송 시청을 위해 예약을 작성할 수 있는 재치 있고 매력적인 방식을 통해 시청자는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며 골드존으로 진출하거나 탈락하는 경연자를 투표할 수 있다.

이 시리즈를 제작한 Endemol/Shine UK의 Karen Troop가 직접 수상했다. 카렌 트룹(Karen Troop)은 “IBC에서 이 상을 받아 영광이다”며 “이렇게 획기적인 양방향 시나리오를 의뢰해 주신 채널 4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집에서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손끝에 결정권을 맡길 수 있게 기술을 투자해 주신 Chunk and Tectonic Interactive에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컨텐츠 관리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ESPN의 최신 올-IP 제작 시설인 디지털 센터 2로 결정되었다. 파일 기반 인프라의 전화에 주력한 프로젝트가 다수 제출되었지만 5개 스튜디오와 16개 편집실, 6개 제어질을 갖춘 ESPN인 심사위원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ESPN에서 컨텐츠 제작 시스템을 맡고 있는 조나단 파나만 부사장은 “컨텐츠를 창작, 강화, 배포하는 기술의 사용은 우리의 핵심 장점에 속하며, 언제, 어디서나 스포츠 팬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회사의 임무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디지털 센터 2는 이런 약속의 화신”이라고 말했다.

컨텐츠 전달 부문에서 수상한 프로젝트의 배경은 파일 전송과 클라우드였다. 선댄스 채널 글로벌(Sundance Channel Global)은 전혀 별개의 서비스와 위성 피드를 들이지 않고 라틴 아메리카 서비스에 브라질 변형 서비스를 추가하고 싶었다. 첨단 기술 협력사 아마기(Amagi)의 도움을 받아 스카이 브라질의 메인 피드에 중단 없이 삽입되는 대체 컨텐츠를 전달할 클라우드 서비스를 설치하였다.

선댄스 채널 글로벌의 Dave Alworth는 수상 소감에서 “IBC 혁신상은 업계의 인정을 받는 권위 있는 상이다. 우리가 기술 협력사 아마기와 함께 브라질에서 이룩한 컨텐츠 지역화 작업을 인정해 주신 심사위원단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마이클 크림프 IBC 최고경영자는 “첨단기술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데 IBC 혁신상의 의의가 있다”며 “수상자들은 지금 필요한 솔루션을 이용한 이들이다. 따라서 실시간 IP 방송이나 클라우드, 멀티 플랫폼 참여와 같이 IBC에서 치열한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주제가 이러한 수상 프로젝트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유익하다”고 말했다.

IBC 회의의 기술 논문은 새로운 연구와 획기적인 발전을 공개하는 가장 중요한 장소로 자리잡고 있다. IBC 최우수 회의 논문상은 흥미롭고 독창적인 연구를 발표할 뿐 아니라 가장 명확하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명시하는 논문에 시상함으로써 이를 인정하고 있다. IBC 2015 최우수 회의 논문상은 ‘디스플레이 독립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텔레비전 시스템’을 제출한 BBC R&D의 팀 보어러(Tim Borer)와 앤드류 코튼(Andrew Cotton)에게 수여되었다.

시상식은 청중에게 특별영화를 상영하는 것으로 막을 내렸다. 최강의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픽사의 도미닉 글린 수석 과학자는 시상식에 초빙되어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포맷으로 출시된 최초의 영화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에 대한 작업을 소개했다. 그는 사회자 롭 컬링과의 인터뷰에서 기술과 창작 과제를 설명하고 트레일러를 상영하며 IBC에서 특수 확대 컬러 영역 버전으로 상영되는 장편영화에 관객을 초대했다.

전시 스탠드 디자인상

약 1,800명이 출품한 각 스탠드는 단 몇 초만에 관람객의 시선을 끈다. IBC 전시상은 최우수 스탠드 디자인을 반영하며 심사위원단이 전체 14개 홀을 돌려 후보작을 선정한다.

외부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여 수상한 Rosco의 스탠드는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고 메시지가 명확하여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는 평을 받았다. 심사위원은 이 카테고리에서 Flowcine을 극찬했다.

Es’HailSat은 100평방미터 이하의 소형 구역에서 최우수 프리 디자인 스탠드 상을 수상했다. 심사위원은 회사가 중동의 유산을 반영했을 뿐 아니라 서비스를 제대로 소개한 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DekTec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형 스탠드 부문에서 Vizrt는 런어웨이 수상자가 되었으며 심사위원단은 “스탠드가 아니라 조각품”이라고 평했다. 대형 프리 디자인 스탠드상은 DJI와 Riedel에게 돌아갔다.

