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로스엔젤레스 칼리지, 치위생 학사과정 신설 운영
113개 칼리지로 구성되어 연간 260만 명의 학생을 교육하고 있는 WLAC는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시스템(CCCS) 내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학교로 손꼽힌다.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결과를 이끌어내려는 동기로 충만한 학생을 배출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같은 WLAC의 우수성은 화려한 커리큘럼이 아닌, 낮은 수준의 학생 대 교사 비율을 통해 우수한 1:1 교육을 통해 드러난다. 원격교육 실시를 통해 직장인을 위한 커리큘럼도 마련해 놓고 있으며 인종과 계층에 관계 없이 누구나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교육행정 전문가이기도 한 밥 스프래그(Bob Sprague) 총장대행은 “WLAC는 혁신과 기업가 정신의 결합을 통해 학교 미래를 주도하고 있으며, 본교가 설립한 글로벌 기업가정신 연구소(Global Institute for Entrepreneurship)는 국내외 산업 및 경영분야에 종사하는 학생들을 한데 모아 미국인적인 독창성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WLAC는 특히 신체적, 혹은 발달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부터 소수인종, 취약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본교는 재취업에 성공한 학생, 혹은 직무 재교육이나 전문성 획득 등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는 학생들의 자녀들을 위해 아동보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우디, 카타르, 이스라엘, 이란, 이집트, UAE, 쿠웨이트, 바레인, 모로코,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중국, 한국, 러시아, 프랑스, 독일, 영국, 일본, 스웨덴, 스페인, 캐나다와 중남미 전 국가에 홍보대사와 동문회가 있으며 이들 국가의 학생들은 본교 카운슬러를 통해 다문화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WLAC는 참전용사 학생들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지난 9월 11일 9.11 테러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참전용사 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직업 소개와 임시주택 및 영구주택 서비스, 그리고 PTSD를 비롯한 각종 질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NVVRI(전미 캠퍼스 폭력 방지 이니셔티브) 산하 평화의 집(Serene Haven)의 폴 헨리(Paul Hanley) 센터장은 “(참전용사 지원센터 건립은) 캠퍼스 재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동 노력의 시발점이다”고 언급했다. 본 센터의 건립 재원은 세네프 가족신탁(Senev Family Trust)의 보조금을 통해 마련되었다.
WLAC는 수백 명의 헌신적인 교직원들이 광범위한 교과과정과 각종 진로준비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 이니셔티브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인 ‘창의성과 혁신(Creativity & Innovation)’은 4단계로 구성된 이니셔티브로서 기업/개인/팀/제품별 지도를 실시하며 확산적 사고와 다중 방식의 아이디어 창출, 그리고 조직적 협업 환경을 통해 창의성과 혁신 프로세스를 관리, 아이디어로부터 발생된 혁신을 시장에서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모든 학생들이 이러한 핵심적 리더십 스킬을 함양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성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
◇5단계 글로벌 지역연구론 프로그램 - 오늘날 전 세계 정치와 경제를 주도하는 세력은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중동, 유럽 등 어느 특정 지역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생태학적으로 섬세해지고 있는 세계 속에서 신구(新舊) 문화는 인구 성장, 헬스케어, 고령 인구증가, 식량 분배, 교육의 기회 및 안보 문제로 인해 놀라울 정도로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하며 사회경제 시스템을 정의하고 있다. WLAC는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깊이 있고 세밀한 수준의 지식, 그리고 학생들의 비즈니스 스킬을 향상시키는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언어 교육을 제공하는 등 국제적 커리어를 쌓으려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보건의료학과 - 본교는 간호조무사, 가정방문 요양사, 2급 응급구조사, 약사보조사, 치과조무사, 1급 응급구조사 등 광범위한 헬스케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치위생과(학사과정) - 본교는 2016년 가을학기부터 기존의 치위생 전문학사 과정을 학사과정으로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카르멘 돈스(Carmen Dones) 치위생학과 교수는 “이번 개편은 치위생 분야 전문성을 강화하고 졸업생들의 석사 과정 이수를 지원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항공기술학과- 국내 정상급 항공정비기술(AMT) 프로그램을 통해 항공교통 정체 지역인 LA지역 사회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본교 출신의 기술자들은 전세계 주요 항공 허브에서 근무하고 있다. 항공 여행과 화물 관련 분야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고도로 숙련된 항공정비 기술자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첨단기술 보유 여부가 직무 수행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교의 모든 교육장에는 최신 장비, 엔진, 구조물, 도구가 갖춰져 있어 학생들은 연방항공청(FAA)의 항공정비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할 수 있다. 또한 공군 항공클럽을 통해 FAA 자가용 조종사 기초과정과 비행교육을 이수할 수 있어 국내에서 가장 비용 효율적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본교는 이와 함께 무인항공시스템에 쓰이는 컴퓨터공학 커리큘럼 등 지속적인 교직원 이니셔티브를 통해 연예, 물류, 방산부문 등 새롭게 증가하고 있는 숙련 정비사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 담당 교직원들이 설계한 커리큘럼은 LA, 실리콘밸리, 실리콘비치 기술 분야의 역동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VM웨어/클라우드 컴퓨터 시스템, 시스코 네트워킹, MS 네트워킹, 오라클, 컴티아(CompTIA) security/A+ 과정과 더불어 안드로이드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애플 시스템 관리자, 웹지다인, 콘텐츠 관리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경력을 시작하거나 이직하기 위한 스킬을 강화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업계 인증과정을 이수하고 각종 자격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는데, 과정을 이수한 뒤에는 취업의 기회가 주어지며 과정 이수 전에 정규직을 획득하는 사례도 종종 나오고 있다.
