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5년 3분기 실적 발표

수입 85억 달러로 분기연속 6% 감소

EPS 0.78 달러로 분기연속 11% 감소

잉여현금흐름 17억 달러로 이익의 170%

영업마진 감소분 분기 연속 35%, 전년 대비 31%

5억 4500만 달러에 자사주 690만 주 매입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5-10-22 17:55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오늘 2015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단위: 백만, 주당 금액 제외)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qZ8OPB)

*2015년 2분기와 3분기 또는 2014년 3분기에는 비용 및 신용이 보고되지 않았다.

팔 킵스가드(Paal Kibsgaard) 슐룸베르거 회장/최고경영자(CEO)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슐룸베르거의 3분기 수입은 삭구 작업이 계속 감소하고 전 세계 조직 전반에 가격 압박이 계속되면서 분기 연속 6% 감소했다. 북미 지역 수입은 자사가 마진과 시장 점유율 균형에 주력해 연속 4% 감소했다. 국제 수입은 고객사의 예산 감축과 작업 중단, 서비스 가격 잠식으로 인해 7% 하락했다.

사업 환경은 3분기에 더욱 악화됐다. 하지만 전 분기 시행한 비용 절감 조치와 전사적 혁신 프로그램 가속화에 힘입어 업계가 지난 수십 년 중 가장 심각한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서도 실적을 선방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조치 덕분에 세전 영업마진을 이전 경기침체기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으로 유지했으며 이익의 170%인 잉여 현금흐름 17억 달러를 창출해냈다.

2015년 1~9월 전년 대비 수입은 북미 34%, 해외 18% 하락했다. 하락폭이 크기는 하나 같은 기간 영업 마진 감소분은 북미 34%, 해외 23%로 막아냈다. 이 같은 수치는 2009년 침체기에 비해 상당히 양호한 것이다.

3분기 각 사업 부문 가운데 시추 그룹(Drilling Group) 수입은 시추 활동 둔화와 북미 및 국제 시장에서 지속된 가격 압박으로 분기 연속 7% 감소했다. 생산 그룹(Production Group)과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수입은 생산 활동이 둔화되고 북미 지역의 육상 압력 펌핑 서비스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서 각각 5% 감소했다. 국제 시장의 탐사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수요 감소세도 영향을 미쳤다.

이제 2015년 4분기에 접어드는 가운데 석유 시장은 여전히 중국 수요 증가 둔화 우려와 이란의 추가 공급 시기 및 규모 예상에 짓눌려 있다. 하지만 세계 거시경제의 견조한 성장과 E&P 투자의 극적 감축이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한 데 따른 공급 둔화에 힘입어 수급 균형의 기초는 탄탄하게 유지되고 있다. 슐룸베르거는 석유 시장이 업계의 연간 생산량 확정 과제의 중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반해 유전 서비스 시장은 4분기에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용 가능한 현금 흐름 부족으로 다수 고객사의 자본 지출이 고갈되고 이로 인해 2016년 석유 가격의 점진적 상승에도 불구하고 E&P(탐사 및 생산) 지출에 대해 보수적 관점을 가지게 되면서 서비스 활동이 더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겨울이라는 계절적 요인이 4분기 활동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올해는 소프트웨어, 제품 및 멀티클라이언트 라이선스의 연말 판매로 실적이 상쇄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내년도 고객사의 보수적 예산 편성으로 볼 때 회복이 늦어질 전망인 만큼 활동에 맞춰 자원을 조정해 나가야 하는 시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본다. 원가 기반 관리에 계속 매진하는 한편, 서비스 가격 하락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혁신 프로그램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재의 시장 상황을 극복해 나가면서 시장 점유율과 영업 마진 간 균형을 잡도록 힘쓰고자 한다. 또한 카메론(Cameron) 인수를 비롯해 예정된 인수 합병(M&A)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계속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카메론 인수의 경우 통합 계획이 이미 상당히 진전됐다.

슐룸베르거는 주위 여건에 비해 이 침체기를 효율적으로 극복할 능력이 있다고 확신한다. 글로벌 서비스 범위와 기술 제공력,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우수한 실적을 올리며 탁월한 수준의 잉여 현금 흐름을 유지할 발판을 조성하는 한편 생산 증진, 회복 증진, 배럴당 원가 절감을 통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방침이다.”

기타 상황

슐룸베르거는 3분기중 주당 평균 78.76 달러, 총 5억4500만 달러에 자사 보통주 690만 주를 매입했다. 2015년 9월30일 기준 슐룸베르거는 2013년 7월18일 이사회 승인을 얻은 10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하에 82억 달러어치의 주식을 사들였다.

2015년 8월26일 슐룸베르거와 카메론은 양사가 최종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동 발표했다. 이에 따라 카메론은 주식-현금 거래로 슐룸베르그의 간접 전액 출자 자회사가 된다. 이 거래는 양사 이사회의 만장일치 승인을 얻었다. 계약 조건에 따라 카메론 주주는 카메론 보유 주식 1주 당 슐룸베르거 보통주 0.716 주와 14.44 달러의 현금 보상을 받게 된다. 보상 작업이 마무리되면 카메론 주주들은 슐룸베르거 보통주의 약 10%를 보유하게 된다.

2015년 8월31일 슐룸베르거와 IBM은 업스트림 석유가스 고객사에 생산 운영 프로젝트의 사업 영향을 개선하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2015년 9월2일 슐룸베르거는 노바텍(Novatek Inc.)과 노바텍IP(Novatek IP, LLC) 인수를 발표했다. 미국 기반의 두 회사는 석유 가스 업계를 주 대상으로 하는 합성 다이아몬드 기술 전문 업체다.

2015년 9월9일 슐룸베르거는 독일 장비공급업체인 바우어그룹(Bauer Group)과 차세대 육상 시추 리그 엔지니어링과 생산에 관한 합작사를 설립하는 내용의 비구속적 의향서를 체결했다.

2015년 9월30일 슐룸베르거는 T&T 엔지니어링 서비스(T&T Engineering Services, Inc.)를 인수했다. 미국 기반의 이 회사는 육지 리그(rig: 굴착장비) 설계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이 인수는 슐룸베르거가 자사의 통합형 다운홀 시추 기술과 차세대 고효율 육상 리그를 결합한다는 비전을 실행하는 데 주축을 담당하게 된다.

