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로 지역사회와 가까워지다…FC안양, 영국 QPR과 교류 실시

FC안양, 10월 20-24일 QPR과 지역사회 연계형 축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류사업 진행

QPR 지역사회 전문가 팀 방한, 21일 지역사회 연계 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도 열려

주한영국문화원이 교류 주선…향후 유소년 및 여성 대상 프로그램 간 교류 계획 논의

뉴스 제공
주한영국문화원
2015-10-07 10:00
서울--(뉴스와이어)--주한영국문화원은 10월 20일-24일 5일간 ‘축구와 지역사회 연계’를 주제로 FC안양과 영국 QPR(퀸즈 파크 레인저스, Queens Park Rangers) 프로축구클럽 간 교류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영국 프리미어 리그와 영국문화원의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스킬즈(Premier Skills)’의 일환이자 처음 시도되는 프로 클럽 간의 지역사회 활동 교류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류 프로그램은 영국 내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QPR의 전문가 팀을 한국으로 직접 초청하여 진행된다.

이번에 방문하는 전문가 팀은 QPR 내에서 지역사회 연계 사업을 전담으로 맡고 있는 QPR in the Community Trust의 CEO인 앤디 에반스, 유소년 프로그램 전문가 제시 포일, 그리고 여성 및 아동 프로그램 전문가 샬롯 에드워즈로 구성되며, 방문 기간 동안 실제 FC안양의 지역사회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프로그램의 진행 및 구성 등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과 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또한 FC 안양 관계자 및 파트너와의 워크샵 진행과 향후 발전방안 토론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두 구단이 지역사회 연계 활동 영역에서 교류 및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집중 모색한다.

FC안양은 ‘시민과 함께하는 100년 구단’이라는 모토 하에 선수 방문 축구교실, 스타디움 투어, 아마추어 선수 육성 프로그램 및 청소년 종합안전캠페인 등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를 인정받아 작년 K리그 전 구단 중 가장 활발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친 구단에게 주어지는 ‘ K리그 대상 사랑나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QPR의 경우 유소년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사업을 전담하는 별도 조직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활동영역을 영국 뿐 아니라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전개하는 등 영국 내에서도 지역사회 참여에 적극적인 구단으로 평가 받고 있어 이번 교류를 통해 다양한 시너지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C안양 이강호 단장은 “영국의 유명 축구팀인 QPR과의 교류 사업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100년 구단’이라는 우리 구단의 모토에 걸맞은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안양시민들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마틴 프라이어 주한영국문화원장은 “축구가 한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스포츠이기는 하지만 영국과 달리 더 많은 대중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다”며 “프리미어 스킬즈는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독려해 왔으며, 이렇게 프로구단이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양국 간 교류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계기로 더 많은 사람들이 경쟁을 넘어선 스포츠의 파워와 의미를 되새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21일에는 FC안양의 연고지인 안양 롯데백화점 평촌점 문화홀에서 약 200여명의 청중과 함께 FC안양과 QPR의 지역사회 연계 활동을 사례로 심도있게 소개하고, 청중과의 토론 및 질의응답을 통해 효과적인 지역사회 연계형 프로그램을 구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세미나가 진행된다. 세미나 참가는 무료이며, 아래 링크를 통해 선착순으로 사전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참가신청: http://bookeo.com/krbritish-event?type=232YTCRHL1501D212FE7


QPR Trust in the Community 방문 팀 소개
앤디 에반스 (Andy Evans) - 대표, QPR 재단 (Trust CEO)
앤디 에반스는 1994년 지역사회 연계 사업 계획에 참여한 재단 창립멤버로, 지난 2009년 재단의 대표를 맡게 되었다. 웨스트 런던 출신으로 항상 QPR의 팬이었던 앤디는 축구라는 게임을 즐기는 것 이상으로 축구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만들어 내는 것에 매우 열정적이다. 특히 건강 및 교육, 그리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참여하게 하는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데 가장 집중한다. QPR 클럽 훈련센터의 코치로도 활동한 바 있으며 코치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제시 포일 (Jesse Foyle) - 유소년 프로그램 전문가 (Education Manager)
제시 포일은 2008년 9월부터 재단에 합류했으며 그 전에는 학교 및 지방 정부에서 교육 및 관련 사업을 담당한 경력이 있다. 현재 재단에서 진행하는 모든 교육 관련 프로젝트를 관리감독하고 있으며, QPR에서 진행하는 주요 교육 프로젝트로는 학교 교육 참여, 학습지원, 특별활동 및 진로와 능력개발 프로그램, 아동 및 성인 포함 가족 대상 프로그램 등이 있다.

샬롯 에드워즈 (Charlotte Edwards) - 여성 및 아동 프로그램 전문가 (Women and Girls Officer)
샬롯 에드워즈는 지난 2013년 7월부터 재단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QPR 활동 지역 전역의 여성 및 여자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으며’Premier League 4 Sports’라는 프리미어리그의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내 14-25세 여성 및 여자어린이 대상 축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샬롯은 축구뿐만 아니라 테니스 코치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으며, Middlesex FA의 여성 축구 센터(Girls Centre of Excellence)의 센터 매니저이기도 하다.


영국문화원 소개
영국문화원은 문화 관계와 교육분야의 영국의 국제기관이다. 영국문화원은 영국 및 전 세계 사람들에게 국제적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전 세계인들 사이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영국문화원은 2천 명의 영어강사를 포함한 8천 명의 직원이 100 여 개국에서 근무하며, 매년 영어를 교육하고 예술/교육/사회 분야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수천 명의 전문가와 정책입안자들과 협력하며 수백만 명의 젊은이들과 일하고 있다.

주한영국문화원은 1973년 8월 한국에서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영국유학안내, 어학원, 아이엘츠(IELTS)와 앱티스(Aptis)와 같은 영국 시험 운영 등의 서비스 및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육성, 국공립 영어교사·특성화 고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젝트와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문화원은 영국 왕실 인가 (Royal Charter)의 지배를 받는 자선기관이다. 주요 정부 보조금은 2013 - 14 년 매출액 8억 6천 4백만 파운드의 20퍼센트를 차지한다. 나머지 수입은 영국문화원의 어학원과 시험과 같은 서비스 이용에 따르는 수수료, 교육 및 개발 프로젝트 계약금, 공공 기관 및 일반기업과의 파트너십/스폰서십 지원금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국문화원의 모든 활동은 자선기관으로서의 목적을 추구하고 영국과 전 세계의 번영과 안전을 지지한다.

주한영국문화원의 다양한 행사와 뉴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britishcouncil.kr에서 볼 수 있으며, 아래의 영국유학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서도 각종 소식과 이벤트 등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주한영국문화원 영국유학 홈페이지: www.educationuk.org/korea
주한영국문화원 블로그: http://blog.britishcouncil.or.kr
주한영국문화원 페이스북: www.facebook.com/britishcouncilkorea
주한영국문화원 아트 페이스북: www.facebook.com/kr.arts.britishcouncil
주한영국문화원 트위터: http://twitter.com/krBritish

전화문의: 02-3702-0601


# 방한하는 앤디 에반스, 제시 포일, 샬롯 에드워즈 세 분에 대한 언론 인터뷰도 가능하오니 취재를 원하실 경우, 주한영국문화원 고유미 공보관에게 연락 주십시오.

웹사이트: http://www.britishcouncil.kr

연락처

주한영국문화원
고유미 공보관
02-3702-06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