IBC2015 혁신상

후보작이 전례 없이 많았기 때문에 심사위원단은 후보작을 단 10편으로 줄이는데 애를 먹었다. 후보작은 시상식에서 단편 영상으로 상영되어 인정을 받았으며 본선 진출자들은 모두 무대에서 인증서를 받고 행운의 3명은 트로피를 받았다.

채널 4는 작년에도 후보작에 올랐으며 올해는 최우수 컨텐츠 창작 프로젝트로 수상을 영예를 안았다. 기술 협력자는 Chunk Digital, Electoral Reform Society, Endemol 및 Tectonic Interactive였다.

사회자는 지역사회에 그대로 있고 통합 IP 기술을 이용하여 40개 지역 라디오 방송국을 지원하는 BBC의 프로젝트인 방송 서비스 기술(broadcast technology as a service)도 후보작에 올랐다. 대부분 사내에서 개발된 프로젝트는 Atos, Broadcast Bionics, Cisco, Comrex, EM Computers, EMC2, Glensound Electronics, HP, IMI Mobile, Mayah, Microsoft, Oracle, SCISYS, Technica del Arte, Telos Axia, VMWare, Vodafone 및 Vortex를 비롯하여 대규모 납품업체의 기술과 장비를 이용하였다.

2위에 오른 작품도 통합 프로젝트였다. 이번에는 NBA에 비디오 재생을 제공한다. 신설된 재생 센터는 15개 경기를 동시에 지원한다. Cisco, Evertz, Samsung, The Systems Group 및 Zayo이 기술을 맡았다.

컨텐츠 관리 부문의 영광은 경쟁자 3명을 물리친 ESPN에게 돌아갔다. Arista Networks, Evertz 및 Vizrt가 기술 협력자에 속했다.

Disney/ABC 역시 IP 접속성과 소프트웨어 정의 비디오로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뉴욕 배급 시설은 현재 이더넷 네트워크가 되어 미국 전역에 있는 200개 이상의 제휴 방송국을 위해 비압축 HD를 취급하고 있다. AC Video Solutions, Arista, Imagine Communications 및 The Systems Group이 기술을 맡았다.

암스테르담의 SBS 방송은 최적의 라우드니스 관행과 자동 작업흐름은 그대로 유지한 채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영화 사운드트랙의 흥분을 유지하고 싶었다. 그 결과 Delta Sigma Consultancy, Minnetonka Audio 및 Nugen Audio의 기술을 이용하여 앵커 기반 라우드니스 표준화 작업흐름을 제작할 수 있었다.

영국의 Dock10은 현재 유연하고 강력한 기술과 네트워킹을 토대로 구출된 고효율 제작과 포스트 센터로 자리잡았다. Field Dock 서비스는 컨텐츠 관리 부문에서 마지막으로 추천 증서를 받았다. 창작팀은 장소에 관계 없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프린트나 편집을 업로드할 수 있다. Dock10의 기술팀은 Avid와 Limecraft와 협력했다.

IBC2015 컨텐츠 전달 혁신상의 최종 후보작 3편은 크게 달랐다. 수상작 선댄스 채널 글로벌은 클라우드 전달 솔루션이었다. Pac-12 Networks는 정교한 IP 네트워크를 도입하여 회사가 지원하는 웨스트코스트 대학교 12곳에 있는 경기장에 카메라와 마이크를 설치하되 제작제어는 샌 프란스시코 본사에서 유지한다. 이를 통해 제어실 단 3개로 850개 생중계 경기를 처리할 수 있다. Internet2, Nevion 및 T-Vips가 기술 협력사에 속한다.

마지막 후보국은 노르웨이로 전송 당국 Norkring은 산악이 많은 전국에 DAB+디지털 라디오를 출시하여 인구의 99.5%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즉, 노르웨이 라디오 방송국은 2017년 FM을 중단할 수 있게 되었다. 2WCom, Aldena, Cisco, GatesAir, Kathrein-Werke, NEC, NetCom, Net Insight, Relacom, Site Service, SmartGrid, Spinner, Telenor Satellite Broadcasting 및 Telmec Broadcasting이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091600511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bc.org

연락처

IBC
로라 올레이(Laura Olley)
마케팅 매니저
+44 (0) 207 832 4100
marketing@ib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