북미

3분기 북미 지역 수입은 23억 달러로 분기 연속 4% 감소한 반면 미국의 육상 수평형 시추공 수는 7% 감소했다. 육상 수입 감소는 지속적인 가격 압박에 기인한 것이다. 한편 알래스카 지역 수입은 탐사 프로젝트 종결로 하락했다. 미국 멕시코만 수입은 멀티클라이언트에 대한 탄성파 데이터 수집 서비스 판매 둔화로 소폭 하락한 반면, 기술 판매 증가가 가격 양보의 영향을 최소화했다. 반면 탐사 시추가 광산 시추 및 유전 봉쇄로 전환되는 추세는 계속됐다.

북미 세전 영업마진은 연속 136 bps 하락해 9%로 떨어졌다. 분지 전반에 걸친 가격 하락이 주된 이유였다. 이는 펌핑 장비 재고 압박과 직원 재배치로 이어졌다. 일부 분지에서 수압 파쇄선 배치는 시장 점유율과 신기술 기회 도모를 위해 그대로 유지됐다. 시장점유율과 마진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은 북미 지역 전체를 선도하고 있는 수익성 수준을 고수하기 위해 변함없이 유지될 방침이다. 심해탐사 작업이 유전봉쇄 및 시추공 마무리 작업으로 전환되면서 해양 마진도 감소했다.

북미 지역의 2015년 1~9월 수입은 전년 동기에 비해 34% 감소했다. 이에 불구, 영업마진 감소분은 34%에 머물렀다. 이전 침체기에 같은 기간 영업마진 감소분이 58%에 달했던 것과 비하면 상당히 양호한 수준이다. 2015년 1~9월 세전 영업마진은 전년 동기 대비 772bps 하락했다. 2009년 같은 기간 하락분(1589bps)의 절반에 못미치는 수준이다. 신속한 원가 및 자원 관리, 혁신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 확대, 신기술 판매 증가, 효과적인 공급사슬 관리가 이 같은 성과를 뒷받침했다.

3분기 중 혁신 프로그램은 다직종 훈련, 원격 운영 및 혁신 기술 구축을 통해 노동 생산성을 끌어올렸다. 알래스카에서 시추 및 측량 부문(Drilling & Measurements)은 직접 시추 분야의 시추중검층(logging-while-drilling) 엔지니어 교차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시추기술 통합 센터에 원격 운영 전문가 1명을 포함시키는 등 작업의 다양한 단계에 대한 핵심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리그 현장 직원을 5명에서 3명으로 줄였다. 유전현장 인력 절감은 고객사에 연간 18만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했다.

3분기 중 슐룸베르거의 신기술은 북미 지역의 생산 증대와 효율 증진을 뒷받침했다.

비전통적 저류층 채굴 기술인 ‘웰 서비스 브로드밴드’(Well Services BroadBand*) 수입은 출시 후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회사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한 신기술로 자리매김했다. 3분기 북미 파쇄 처리 작업 중 29%에 브로드밴드 기술이 적용됐다.

캐나다 서부에서 ‘슐룸베르거 스팅블레이드’(StingBlade*) 원뿔형 다이아몬드 부품 기술은 프로그레스 에너지(Progress Energy)가 몬트니 플레이(Montney Play) 쥘리엔느(Julienne) 유전에서 시추 면적과 시추 속도(ROP)를 모두 개선하는 데 일조했다.

표면의 불균일 암성 특징은 드릴 비트에 과도한 마모와 진동으로 유발된 손상을 일으켜 시추 작업 비용을 증가시키고 비용 예측도 어렵게 한다. ‘스팅블레이드’ 기술은 고객이 오프셋 유정에(offset well)에 비해 181% 더 넓은 면적을 시추하고 ROP를 95%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추 기간 단축과 비트 관련 절감분을 포함해 해당 정에서 총 17만8500 달러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미국 본토에서 와이어라인(Wireline)은 엔카나 석유가스(Encana Oil and Gas (USA), Inc. )를 위해 마을 경계에 인접한 콜로라도 DJ 분지 내 유정 천공에 ‘스트림라인’(StreamLINE*) 폴리머 캡슐화 유선 단선식 케이블을 활용했다.

엔카나의 친환경/사회공헌 노력은 엄격한 소음 제한을 넘지 않는 천공 솔루션을 요구했다. 해법은 스트림라인 케이블, 전기 크레인, 전기 천공 트레일러를 사용하는 전기 유선 장치였다. 스트림라인 단선식 케이블 기술은 무윤활 압력 제어를 사용해 공간은 줄이고 효율은 높인다.

또한 미국 본토에서는 체사피크 에너지 코퍼레이션(Chesapeake Energy Corporation)의 헤인스빌 셰일(Haynesville Shale) 및 콜로니 그라니트 워시(Colony Granite Wash) 지구 내 시추 성능 개선을 위해 스미스(Smith) 다결정 다이아몬드 컴팩트(PDC) 비트와 오닉스 360(ONYX 360*) 회전 PDC 커터 기술이 사용됐다. 오닉스360 기술은 층 시추에 360도 회전하는 전체 다이아몬드날이 적용돼 드릴비트 내구성과 시추 면적을 증가시켰다. 이 결과 고객사는 기존의 고정형 커터 비트를 적용한 것과 비교해 헤인즈빌 셰일에서 드릴비트 사용을 40~50% 경감했으며 콜로니 워시에서 비트 당 시추 면적은 배로 늘릴 수 있었다.

알래스카에서는 시추 및 측정(Drilling & Measurements) 부문이 ENI를 위해 스파이 아일랜드(Spy Island)와 올리톡 포인트(Oliktok Point) 지구의 확장형 유전 배치와 층 평가를 위한 여러 기술을 구축했다. 회전식 방향 제어 장비인 ‘파워드라이브 엑시드’(PowerDrive Xceed*)는 극한 환경에서 정확한 방향제어를 구현했으며 다층 지층 경계 탐사 시스템인 ‘페리스코프HD’(PeriScope HD*) 서비스와 다기능 시추중검층 시스템인 ‘에코스코프’(EcoScope*) 서비스는 첨단 유전 생산정 위치 선정을 지원했다. 또한 시추 중 무정보 누층 평가 시스템인 ‘네오스코프’(NeoScope*)와 ‘adn비전’(adnVISION*) 방위각 중성자 밀도 검층 서비스는 페이존(pay zone)을 식별, 정량화하기 위해 누층 공극률과 암성 파악을 지원했다. 이 결과 고객사는 현재 프로젝트에서 시추 면적 100만 피트를 돌파했으며 이 과정에서 슐룸베르거의 지원에 힘입어 18개월 동안 예기치 않은 트립이 발생하지 않았다.