◇영화학과 - 본교는 헐리우드 영화제작자원협회(Hollywood CPR, 비영리 재단), 영화산업노조(IASTE)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영화사나 방송사의 미술, 기술부문 초임자에게 요구되는 전문 기술을 산업에 특화된 형태로 교육하며, 이는 학생들이 업계 내 장인 수준의 전문가로부터 각종 스킬을 전수받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파트너십과 세네프 가족신탁의 재원, 그리고 연예산업의 대표적 기업들이 후원하는 교내 스튜디오를 통해 각본 및 예산 개발, 제작 스케쥴링, 섭외, PPL, 필름 현상 및 영화 마케팅, 투자 유치 및 홍보활동, 배급 등 TV 프로그램과 다큐멘터리, 장편영화의 모든 제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STEM) 본교는 미래의 인벤터, 개발자,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몰입교육의 방식으로 STEM 분야를 지도하며 향후 과학 및 기술분야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인재를 육성한다. 이를 통해 생명공학, 지리학, 공학, 컴퓨터공학, 항공학, 그리고 무인항공기술이나 고급 모바일 앱 개발 등 신흥 분야로까지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본교는 고등학교 과정을 도입하고 JPL(제트추진연구소), 칼텍 등 세계 유수의 연구기관과 연계해 STEM분야 학생들이 새로운 발견, 신기술, 그리고 미래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은 전문성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본교 산하 크리에이티브 센터는 창의적 인재와 아이디어의 개발 및 마케팅, 그리고 기업 실무자를 위한 독보적인 창의성 발전 교육 등 양대 과정을 조화롭게 결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예술가로서의 잠재 능력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오늘날의 예술 분야는 전통적인 형태의 그것과 기술이 결합되어 그 영역이 보다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교는 또한 공연예술, 영화 및 TV 프로그램 제작, 광고 및 마케팅, 쌍방향 콘텐츠 개발, 뉴미디어 출판, 디자인 및 시각예술 등 주요 산업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교 산하 글로벌 기업가정신 연구소(GIE)는 각종 원리, 전략적 스킬과 기획, 리스크 축소 및 생존 등 기업가를 위한 각 산업별 교육 프로그램이 망라되어 있는 종합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배리 슬론(Barry Sloan) 부학장은 “GIE는 LA의 기업가 생태계에 엄청난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교는 세네프 가족신탁과의 민관 파트너십 현재 학생당 5,000달러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등록생은 MBA 수준의 경영 교육을 1,500달러의 학비로 경험할 수 있다. 샘 세네프(Sam Senev) 박사는 현재 GIE 프로그램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패트리샤 킬리베르티(Patricia Ciliberti) GIE 소장은 “혁신과 기업과 정신이야말로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한 기본적인 스킬이다”라고 말했다.
West Los Angeles College, 9000 Overland Avenue, Culver City, California 90230
웨스트로스엔젤레스 칼리지 소개
컬버시티에 위치한 웨스트로스엔젤레스 칼리지(WLAC)는 113개 칼리지로 구성되어 연간 260만 명의 학생을 교육하는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시스템(CCCS) 내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학교로 손꼽힌다.
연락처
West Los Angeles College
Interim President
로버트 루이스 스프래그
310-880-3124
Global Institute for Entrepreneurship
Executive Director
패트리샤 킬리베르티(Patricia Ciliberti)
503-729-6728
Serene Haven, NCVRI
President
폴 헨리(Paul Hanley)
562-382-3257
이 보도자료는 웨스트로스엔젤레스 칼리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