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관리 길라잡이 ‘관리업무 진단매뉴얼’ 및 자주 묻고 답하는 ‘질의회신집’ 배포

세종--(뉴스와이어)--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2014년부터 주택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수행해 오고 있는 ‘공동주택관리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공동주택의 입주민과 관리주체(주택관리업자, 관리사무소장)가 스스로 공동주택이 잘 관리되는지 진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침서인 ‘공동주택 관리업무 진단매뉴얼’과 공동주택 관리 관련 ‘질의회신집’을 2015년 9월 30일(수) 각 지자체와 주택단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관리지원 사업’이란, 공동주택관리의 중요성 증대(국민의 70% 거주), 민원과 분쟁의 심화, 각종 관리시설의 전문화 등으로 입주민 자율관리로는 회계 운영, 시설 관리 등의 업무 수행에 한계가 있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에 배포하는 ‘공동주택 관리업무 진단매뉴얼’은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센터명 :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에서 그간의 공동주택관리 민원 상담, 관리 상태(회계, 시설관리 등) 진단서비스 결과를 토대로, 관리운영 전반 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잘못 이루어지는 관행과 이에 대한 개선점, 운영상 노하우 등을 담았다.

‘공동주택 관리업무 질의회신집’은 국토교통부 및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에서 처리한 질의회신 내용을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편집하고, 내용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관리주체가 자가진단을 통해 흔히 범하는 실수를 예방하거나 오류를 시정할 수 있도록 하여 관리업무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입주민들의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공동주택 관리업무 진단매뉴얼과 질의회신집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 정책마당/정책자료 및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happyapt.molit.go.kr) 자료실에 등재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시·군·구 지자체에는 책자로도 제공하여 담담공무원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molit.go.kr

연락처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
전상억 사무관
044-201-337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