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CI 2015 보고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도시 순위 발표

세계 40개 도시의 ‘흡인력’ 분석 평가

뉴스 제공
Mori Memorial Foundation
2015-10-15 11:35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모리기념재단(The Mori Memorial Foundation) 산하 도시전략연구원(Institute for Urban Strategies)이 ‘글로벌 파워 시티 지수(Global Power City Index, GPCI) 2015 보고서’를 오늘 발표했다. 도시전략연구원은 모리 빌딩(Mori Building)에 의해 설립된 연구기관이다. 이 보고서는 세계 40개 대도시를 ‘흡인력’(magnetism) 또는 창조적인 전세계 개인 및 기업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하고 그것을 경제사회발전의 자산으로 동원하는 능력에 따라 순위를 책정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런던, 뉴욕, 파리, 도쿄 등이 톱 4위에 올랐고, LA, 샌프란시스코, 홍콩의 순위가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이 스마트 보도자료는 멀티미디어를 제공한다. 보도자료 전문은 아래 링크 참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1013005025/en/

주요 하이라이트

· 2012 올림픽과 장애인 올림픽 주최이래 매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런던은 올해 거주적합성(Livability), 환경(Environment) 등 2개 카테고리를 제외한 나머지 카테고리에서 톱 3위에 올랐다. 재개발에 오랜 중점을 두고 있는 런던은 퀸 엘리자베스 올림픽 공원 조성, 크로스레일 라인(Crossrail line) 건설 등의 포스트올림픽(post-Olympic) 이니셔티브 개발 프로젝트에 주력하고 있다.

· 뉴욕은 세계적인 대학, 수많은 극장, 콘서트 홀의 고향과 같은 곳으로서 능력 있는 개인들을 빨아들이는 흡인력을 갖고 있다. 뉴욕은 4년 연속 2위를 차지함으로써 런던을 바짝 뒤쫓고 있다.

· 파리는 거주 적합성, 접근성 면에서 1위에 올랐는데 이는 작은 도심 안에 문화적, 역사적, 전통적 장소들이 밀집된 것에 기인한다. 이런 장소적 밀집성은 수많은 관광객과 거주민들에게 높은 접근성을 제공한다. 파리는 2008년이래 계속 3위를 유지하고 있다.

· 도쿄는 외국인 관광객, 교환학생 등의 급증으로 인한 문화적 상호작용(Cultural Interaction)이 돋보였다. 도쿄는 2008년 이래 4위를 고수하고 있다.

· LA, 샌프란시스코, 보스턴은 2008년 경제위기 이후 꾸준한 경기 회복과 주거 적합성이 향상된 덕분에 순위가 대폭 향상됐다.

· 비행기 탑승객과 화물 등 국제항공 증가로 인해 싱가포르의 접근성이 향상돼 도쿄와의 격차가 좁혀졌다. 베이징과 상하이는 지난 몇 년간 순위가 떨어졌는데 반해 홍콩은 주거 적합성을 비롯, 전반적으로 순위가 대폭 상승했다.

· 제네바, 프랑크푸르트, 스톡홀름, 취리히, 비엔나는 선진 환경정책 덕분에 환경분야에서 상위 5개 도시의 위치에 올랐다. 이밖에 밴쿠버가 환경분야에서 23위에서 7위로 순위가 대폭 상승했다.

추가정보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www.mori-m-foundation.or.jp/english/ius2/gpci2

모리기념재단 상임이사인 이치카와 히로 박사(Dr. Hiroo Ichikawa)는 “오늘날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도시에서 살고 있다”며 “인구, 상품, 자본, 정보의 유입으로 인해 도시는 글로벌 혁신의 허브뿐 아니라 유행의 중심지가 되고 있고, 또 다른 유입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에너지를 뿜어낸다”고 말했다. 이어 “GPCI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톱 도시들을 평가하는 유수의 보고서로서 정책결정자와 개발자들에게 핵심 도시들의 잠재력과 장단점을 포착할 수 있는 날카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콜럼비아대 겸임교수이자 SHoP 아키텍트(SHoP Architects)의 최고책임자인 비샤안 차크라바티(Vishaan Chakrabarti)는 “2015 GPCI는 글로벌 도시 경쟁력 순위뿐 아니라 올해 순위 변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에 이르기까지 소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메시지는 상당히 분명하다”며 “글로벌 도시들이 점점 더 유동적인 인적 자본을 두고 경쟁하려면 뛰어난 디자인, 효율적인 인프라, 깨끗한 환경, 문화적 풍성함 면에서 주민과 기업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전략연구원은 2008년부터 매년 GPCI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GPCI는 경제, R&D, 문화적 상호작용, 주거적합성, 환경, 접근성 등 6개 면에서 70개 지수를 이용하여 경쟁 심화의 한가운데에 있는 글로벌 도시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순위는 또 글로벌 관리자, 연구자, 예술가, 관광객, 주민들의 관점도 반영한다. 세계 기관들이 인정하는 GPCI는 전세계 정책결정자들에 의해 도시개발, 도시 브랜딩 등에 주로 사용된다.

제3자 코멘트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www.mori-m-foundation.or.jp/english/ius2/gpci2/index.shtml#comments

모리기념재단 산하 도시전략연구원(Institute for Urban Strategies, The Mori Memorial Foundation) 소개

이 연구원은 정부, 기업들이 도시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핵심전략을 찾을 수 있도록 다면적인 비교연구를 실시한다. 연구원의 이니셔티브는 글로벌 파워 시티 지수(GPCI)를 포함한 국제정책대화에 기여하고 있다. GPCI는 글로벌 도시를 위한 선도적인 지수로 인정받고 있다. 모리기념재단은 1981년 모리 빌딩(Mori Building)의 기부로 설립됐으며 일본 및 아시아에 획기적인 도시생활 개념을 제안, 창조하는 선도적인 도시환경 개발자다.

자세한 정보는 www.mori-m-foundation.or.jp/english/aboutus2/index.shtml#about_strategies 또는 www.mori.co.jp/en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101300502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ori-m-foundation.or.jp/engli...

연락처

모리기념재단(The Mori Memorial Foundation)

웨버 샨드윅(Weber Shandwick)
나카지마 루츠코(Rutsuko Nakajima)
+81-90-9006-2769
노나카 마사시(Masashi Nonaka)
+81-80-1037-7879
moribldg@webershandw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