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없이 코골이 고친다

뉴스 제공
수면과건강
2005-09-14 16:51
전주--(뉴스와이어)--최근들어 코골이 및 수면 중 무호흡증이 미치는 문제점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코골이를 치료하려면 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통한 해결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수술에 대한 거부감과 수술로 인한 고통, 부작용과 재발에 대한 문제로 쉽게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런 상황에 전주에 위치한 마우스가드 전문 회사인 (주)아이디얼(대표 황청풍 www.idealdent.com)에서 최근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 방지용 구강 내 장치’가 특허 등록(특허 제 0489439호)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치과와 협진으로 맞춤제작

치과와 협진으로 맞추는 구강 내 장치는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미국 FDA에 등록된 장치의 종류만 해도 30여 가지가 될 정도로 연구가 활발한 분야이다.

거의 대부분의 원리는 아래턱이나 혀를 전방 유도하여 기도를 열어 주고 처진 목젖 주변 조직을 당겨 줌으로써 소음을 줄이고 수면 무호흡을 예방하는 것이다. 그 동안 국내에서는 일부 대학병원이나 특수 클리닉에서만 사용 될 정도로 주목 받지 못했던 이유는 입안에 착용하는 것이 너무 불편하고 조절이 쉽지 않았기 때문.

이번에 특허 등록된 ‘아이디얼 코골이가드’(ideal snore guard)는 부드럽고 탄성이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착용감을 높이고 아주 쉽고 단순한 원리를 적용하여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쉽게 조절 할 수 있을 정도로 술자의 조절이 쉽다는 장점이 있어 코골이 방지 구강 내 장치의 보급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이 장치를 개발한 (주)아이디얼의 황 대표는 어머니가 고혈압, 부정맥 등 심혈관계 질환으로 고생하지만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치료 방법이 없어 약물 치료를 해왔지만 호전 되지 않고 계속 악화 되던 중 한 세미나에서 수면 무호흡과 관련된 합병증으로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연구 발표를 보고 어머니께 확인 해보니 심각한 수면 무호흡증이 있었다.

이에 치과와 관련된 직업(교정치기공사)으로 알게 된 코골이 방지장치는 물론 해외의 자료를 뒤져 다양한 장치들을 제작했지만 이런 장치들이 수면 무호흡증과 코골이 증상은 많은 부분 효과가 있었으나 착용감이 나쁘고 조절하기가 불편함을 체험한 그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에 몰두하여 많은 시행착오 끝에 현재의 장치를 개발하게 되었다며 어머니 덕분에 특허도 내고 또한 어머니도 이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며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다’ 라는 말이 꼭 맞는 것 같다며 웃음 지었다.

누구나 쉽게 사용 할 수 있는 기성제품 개발이 목표

이제는 이 장치가 어머니께 가장 편안하고 효과적인 장치로 인정받아 잠자기 전에 꼭 챙기는 어머니의 소중한 잠자리의 동반자가 되었고 특허 등록까지 되어 보람이 있는 일이 되었다며 이 장치가 많은 사람들에게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이 장치는 치과와 협진을 통해 맞출 수 있는 일대일 완전 맞춤 방식이지만 앞으로는 일반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기성제품을 공급하여 누구나 손쉽게 구입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시간도 제품 개발을 위한 실험에 실험을 거듭하고 있다며 바쁜 발걸음을 옮기는 모습에서 도전하는 사람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웹사이트: http://www.kokodoc.com

연락처

080-288-2004 , 063)277-2004 , 063)275-2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