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도시정책 수출 국제포럼’ 참가자 모집
‘서울 도시정책 수출 국제포럼’은 서울이 급속한 도시발전 과정에서 축적한 다양한 서울형 도시관리 노하우를 외국도시들에 공유·전수함은 물론, 더불어 국내 기업에게는 해외사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총 2일에 걸쳐 진행되는 동 행사는 크게 포럼과 비즈니스 네트워킹으로 구성되며 관심있는 개인이나 기업, 단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첫날 포럼에서는 각국이 직면한 분야별 도시현안을 공유하고, 여기에 서울시 정책 및 도시관리 경험이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총 6개국에서 초청된 도시정부 공무원과 사업관계자들이 교통, 상·하수도, 전자정부 등 각 분야에서 직면한 도시문제를 포럼 참가자들과 공유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해당 분야의 우수정책과 경험을 소개하고 서울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등 향후 도시간 정책교류를 기반으로 한 협력사업 가능성을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실제 해외에 도입된 서울시 정책시스템을 현지에서 직접 취재했던 기자들의 사례발표도 준비되어, 서울형 정책모델 해외진출사례 및 운영현황 등이 현장감 있게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콜롬비아 보고타 및 아제르바이잔에 도입된 서울식 교통시스템과 진출사례는 물론, 서울시 공적개발원조사업인 페루 찬차마요시 정수장 조성사업 등도 상세하게 소개된다.
이튿날은 실질적인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초청된 해외도시 관계자와 국내기업간 1:1 비즈니스 미팅도 주선된다.
초청도시의 관심분야에 맞는 국내기업과 맞춤형 비즈니스 미팅 주선을 통해 해외도시에는 우리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기업에는 해외진출을 위한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럼은 관심있는 개인, 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비즈니스 네트워킹은 초청도시 프로젝트 관계자와 상담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이 신청할 수 있다. 포럼 참가신청은 내달 4일까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받는다.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서울시청 홈페이지 → 분야별 정보 → 경제 → 뉴스&이벤트 코너(http://economy.seoul.go.kr/archives/59588)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압축적인 성장과정에서 축적해 온 도시문제 해결 노하우 및 다양한 혁신정책의 해외진출 추진을 위해 작년 전담부서를 별도로 설치하는 등 ‘서울형 우수정책 해외공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국제포럼을 통해, 서울시의 우수정책은 물론, 이와 연계한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이 더불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해외도시협력담당관
강지연
02-2133-5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