해외 지역

해외 지역 수입은 61억 달러로 분기 연속 7% 감소했다. 이는 고객사의 예산 축소와 지속적인 가격 압박에 주로 기인했다.

중동/아시아 지역 수입은 24억 달러로 연속 8% 감소했다. 고객사가 예산을 감축하고 시추공 수가 줄어들면서 호주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추 활동이 둔화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를 필두로 한 중동 시장 수입도 서비스 가격 압박과 수익구조 악화, 프로젝트 종료로 인해 하락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수입은 23억 달러로 연속 6% 하락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탐사 활동이 감소했으며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해양 플랜트 리그가 해제됐다. 특히 앙골라 지역에서 이 같은 추세가 두드러졌다. 차드공화국, 적도 기니아 및 남동 아프리카 지역의 탐사 프로젝트 종료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북해 수입은 시추 공 수 감소, 프로젝트 지연 및 취소, 가격 할인, 통화 약세로 인해 하락했다. 하지만 이에 따른 영향은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내 시추 활동 증가로 인해 일부 상쇄됐다. 시추 활동이 여름 동안 계절적 피크를 맞은 덕분이다.

중남미 지역 수입은 14억 달러로 7% 줄었다. 멕시코 내 시추 활동이 현저히 둔화된 데다 고객사의 예산 축소로 시추 공 수가 줄면서 브라질 내 활동이 약세를 지속했다. 콜롬비아 내 활동 둔화도 수입 하락에 일조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수입 하락은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내 꾸준한 활동에 힘입어 일부 상쇄됐다.

해외 지역 세전 영업 마진은 23.7%로 연속 72bps 하락했다. 가격 양보와 함께 활동 구조가 고마진 탐사에서 개발 및 종료 작업으로 전환되면서 마진을 끌어내렸다. 지역별로는 중동 및 아시아 지역 마진이 171bps 하락한 27.0%, 중남미 지역 마진이 159bps 하락한 20.7%를 기록했다. 반면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세전 영업마진은 92bps 상승한 22.2%로 올라섰다. 러시아의 여름 성수기 시추 활동이 마진 상승에 기여했다.

해외 시장의 2015년 1~9월 수입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8% 줄어 2009년 침체기 같은 기간(9%)보다 하락폭이 컸다. 이에 불구, 영업 마진 감소분은 23%에 그쳤다. 이전 침체기의 같은 기간(61%)보다 훨씬 개선된 수치다. 2015년 1~9월 세전 영업 마진은 29bps 상승해 2009년 같은 기간 세전 영업 마진이 358bps 하락한 것과 대조를 보였다. 이 같은 성과는 전향적인 비용 및 자원 관리, 활발한 신기술 판매, 노동 생산성에 중점을 둔 혁신 프로그램 가속화, 자산 활용, 장비 지원 비용 절감에 힘입은 것이다.

3분기에는 다직종 훈련, 원격 운영 및 혁신 기술 구축을 조화시킨 혁신 프로그램으로 노동 생산성이 향상됐다.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오만의 경우 유선 운전자에게 코퍼헤드 익스트림(Copperhead Extreme*) 드릴형 브릿지와 파쇄 플러그 작동법을 교육함으로써 채굴 시 현장 전문가가 유정 현장에서 보내는 시간을 크게 줄였다. 다직종 훈련 결과 운영 능력이 15%나 개선됐으며 이에 힘입어 현장 인력을 다른 업무로 배치할 수 있었다.

멕시코 북부에서 ‘시추 및 측정’ 부문 유정 직원에게 방향제어 시추 도구 작동법을 교육했다. 이에 따라 방향제어 착암공을 시추 현장에서 시내 지휘 센터로 이동 배치할 수 있었다. ‘시추 및 측정’ 부문은 다직종 훈련과 원격 작동을 결합함으로써 리그 직원을 35% 감축했으며 이에 힘입어 인력 및 숙소 비용을 절감했다.

필리핀 해양에서는 첨단 시추 및 측정 기술로 까다로운 심해 유정 시추를 최적화했다. 현장의 노동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한 엔지니어에게 이수검층과 시추중측정 서비스를 모두 교육해 노동 유연성을 제공하고 운영 비용을 낮췄다. 시추 및 측정 기술과 다직종 훈련을 결합함으로써 리그 시간을 3일 단축(약 180만 달러 상당)하는 동시에 건강 및 안전 위험 노출을 경감했다.

3분기 중 해외 지역에서는 다수의 계약 수주가 이뤄졌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웨스턴게코(WesternGeco)가 ‘유니큐’(UniQ*) 육지 탄성파 탐사 기술에 대해 2건의 다년 계약을 따냈다. 이 중 1건은 5만 개의 채널을, 다른 1건은 3만 개의 채널을 사용하게 된다. 측량은 2016년 2분기 시작될 예정이며 직원들은 사구, 소금평원, 연안 또는 도시 지역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다. 웨스턴게코는 2009년부터 중동 지역에서 탁월한 효율의 유니큐 기술을 구축해 왔다.

쿠웨이트에서는 쿠웨이트국영석유회사(Kuwait Oil Company, 약칭 KOC)가 슐룸베르거와 쿠웨이트 북부 사브리야 및 라우드하타인 지역의 통합형 유정 시공 서비스 제공에 대한 3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복수의 수평정 시추를 포괄하며 유정 시추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다. 쿠웨이트에서 완전 통합형 시추 서비스 계약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로써 고객사는 슐룸베르거의 유정 시공 전문성과 서비스, 다층적 작업 과정과 연계된 기술을 직접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오만에서는 오만석유화학공사(Petroleum Development Oman)가 슐룸베르거와 오만 북부와 남부 유전 지역을 위한 전기 수중펌프 및 관련 표면 장비의 공급, 구축, 위탁, 관리에 대해 성과 기반 7년 연장 옵션의 3년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른 운영은 2016년 2분기 개시될 예정이다.

