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만 달러 상금의 신규 엑스프라이즈 출범…화석연료의 이산화탄소 배출 제동 목적

글로벌 공모전, 전 세계 혁신가 대상으로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상품으로 바꾸는 획기적 기술 개발 독려

뉴스 제공
XPRIZE
2015-10-01 02:20
오스틴, 텍사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피터 다이아만디스(Peter Diamandis) 엑스프라이즈(XPRIZE) 회장/최고경영자(CEO)가 오늘 ‘포천 브레인스톰E’(Fortune’s Brainstorm E) 컨퍼런스에서 2000만 달러 상금의 ‘NRG COSIA 카본 엑스프라이즈’($20M NRG COSIA Carbon XPRIZE)를 발표했다. 화석 연료의 이산화탄소(CO2) 배출에 대처하기 위한 공모전이다.

오늘 등록이 시작된 이 국제 경연은 참가 팀을 대상으로 다량의 CO2 를 최상의 순가치를 지닌 단일 또는 복수의 제품으로 변환시키는 획기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독려한다. NRG와 COSIA가 공동 후원하는 4년6개월 기한의 이 공모전에는 석탄 발전소나 천연가스 시설에서 신기술을 테스트하는 2가지 방식이 포함된다.

다이아만디스 회장은 “우리는 에너지로 촉진된 전례 없는 기술 발전과 번영의 시대를 살고 있다”며 “하지만 에너지의 대부분은 화석 연료 연소로 얻어지고 있으며 이는 기후 변화의 주범”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러 가지 대도전을 해결할 깨끗하고 전도유망한 에너지 미래를 장려하는 엑스프라이즈의 에너지 로드맵에서 가장 시급한 행보에 나서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세계 에너지 공급의 82%가 화석 연료에서 얻어진다. 깨끗한 에너지원이 늘어나고 있지만 전체 에너지 수요는 2040년까지 37% 성장할 것으로 전망돼 즉각적인 탄소 저감 솔루션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깨끗하고 저렴하며 풍부한 에너지 이용을 확보하는 일보다 중요하거나 시급한 도전은 없다. 화석 연료의 CO2 배출이 기후 변화의 가장 큰 요인이 되고 있는 가운데 ‘카본 엑스프라이즈’는 CO2를 장애물에서 유용한 자산으로 바꾸는 솔루션 개발을 권장함으로써 글로벌 CO2 배출 문제에 대처할 방침이다.

‘카본 엑스프라이즈’는 CO2를 △대체 시멘트, 콘크리트 및 기타 건축 자재 △다양한 산업재/소비재 생산에 사용되는 화학 제품 △저탄소 수송 연료 △가능한 모든 신제품 등 제품 또는 제품군으로 변환할 수 있는 획기적 기술에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시실리 디킨슨(Sicily Dickenson) NRG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저탄소에서 무탄소 미래로 나아가려는 지금 탄소는 가장 두드러진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영향력 있는 엑스프라이즈 공모전을 활용해 세계 최고의 두뇌들이 탄소배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일상에서 사용되는 유용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내도록 촉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댄 위클럼(Dan Wicklum) COSIA 회장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기후 변화에 한 몫을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오일샌드에서 환경보호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공모전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유용한 제품으로 전환함으로써 보다 깨끗한 세계 에너지 미래를 향한 행보를 가속화할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우승 팀은 상금을 받고 인류의 에너지 미래는 그 상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엑스프라이즈는 공모전 기간에 참가 팀이 개발한 다양한 기술과 접근 방식을 평가할 심사위원단을 지명할 계획이다. 엑스프라이즈는 CO2 변환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에 대한 자문을 제공할 제3자 전문가 과학자문위원회도 선임할 계획이다.

‘카본 엑스프라이즈’는 증가하고 있는 엑스프라이즈의 에너지/환경 부문 상 포트폴리오에 속해 있으며 깨끗하고 풍요로운 에너지 미래로 나아가는 데 디딤돌이 될 혁명적 에너지 기술을 가속화한다는 장기 비전의 일부다.

자세한 정보와 공모전 등록은 웹사이트(carbon.xprize.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엑스프라이즈(XPRIZE) 소개

1995년에 설립된 엑스프라이즈(XPRIZE)는 대규모이고 세간의 주목을 받으며 보상금으로 장려되는 상을 학습, 탐구, 에너지 및 환경, 글로벌 개발, 생명과학의 다섯 분야에서 제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세계의 거대한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선도적 기구이다. 진행 중인 상으로는 상금 3000만 달러의 구글 루나 엑스프라이즈(Google Lunar XPRIZE), 상금 1500만 달러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 1000만 달러의 퀄컴 트라이코더 엑스프라이즈(Qualcomm Tricorder XPRIZE), 700만 달러의 어덜트 리터러시 엑스프라이즈(Wendy Schmidt Ocean Health XPRIZE) 등이 있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xprize.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NRG에너지(NRG Energy) 소개

NRG는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다각화된 전력 포트폴리오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더 깨끗하고 스마트한 에너지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미국 에너지 업계에서 고객 중심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포천(Fortune) 250대 기업인 NRG는 믿을 수 있고 효율적인 전통 발전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태양광 및 재생가능 전력, 전기차 생태계,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고객 중심 에너지 솔루션 분야의 혁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NRG의 소매 전력 사업자는 미국에서 300만 명 이상의 주거용/상업용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nrg.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팔로우(@nrgenergy)로 NRG 관련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COSIA 소개

COSIA(Canada’s Oil Sands Innovation Alliance: 캐나다 오일샌드 혁신 연합)은 캐나다 오일샌드 생산의 9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13개 오일샌드 생산업체의 연합체다. COSIA는 글로벌 에너지 원인 캐나다 오일샌드의 책임 있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뒷받침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동시에 온실 가스, 토지, 선광 부스러기, 수자원 분야에서 협력 활동과 혁신을 통해 환경 보호 성과 증진에 속도를 내고자 한다. COSIA 회원사들은 2012년 연합 창설 이후 지금까지 9억500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777개 이상의 환경 기술을 공유했다. 웹사이트(www.cosia.ca)와 트위터 팔로우(@COSIA_ca)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092900520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xprize.org/

연락처

엑스프라이즈(XPRIZE)
에릭 데사트닉(Eric Desatnik) / 재키 웨이(Jackie Wei)
310.741.4892 / 310.741.4918
eric@xprize.org / jackie.wei@xpriz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