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시설 점검능력 경연대회 개최
이에 따라 시민들에게 고품질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소방서 예방과에 배치되어 있는 소방특별조사 요원들의 소방시설 점검능력 향상과 전문성 강화가 화두로 떠올랐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9월 2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반까지 한국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험연구원(경기도 여주시 소재)에서 서울시내 23개 소방서 소방특별조사 요원 46명(2명 1팀)이 참가한 가운데 소방시설 점검능력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연은 ‘필기평가’와 ‘소방시설 점검실무’의 2종목으로 치러진다. ‘필기평가’는 법률 및 훈령을 포함한 예방행정 실무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소방시설 점검실무’는 점검기구를 활용한 소방시설의 점검능력을 테스트한다.
점검실무 분야는 동일한 문제를 제시하는 테스트가 아닌 상황 부여식으로 진행하며, 수계소화설비 등 4개 설비에 대한 점검능력을 평가한다.
종목별 배점은 필기 40%, 점검실무 60%로 실무에 더 비중을 두었다.
필기평가와 점검실무 평가 결과를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며, 동점일 경우에는 ▲점검실무 점수가 높은 순 ▲필기평가 점수가 높은 순 ▲경연순서가 빠른 순으로 순위를 정한다.
경연 결과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을 시상하며, 입상자에게는 서울특별시장 상장 및 상품권이 수여된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경연대회를 통해 갈고닦은 능력으로 시민들에게 고품질의 소방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화재 취약요인을 사전 제거하는데, 소방의 예방역량을 모아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박광철
02-3706-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