아랍에미리트(UAE)에서는 ADMA-OPCO가 슐룸베르거와 2개의 주요 유전의 차기 개발 단계의 일부로 49대의 ‘Vx 스펙트라’(Vx Spectra*) 표면 다상 플로우미터 공급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Vx 스펙트라’ 플로우미터는 완전 감마분광분석을 사용해 고주파를 측정, 상 분리 없이 석유, 가스, 지하수 유량을 정확히 정량화한다. 이로써 플랫폼 분리 필요를 없애고 고객의 자본 및 운영 지출을 절감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인터그레이티드 솔루션즈(Software Integrated Solutions, 약칭 SIS)는 ENI와 ‘인터섹트’(INTERSECT*) 고해상 저류층 시뮬레이터와 ‘페트렐’(Petrel*) E&P 및 ‘테크로그’(Techlog*) 유정보어(wellbore) 소프트웨어 플랫폼 공급에 관한 글로벌 계약을 체결했다. 수백만 달러 상당의 이 6년 계약은 3년 연장 옵션을 포함하고 있다. 이 계약에 따라 ENI는 높은 탐사 성공률을 구현하는 한편 탐사 주기 시간을 단축해 경제적 생산을 지원하는 첨단 기술을 추구하고 있다.

중국 굴지의 탄층메탄가스(CBM) 생산업체인 AAG 에너지 홀딩스 리미티드(AAG Energy Holdings Limited)는 슐룸베르거와 소프트웨어 및 관련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3년 기한의 이 계약은 고객이 SIS 플랫폼과 페트렐* E&P와 ‘아보셋’(Avocet*)생산 운영 소프트웨어, ‘이클립스’(ECLIPSE*) 저류층 시뮬레이션, ‘메락 PEEP’(Merak PEEP*) 경제성 분석, ‘PIPESIM’* 정상형 다상 시스템, ‘OLGA’* 다이내믹 다상 플로우 시뮬레이터 등의 기초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 기반 기술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고객 자산은 신중한 성장 지향적 자원 조달 전략에 맞춰 효율적 개발, 첨단 운영 절차, 생산 증대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마다가스카르 OMV는 웨스턴게코(WesternGeco)와 3,007-km2 3D 탐사 계약을 체결했다. 신속한 중합 후 시간 구조보정 현장 처리 기능을 갖춘 오블리큐(ObliQ*) 슬라이딩 노치 광대역 수집 및 영상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탐사 영역에는 서 마다가스카르 해상의 그랑프리(Grand Prix) 블록 암상과 심해 지역이 포함된다. 이는 OMV가 마다가스카르에서 수행하는 탐사 활동에 일대 전기가 될 전망이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qZ8OPB)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은 23억 달러로 분기 연속 5% 감소했다. 탐사 지출 분야의 예산 감축이 이어지면서 중남미, 유럽/CIS/아프리카 및 중동/아시아 지역의 유선 및 시험 서비스 활동에 타격을 줬으며 미국 멕시코만 지역의 멀티클라이언트 탄성파 탐사 판매가 둔화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하락세는 여름 시즌 캐나다 동부의 해양 탄성파 탐사 작업이 활성화되고 러시아의 유선 프로젝트가 활발해지면서 일부 상쇄됐다.

세전 영업 마진 26.3%에는 이번 분기에도 변동이 없었다. 수입구조가 고마진 탐사 활동에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해상 탄성파 탐사 활동이 증가하고 신속한 원가 관리 조치가 영업마진 감소분을 30%로 선방하는 데 도움을 줬다.

최신 저류층 특성화 기술은 복잡한 저류층을 특성화하고 유정 생산 및 저류층 복원을 최적화하며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쿠웨이트에서 와이어라인은 마우더드(Mauddud) 탄화층 내 유정의 수평측면에서 ‘프레셔엑스프레스’(PressureXpress*) 검층 중 저류층 압력 서비스와 ‘울트라TRAC’(UltraTRAC*) 전지형 유선 트랙터를 사용했다. ‘프레셔엑스프레스’ 기술은 안정적인 저류층 압력 탐사를 지원하며 ‘울트라TRAC’ 트랙터는 까다로운 웰보어 환경에서 대량의 하중을 수송하도록 해줌으로써 유정 내 시간 소모, 나아가 비용을 절감해준다. 이 결과 고객사는 시추 시간을 기존 방식에 비해 24시간 이상 절약할 수 있다.

호주 서부에서 와이어라인은 쉐브론(Chevron)을 위해 휘트스톤(Wheatston) 액화천연가스 개발 프로젝트에서 ‘아이솔레이션 스캐너’(Isolation Scanner*) 결합 검정 기술을 활용해 이중 케이싱 유정 무결성을 평가했다. ‘아이솔레이션 스캐너’ 서비스는 전통적인 펄스 에코 기술과 굴곡파 영상을 결합해 케이싱 상태를 실시간으로 검정한다. 6개 유정에 적용된 ‘아이솔레이션 스캐너’ 기술은 데이터 수집 시간을 유정 당 12시간 단축했다.

호주 서부에서 슐룸베르거 와이어라인(Schlumberger Wireline)은 AWE리미티드(AWE Limited)를 위해 퍼스 분지(Perth Basin)에서 ‘새턴’(Saturn*) 3D 방사 프로브 기술을 도입했다. ‘새턴’ 3D 기술은 누층 유체 감지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주며 까다로운 환경에서의 샘플링을 지원한다. 슐룸베르거가 새턴* 3D 방사 프로브를 이용해 가스 샘플을 지표면으로 채취하는 데 성공한 것은 AWE로는 최초의 기록이다. 유정 인근 저지대 샘플 채취는 일반 샘플링 방식으로는 불가능했을 성과다.

