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관세인’에 포항세관 손동희 씨 선정

뉴스 제공
관세청
2015-09-30 13:28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은 30일 포항세관 손동희 관세행정관을 ‘9월의 관세인’으로 선정·시상했다.

손 행정관은 국내 대기업이 풍력발전소 건설을 위해 수입한 발전설비의 물품대금 148억 원을 수입신고 시 누락한 사실을 적발하여 11억 원을 추징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청렴·봉사·일반행정분야’에는 전기·통신·냉난방 예산절감을 위한 ‘공공에너지 절감(Energy Saving)'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통신 및 전기요금 연간 약 5천만 원을 절감하는 데 기여한 서울세관 관세행정관 허윤영 씨가 선정되었다.

‘통관분야’에는 인천항 화물관리 정상화 방안 마련 및 보세구역 위험물 관리체계 혁신 등을 통해 부정수입 23건(216억 원)을 적발한 인천세관 관세행정관 이시경 씨가 선정되었다.

‘조사분야’에는 일본산 화장품 68만 개(16억 원)를 밀수입하고, 밀수한 화장품으로 얻은 범죄수익 42억 원을 세탁한 업체를 적발한 부산세관 관세행정관 황호면 씨가 선정되었다.

‘중소기업지원분야’에는 중소기업 대상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현장 상담을 통해 통관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10개 중소업체(26억 원 상당)의 애로를 해소하는 데 기여한 서울세관 관세행정관 천종필 씨가 선정되었다.

‘3/4분기 핵심가치상’에는 해방 이후부터 20세기 말까지 관세행정역사를 책자로 발간하여 앞으로의 관세정책 수립과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단초를 제공하는 데 기여한 ‘뉴스로 본 세관역사 발간팀’(관세행정관 이한선·이민영·기록연구사 이희경)이 ‘동반자정신’ 분야에 선정되었다.

또 청렴·감사 자문위원회 활성화 및 내·외부 전문가의 감사 참여 확대 등 감사업무 수행체계 개선을 통해 감사원 ‘자체감사활동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데에 기여한 ‘클린(Clean) 관세청 추진팀’(관세행정관 박병목·길연섭·송진근)이 ‘명예긍지’ 분야에 선정되었다.

대용량 회계자료 분석시스템(이하 ERP-PASS)을 자체 개발(용역비용 6억 원 절감)해 심사정보 분석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3일→3시간)하는 등 기업심사 전문성 향상에 기여한 ‘ERP-PASS팀’(관세행정관 서호롱·윤보승·어은실)은 ‘변화혁신’ 분야에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카메룬 전자통관 시스템’을 전자정부 역대 최대 규모인 2억 3천만 불에 수출하고, 체계적인 대륙별·국가별 수출확산 전략을 마련하는 데 기여한 ‘카메룬 유니패스(UNI-PASS) 수출팀’(관세행정관 김성식·박수영·민경욱)이 ‘세계최고’ 분야에 선정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운영지원과
하남기
042-481-7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