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남대학교와 ‘HVDC 교육 교재’ 공동개발

뉴스 제공
한국전력 코스피 015760
2015-10-22 09:3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본사 이전을 계기로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교수 남해곤)와 협력하여 HVDC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교재인‘HVDC Technical Guide’을 공동 개발하였다.

* 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 초고압직류송전):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이용하여 교류(AC)를 직류(DC)로 변환시켜 송전하는 기술

HVDC 분야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적인 교재가 전무한 실정에서 이번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한 교육 교재 공동 개발은 국내 HVDC 분야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교재는 산학협력을 통한 국내 최초의 HVDC 교재로서, 확대되고 있는 HVDC송전망 운영에 필요한 국내 전문인력 양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미래성장 에너지분야로서 HVDC 기술의 조기 확보와 국산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HVDC 기술을 활용한 전력수송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특히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연계와 국가 간 전력융통을 위한 슈퍼그리드 적용 등으로 HVDC 건설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재 공동개발에 참여한 대학 연구진은 “기존 HVDC 설비에 대한 설명 위주의 교재로는 기술인력 양성에 한계가 있었다.”고 하면서 “이번에는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조화시킨 전문교재를 개발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전은 앞으로도 지역대학과의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학계와 산업계 간 상생협력을 통하여 ‘빛가람 에너지밸리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연락처

한전
문화홍보실 언론홍보팀
박희숙
061-345-3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