카자흐스탄에서 와이어라인은 ENI, BG, 쉐브론, 룩오일(Lukoil), 카즈무나이가즈(KazMunaiGaz)의 컨소시엄인 카라차가낙 가스전 운영사(Karachaganak Petroleum Operating B.V.)를 위해 ‘새턴’* 3D 방사 프로브 기술을 구축, 카라차가낙 유전의 저투과성 구역에서 누층 압력 측정 데이터를 수집했다. 더 넓은 유로 면적과 새턴의 타원형 주입구 설계가 제공하는 3D 방사 커버 범위는 해당 유전의 추가 개발, 생산 계획 및 저류층 관리에 사용된 중요한 누층 압력 정보 수집으로 운영 효율을 증진했다.

웨스턴게코는 노르웨이해 홀튼 테라스(Halten Terrace) 석유가스 생산 구역 북부에서 해상 아이소메트릭((IsoMetrix*) 탄성파 탐사 기술을 활용해 1,085-km2에 이르는 멀티클라이언트 탐사를 수행하고 있다.

중심 지역에는 과거 탄성파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 개발이 이뤄지지 않았던 북쪽 구역인 노르란 리지(Nordland Ridge)가 포함돼 있다. 아이소메트릭스 기술은 데이터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해당 구역 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젝트는 앞서 탐사에 관여했던 다수 기업과 더불어 E&P 업계의 지원을 받고 있다.

호주에서 와이어라인은 산토스(Santos)를 위해 ‘리소 스캐너’(Litho Scanner*) 고선명 분광 기술을 활용, 저류층과 향후 파쇄 자극을 위한 채굴 품질을 검정했다. ‘리소 스캐너’ 기술은 변경 분지 환경에서 암석물리학 모델을 조사할 수 있는 주요 요소에 대해 고도로 정밀한 측량을 지원했다. 이로써 산토스는 최초 탐사에 큰 도움을 받았다.

말레이시아 해상에서 와이어라인은 페트로나스(PETRONAS)를 위해 시추 유량 손실이 마무리되고 가압 머드 캡 시추가 활발히 진행되는 매장량 확인 정에서 피나클 탄산염 암초 누층을 검정하고자 다양한 기술을 결합 적용했다.

적용된 기술에는 ‘MDT’* 모듈형 누층 역학 테스터 도구와 ‘인시투 유체 분석기’(InSitu Fluid Analyzer*) 시스템, ‘XL-록’(XL-Rock*) 대용량 회전식 측벽 코어링, ‘FMI-HD’* 고선명 누층 마이크로 이미저(microimager), ‘소닉 스캐너’(Sonic Scanner*) 음파 스캐닝, ‘VSI’* 만능 탄성파 이미저 서비스가 포함돼 저류층 누층을 실시간으로 검정하고 암석과 유채 샘플을 채취했다. 이 결과 고객은 지질 모형을 개선하고 부존을 보다 정확히 측정할 수 있었다.

시추 그룹(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qZ8OPB)

시추 그룹수입은 33억 달러로 분기 연속 7% 감소했다. 국제 가격 압박 지속과 활동 둔화가 북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시장, 중동 및 아시아, 중남미 지역을 필두로 시추 및 측량 부문과 M-I SWACO 수입에 영향을 미친 것이 주된 요인이었다.

하지만 이 부정적 영향은 러시아의 여름철 시추 활동 피크로 일부 상쇄됐다.

세전 영업마진은 18.6%로 94bps 연속 감소했다. 수입감소에도 불구, 신속한 비용 관리 조치로 영업마진 감소분을 32%로 막아냈다.

시추 그룹의 신기술은 시추 효율을 높이고 유전 배치를 최적화하며 웰보어 무결성을 확보해 더 나은 성능을 제공했다.

브라질 해상에서 시추 그룹 기술은 페트로브라스(Petrobras)가 산토스 분지(Santos Basin)에서 28.8일 만에 개발정을 시추하도록 지원했다. 이는 싱글 데렉(시추탑) 드릴십으로 달성한 심해 암염하부층 시추 신기록이다. ‘시추 및 측량’ 부문의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회전식 방향 제어 시스템과 G2 시추 모터 및 다이나 드릴(Dyna-Drill) 파워부의 결합은 방향 제어를 유지하고 극한 시추 여건에서도 일관된 운전 능력을 유지시켰다. 또한 슐룸베르거와 페트로브라스 연구개발센터(CENPES)의 기술 협력 결과 스팅블레이드* 원뿔형 다이아몬드 부품 비트 기술을 갖춘 맞춤형 스미스 PDC 비트로 ROP를 개선할 수 있었다. 고객사는 시추 기간에 비용이 소요되는 시추일을 원래 계획에 비해 총 8.2일 단축했다.

노르웨이 해상에서 시추그룹은 스태트오일(Statoil)이 15블록(Block 15)에서 단일 가동으로 전체 깊이를 시추하는 도전적인 유정 시추를 기술을 지원했다. 고도의 ROP로 편차 없이 수직정 단면을 모두 굴착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각 단면에 최적화된 BHA(bottom hole assembly)와 스팅블레이드* 원뿔형 다이아몬드 부품 비트 기술을 함께 적용할 것을 조언했다. 스팅블레이드 기술은 암반에 보다 집중화된 점하중을 적용함으로써 이 유전에서 ROP 신기록을 수립했다. 또한 이는 스태트오일이 최상의 운영을 가정해 산출한 ‘완벽한 유정’ 시나리오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 유정에서 얻어진 주요 지식은 고객사가 시추 효율을 더욱 높이는 데 활용되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서 ‘비트 앤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스’는 VNISO LLP 를 위해 스팅블레이드* 원뿔형 다이아몬드 부품 비트 기술을 적용해 쟌나졸(Zhanazhol) 유전 내 단단한 고회석 누층에 유정을 시추할 수 있도록 뒷받침했다. 스팅블레이드 부품은 암석에 고도로 집중화된 점하중을 가하며 내마모성이 우수해 단일 비트로 시추 면적과 ROP를 높여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결과 고객사는 최우수 오프셋 유정에 비해 3배 높은 ROP에 힘입어 리그 시간을 28일 단축할 수 있었다.

