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2015년도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자 워크숍’ 개최

뉴스 제공
여성가족부
2015-09-18 08:50
서울--(뉴스와이어)--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가 18일부터 20일까지(2박 3일간) 국제청소년센터(서울 강서구 소재)에서 ‘2015년도 전국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 청소년운영위원회 : 수련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이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요구를 반영하는 참여기구

이번 워크숍은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발전 및 위원들의 리더십 함양을 도모하고자 개최된 것으로, 기획부터 추진까지 ‘제2기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제2기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표단은 지난 4월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중 공모를 통하여 선발된 15명의 청소년으로 구성되며,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정체성확보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안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워크숍에서는 250여명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이 참여하며,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시상 및 우수사례 공유(5개소*), 청소년 역량 강화를 위한 리더십 특강, 주제별 분임토의와 발표 등이 진행된다.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홍은청소년문화의집 ‘청연’은 개관 3주년 기념축제 ‘와락 놀이마당’을 기획·개최하였고, 주기적인 시설 모니터링 및 참여 청소년의 이용 만족도 조사를 주관하여 수련시설의 운영에 적극 참여하였다.

또한, 구리시청소년수련관 ‘가온누리’는 월1회 정기 시설 및 프로그램 모니터링과 개선사항 건의를 통하여 수련시설 운영에 이용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하였고, 청소년들의 권익 및 각종 교양교육을 실시하여 역량강화를 도모하였다.

* 2015년 최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5개소) : 검단청소년문화의집 ‘유통기한’, 구리시청소년수련관 ‘가온누리’, 대구북구청소년회관 ‘차오름’, 이천서희청소년문화센터 ‘레츠(Let’s)’, 홍은청소년문화의집 ‘청연’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리더십 특강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최창욱 박사가 ‘청소년참여와 청소년운영위원회의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한국강사협회 노태권 강사가 ‘청소년 운영위원회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개발’을 주제로 강의한다.

분임토의 시간에는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방향성’을 주제로, 분임별로 청소년 운영위원회의 의무와 권리, 청소년운영위원회의 효과적인 연간 활동 구성 등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손애리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참석하였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워크숍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어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미래가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련시설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뿐 아니라, 수련시설과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진흥과
이금순
02-2100-6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