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봉자 교수, 한글학회 부설 한국어교육원 원장 임명

외국인 위한 한국어능력시험 대표 운영위원 백봉자 교수, 한글학회 부설 한국어교육원 원장 임명

뉴스 제공
형설이엠제이
2015-09-22 11:11
서울--(뉴스와이어)--한글학회(회장 김종택)가 백봉자 교수(전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수)를 한국어교육원 초대 원장으로 임명하였다고 밝혔다.

한글학회는 지난달 31일 한글회관 얼말글교육관 강당에서 열린 한글학회 창립 107돌을 기리는 기념식에서 백봉자 교수를 한글학회 부설 한국어교육원 초대 원장으로 임명하였고, 김슬옹 교수(세종대왕기념사업회 전문위원)와 박용규 교수(고려대학교 연구교수)를 한글학회 연구위원으로 거듭 위촉했다.

백봉자 원장은 평생을 외국인의 한국어교육에 힘썼으며 한국어 교육자를 양성하고 한글과 한국어 발전에 힘쓰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한국어 교육자이다.

백봉자 원장 임명식에서 “한글학회가 한국어교육원을 세우고 나를 앞장 세워 일하게 해 주시니 고맙다. 한글학회는 한글과 한국어를 지키기 위해서 몸 바치신 선열들의 얼이 깃든 학회이다. 이제는 한글학회가 새로운 희망을 구상할 때라고 생각한다. 한글과 한국어 교육을 국제화하고 세계에 널리 펼치는데 열과 성을 다하겠다. 도와주시고 지켜봐달라”며 “한국어교육원은 한국어 교사 교육, 한국어능력시험 시행, 출판 사업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 원장은 지난 6월에 출간한 ‘KBS미디어 생활한국어(출판사:(주)형설이엠제이_형설아카데미)’의 책임저자이기도 하다.

‘KBS미디어 생활한국어’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교재로서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게 제작되었으며 KBS미디어 온라인평생교육원과 공동 기획하여 향후 동영상 강의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을 위한 한글학회 한국어 능력시험’(이하, KLT)의 대표 운영위원으로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해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KLT’는 한글학회와 형설출판그룹(회장 장지익), (주)형설이엠제이가 공동사업으로 진행하는 한국어 능력시험이다. 기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능력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 발전시켜서 전 세계 어디서든지 누구나 쉽게 온·오프라인으로 시험 응시가 가능하도록 추진되고 있다.

KLT는 KLT는 작년까지 국내 대학과 연계하여 2012년 1회 925명, 2회 790명의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두 번의 모의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올해 9월 말부터 10월 중순까지 경희대, 서일대, 전주대, 우석대, 동명대, 계명대, 제주관광대, 조선대, 목포대, 대전대, 인덕대, 영남대, 김천대, 부산외대 등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약 1,080명을 대상으로 역대 최대규모 3차 모의시험을 시행하며, 2015년 말~2016 초부터 정식시험을 시행할 예정이다.

백봉자
(전) 연세대 한국어학당 교수, 경희대 교육대학원 객원교수,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KLPT 출제위원장, 대한민국 문화포장

KLT 누리집: http://www.kltest.co.kr
KLT 문의: 070-4896-6052

형설이엠제이 소개
형설이엠제이(Edutainment Media & Joy)는 교육출판의 명가 형설출판사를 중심으로 구성된 형설출판그룹의 계열사로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남녀노소 모든 연령대가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미디어, 온라인 솔루션 개발사이다. 이러닝(KBS미디어 온라인평생교육원, KBS한국어학당, 형설아카데미), 게임(라바푸드스페이스, 라바힛잇), 에듀테인먼트, 전자출판(e-Book, e-교과서, u-Book 등), 캐릭터 사업, 애니메이션, 디자인, 머천다이징 및 미디어 사업(공연, 음반, 행사, 연예브랜드,프로모션 등), 모바일 솔루션 사업(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전개/융합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도 흥미로운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emj.co.kr

연락처

(주)형설이엠제이
KBS미디어온라인평생교육원
미디어사업파트
홍종익 실장
070-4896-60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