역시 카자흐스탄에서 슐룸베르거는 에미르 석유회사(Emir Oil Company)를 위해 시추 그룹 기술을 구축, 카리만(Kariman) 유전에서 측선 간격 시추를 지원했다. 스팅블레이드* 원뿔형 다이아몬드 부품 비트 기술은 강도와 내마모성을 바탕으로 ROP를 극대화하고 한번 가동으로 측선을 깊이 시추할 수 있도록 뒷받침했다. 이는 DBOS* 드릴비트 최적화 및 DRS* 시추 기록 시스템, 일드포인트 RT(YieldPoint RT) 시추 수역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IDEAS 통합형 드릴비트 설계 플랫폼 등의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이뤄졌다. 이 결과 고객사는 당초 35일로 예정된 계획보다 훨씬 단축된 15일 만에 유정을 완결해 36만 달러를 절감했다.

앙골라에서 M-I SWACO는 ENI를 위해 완료 시스템, 유체 및 도구를 적용, 2개의 심해 해저 유정을 완결했다. ‘FAZEPRO’* 석유 기반 저류층 유체 드릴은 유체 손실을 줄이고 ROP를 높이는 한편 간편한 청소를 가능케 했다. ‘스마트 3D’(SMART 3D*) 변위 기술은 두 유정에 화학적, 기계적, 수역학적 기술의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했다. 또한 ‘웰 커맨더(WELL COMMANDER*) 순환 도구는 순환을 촉진해 드릴 스트링 내 주요 부위의 지스러기를 제거했다. 이후 ‘웰 패트롤러’(WELL PATROLLER*) 검증 도구는 모든 파편이 제거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동됐다. 이러한 기술 결합은 유정이 그래벌 패킹(gravel packing) 작업 후 10개월 간 환류 없이 차단될 수 있도록 했다. 처리 이후 한 유정은 당초 생산율 계획(15,000 bbl/d)보다 우수한 25,000 bbl/d의 생산율을 달성했다.

미얀마 해상에서 M-I SWACO는 ‘라일란트 플러스’(RHELIANT PLUS) 합성 기반 시추 유체 기술을 구축해 치너리 애셋 리미티드(Chinnery Asset Limited)가 미얀마 서부 연안의 탐사 시추 작업에서 기술적, 물류적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원거리 물류 문제에도 불구하고 슐룸베르거는 국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대량의 ‘라일란트 플러스’ 평면 유변학 시추 유체를 준비, 이를 리그로 운송했다. 열 안정성, 일관된 리올로지(rheology), 중정석 침하 방지 기능의 ‘라일란트 플러스’를 사용함으로써 고객사는 심해 유정을 예정된 깊이대로 시추할 수 있었다.

중국에서는 페트로차이나 타림 석유회사(PetroChina Tarim Oil Company)를 위해 시추 및 측량 부문의 페리스코프 HD* 다층 층 경계 탐지 기술을 적용, 저진폭 트랩, 1m 안팎의 극도로 좁은 표적, 소멸돼 직접 바닥 하수에 접촉할 수 있는 불안정 각력암 등을 특징으로 하는 노후 유전에서 수평형 유정을 시추하는 데 성공했다. 저류층 상부 인근의 유정 수평 단면 배치는 개발 계획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 관건이었다. 페리스코프 HD 기술은 시추 난관을 극복하도록 도왔으며 100% 저류층 접촉을 구현한 뛰어난 유정 배치를 이뤄냈다.

호주 해상에서 시추 그룹 기술은 맞춤 공학 시추 설계를 적용해 쉐브론이 운영하는 휘트스톤 프로젝트(Wheatstone Project)의 유정 1개를 시추했다. 여기에는 시추 툴 및 복원 라이노 RHE(Remedial Rhino RHE*) 이중 리머 래트홀 제거, 라이노 XC(Rhino XC*) 주문형 유압구동 리머, 라이노XS(Rhino XS*) 유압 확장 리머와 누층 검증 데이터 수집을 위한 시추 및 측량 부문 시추 중 검층 기술이 복합 적용됐다. 호주에서 라이노 RHE 기술이 구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생산 그룹(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qZ8OPB)

생산그룹 수입은 30억 달러로 분기 연속 5% 감소했다. 감소분 중 3분의2는 특히 중동 및 아시아, 중남미 지역, 북해 및 사하라 이남 지역 시장을 필두로 한 국제 시장 고객의 예산 긴축에 기인했다. 이는 활동 둔화와 가격 양보로 이어졌다. 북미 지역 육지 시추공 수가 계속 줄어들면서 압력 펌핑 활동은 지속 감소했으며 가격 압박은 증가했다.

세전 영업마진은 3분기 중 활동 둔화와 가격 압박 가중이 지속되면서 11.1%로 173bps 연속 하락했다. 일부 분지의 가격 하락은 압력 펌핑 장비 재고를 늘렸고 직원 업무 재배치로 이어졌다. 다른 분지의 경우 수압 파쇄선이 계속 배치됐다.

생산그룹의 신기술은 고객이 생산을 가속화하고 회복을 강화하며 운영 효율을 높임으로써 기술적 난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카타르 해안에서 슐룸베르거 컴플리션(Schlumberger Completions)은 머스크 오일 카타르(Maersk Oil Qatar)를 위해 알 샤힌(Al Shaheen) 유전 내 수평형 확장 유정에 마나라(Manara*) 생산/저류층 관리 시스템과 비접촉식 커플러 기술을 구축했다. 세계 하부 완결을 위해 유전 중 표면 제어 및 영구 다운홀 플로우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처음이었다. 마나라 비접촉식 커플러 기술은 유정 바닥의 마나라 기지 2기 구축을 위한 무선 전력 및 데이터 통신을 지원했다. 이들 기지는 각각 무한 흐름 제어, 차수, 압력, 온도, 유량 속도 측량을 제공했다. 기존의 지능형 완결 시스템으로는 해당 깊이에서 불가능한 기능이었다. 작동은 성공적으로 이뤄졌으며 이로써 고객은 보다 효과적인 유정 모니터링과 제어를 수행할 수 있었다.

북해 노르웨이 구역에서 컴플리션은 슐룸베르거의 통합형 유정 시공 서비스 프로젝트의 일부로 DNO(Det Norske Oljeselskap ASA)를 위해 이바르 오센(Ivar Aasen) 유전에서 S형 구역과 높은 도그렉(dogleg) 강도를 지닌 복합 유정에 콜로서스(COLOSSUS*) 라이너 행어 시스템을 도입했다. 콜로서스 시스템은 높은 회전 토크 기간 연장을 포함한 고난도 홀 조건에 적용할 수 있어 작업이 계획대로 완료됐다. 이 결과 고객은 시추 시간을 7일 단축했다.

쿠웨이트에서 웰 인터벤션(Well Intervention)은 오가노실(OrganoSEAL*) 오가닉 가교젤(crosslinked gel)과 유입 제어 장치를 이용해 수평형 유정에서 물을 성공적으로 차단했다.

수계 일단 방식의 오가노실 처리는 ‘액티브’(ACTive*) 라이브 다운홀 코일드 튜빙 서비스군을 활용한 구축으로 매트리스 포어(matrix pore) 공간을 최적으로 충전하며 추가 천공이 필요 없다. 이와 함께 콜리플레이트(CoilFLATE*) 코일드 튜빙 관통 튜빙 팽창성 패커 기술은 극한 다운홀 여건에서도 안정된 고정과 고압 밀봉을 제공했다. 두 기술의 결합으로 고객사는 시공기간을 이틀 단축했으며 유정의 석유 생산을 250%나 늘리게 됐다.

에콰도르에서 슐룸베르거 컴플리션은 ENAP 시페트롤(ENAP Sipetrol)을 위해 파라이소(Paraiso) 유전 내 2개 유정에 ‘MAXR’* 자동 탈착 주입기구 고정 기술과 테스팅 서비스 파워젯 노바(Testing Services PowerJet Nova*) 초심도 천공 성형 폭탄 기술을 도입했다. MAXR 기술은 천공기를 고정해 폭발 순간 자동 하강시켰다. 동시에 파워젯 노바 폭약은 압력이 가해진 암석 누층에 천공을 늘렸다. 이 유정의 실제 생산은 약 1,700 bbl/d로 초기 예상치 400 bbl/d를 크게 웃돌았다.

이집트에서 웰 인터벤션은 시미타 프러덕션 이집트(Scimitar Production Egypt Ltd.)를 위해 ‘SXE’* 유화 자극유체와 ‘제트 블래스터’(Jet Blaster*) 고압력 가공 분사 서비스를 도입, 라미(Rahmi) 유전 내 범람 없이 갱정을 자극했다. ‘제트 블래스터’ 툴은 매트릭스 자극 효율을 높여주는 집중화된 고에너지 유체 흐름을 통해 원-트립 웰보어 클리닝(one-trip wellbore cleaning)을 제공한다. 이 결과 유정 생산은 0에서 1,500 bbl/d으로 증가했다.

이집트에서도 웰 인터벤션은 제너럴 페트롤리움 컴퍼니(The General Petroleum Company)를 위해 120 degF의 낮은 온도를 지닌 고회석 누층 내 유정을 자극하기 위해 최초의 해양 ‘액티브 매트릭스’(ACTive Matrix*) 라이브 코일드 튜빙(coiled-tubing) 자극 및 순응 서비스를 도입했다. ‘액티브 매트릭스’ 기술은 주입률, 다운홀 압력,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자극 처리 최적화를 가능케 했다. 이 결과 사후 자극 처리 유정 테스트는 부주면과 0에서 1,000 bbl/d로의 생산 증대를 확인했다.

아이보리 연안 해양에서 슐룸베르거 컴플리션은 캐내디언 내추럴 리소스 리미티드(Canadian Natural Resources Limited)를 위해 바오밥 3기(Baobab Phase III) 해저개발 프로젝트에서 장방형 수평정 간격에 옵티팩(OptiPac*) 대안 경로 오픈홀 그라벨 팩(gravel-pack) 스크린을 사용했다. 이는 시추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종래의 워시 파이프 사용을 없앤 최초의 작업 사례다. 옵티팩 스크린 오프라인을 구축함으로써 얻어진 절감분을 포함해 고객사의 총 시추 기간 절약분은 약 130만 달러에 상당했다.

말레이시아 해양에서 웰 인터벤션은 렙솔(REPSOL S.A.)을 위해 ‘액티브 옵티파이어’(ACTive OptiFIRE*) CT 실시간 일부 천공 및 활성화 시스템을 도입, 서말레이시아 해양 유정 내 여러 구역에 천공을 수행했다. ‘액티브 옵티파이어’ 기술은 중요한 실시간 측량을 제공했으며 유정 내 유체 역학을 교란하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폭굉(detonation) 제어를 지원했다. 이 결과 고객사는 해상 시추 기간을 하루 단축했다.

파키스탄에서 웰 인터벤션은 오션 파키스탄 리미티드(Ocean Pakistan Limited)를 위해 ‘VDA’* (viscoelastic diverting fluid)를 적용해 라타나(Ratana) 유전에서 까다로운 누층 내 14푸트 유정 구역의 매트릭스 자극을 시행했다. VDA 기술은 남아있는 자극 처리 유체를 하부 주입정 구역으로 성공리에 전환시켰다. 고객사는 1.5 MMscf/d에서 13 MMscf/d로 생산을 증대했으며 400 bbl/d의 응축수 후처리를 달성했다.

재무제표(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qZ8OPB)

보충 정보

1) 영업 마진 감소분의 정의는 무엇인가?
영업마진 감소분은 수입 변동에 대한 세전 영업이익의 변동 비율과 같다.

2) 2015년 3분기 세전 영업마진과 영업마진 감소분은 얼마인가?
세전 영업이익은 18.0%였다. 전년 대비 영업마진 감소분은 31%였으며 연속 영업마진 감소분은 35%였다.

3) 2015년 1~9월 세전 영업이익 마진과 영업마진 감소분은 얼마인가?
세전 영업이익 마진은 18.8%였으며 전년 대비 영업마진 감소분은 31%였다.

4) 2015년 3분기 비지배 지분 및 비용, 신용 적용 전 영업이익의 비율로 잉여 현금흐름은 얼마인가?
잉여 현금 흐름은 17억 달러에 달했으며 여기에는 약 1억5000만 달러의 퇴직급여가 포함됐다. 2015년 3분기 비지배 지분 및 비용, 신용 적용 전 영업이익의 비율로는 170%였다.

5) 2015년 1~9월 비지배 지분 및 비용, 신용 적용 전 영업이익의 비율로 잉여 흐름은 얼마인가?
잉여 현금 흐름은 42억 달러였으며 여기에는 약 6억500만 달러의 퇴직급여가 포함됐다. 2015년 1~9월의 비지배 지분 및 비용, 신용 적용 전 영업이익 비율로는 119%였다.

6) 2015년에 대한 자본지출 가이던스는?
2015년 자본지출(Capex)(멀티클라이언트 및 SPM 투자 제외)은 여전히 약 25억 달러로 예상된다.

7) 2015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수입’에는 무엇이 포함돼 있나?
2015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수입’은 6000만 달러였다. 이는 지분법 투자 수익 4500만 달러와 이자 수입 1300만 달러로 이뤄졌다.

8) 2015년 3분기 이자 수입과 이자 지출은 어떻게 달라졌나?
이자 수입(1300만 달러)는 분기 연속 100만 달러 증가했다. 이자 지출은 8600만 달러로 분기 연속 변동되지 않았다.

9) ‘세전 영업이익’과 슐룸베르거의 세전 연결이익 간 차이는 무엇인가?
차이는 이 부문에 할당되지 않은 기업 항목(비용 및 신용), 이자 비용 및 이자 지출로 주로 이뤄져 있다. 또한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자산에 관한 감가상각 비용, 일부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이 포함된다.

10) 2015년 3분기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유효세율(ETR)은 얼마인가?
2015년 3분기 ETR은 20.0%였으며 2015년 2분기 ETR은 21.1%였다.

11) 2015년 9월30일 기준 발행 보통주 주식수는 얼마나 되며 전 분기 말에 비해 얼마나 변동됐는가?
2015년 9월30일 기준 발행 보통주는 12억6100만 주다. 다음 표는 2015년 6월30일부터 2015년 9월30일까지의 발행 주식수 변동을 나타낸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qZ8OPB)

12) 2015년 3분기와 2015년 2분기 가중평균 발행 주식수는 얼마이며 희석을 가정한 가중평균 주식수는 얼마인가?
2015년 3분기와 2015년 2분기 가중평균 발행 주식수는 각각 12억7200만 주와 12억8000만 주였다. 가중평균 발행 주식수를 희석을 가정한 가중평균 주식수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qZ8OPB)

13) 2015년 3분기 멀티클라이언트 판매액은 얼마인가?
2015년 3분기 전송 수수료를 포함한 멀티클라인트 판매액은 6000만 달러, 2015년2분기 판매액은 8400만 달러였다.

14) 2015년 3분기 웨스턴게코의 주문 잔고량은 얼마인가?
2015년 3분기말 고객사와 체결한 계약에 기반한 웨스턴게코의 주문 잔고는 9억1000만 달러다. 2015년 2분기 말 주문잔고는 5억1400만 달러였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소개

슐룸베르거는 세계 석유 가스 업계에 종사하는 고객에게 기술, 통합 프로젝트 관리, 정보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슐룸베르거는 전 세계 약 85개국에서 140여 개국 출신의 직원 10만 5000여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탐사부터 생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거점을 두고 있으며, 2014년 사업 수입은 485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상세정보는(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2015년 10월16일 위의 발표와 사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컨퍼런스콜을 개최한다. 컨퍼런스콜은 오전 8시(미국 중부시간), 오전 9시(동부시간), 오후 3시(파리 시간)에 시작될 예정이다. 컨퍼런스콜은 일반에 공개되며 이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컨퍼런스 콜 교환원에게 전화(북미: +1 (800) 230-1085), 북미 외 지역: +1 (612) 234-9960)를 걸어 “슐룸베르거 실적 컨퍼런스 콜”을 요청하면 된다. 컨퍼런스콜이 종료되면 2015년 11월16일까지 전화(북미: +1 (800) 475-6701, 북미 외 지역: +1 (320) 365-3844))를 통해 다시 듣기가 제공된다. 접속 코드는 365406이다.

이 컨퍼런스콜은 웹사이트(www.slb.com/irwebcast)에서 듣기 전용 웹캐스트로도 동시 제공될 예정이다. 청취를 원하면 콜 시작 시간 15분 전에 로그인해 브라우저를 점검하고 콜에 등록을 해야 한다. 동일한 웹사이트에서 2015년 12월31일까지 웹캐스트 다시 듣기가 제공된다.

2015년 3분기 실적발표와 추가 정보, 슐룸베르거의 기타 발표는 연방증권법에 의거한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는 사업 전망과 관련된 예상 또는 기대,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와 생산 증가,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운영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와 석유가스 업계 자본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사업 전략, 슐룸베르거 사업에 대한 카메론 통합, 카메론 인수에 대한 예상 혜택, 슐룸베르거 합작사 및 연합, 향후 세계 경기, 향후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세계 경기 △슐룸베르거 고객사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과 석유/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 수준 변동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세계 주요 지역의 경제/정치/사업 제반 여건 △가격 잠식 △기상 및 계절요인 △운영 지연 △생산 감소 △해양 석유 및 가스 탐사, 방사성 선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및 기후 관련 사업과 관련된 정부 규제 및 규제요건 변경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력 부족 △카메론 합병 종결 조건 이행 △계획된 카메론 합병이 이뤄지지 않을 위험, 계획된 카메론 합병 지연에 다른 부정적 영향, 카메론 합별 종결 후 합병 기업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고 기대 시너지를 실현할 능력부족, 핵심 직원 고용 유지 능력 부족 △합병 비용 △2015년 3분기 실적 발표와 추가 정보, 슐룸베르거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 또는 제공한 최신 10-K, 10-Q, 8-K 보고서에 기술된 기타 위험과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위험과 불확실성에 영향을 받는다. 위에 기술된 또는 그 밖의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가지 이상 현실화(또는 해당 개발 변동 결과)되거나 자사의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 진술에 반영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 향후 추이 또는 그 밖의 결과로 해당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가 없음을 밝힌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5101500641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200623_Schlumberger.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Schlumberger)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슐룸베르거 리미티드 IR부사장(Schlumberger Limited, 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슐룸베르거 리미티드 IR 부장(Schlumberger Limited, 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사무실: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