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아세안 관세청 고위급 초청 무역원활화 세미나 개최

뉴스 제공
관세청
2015-10-26 10:24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은 26일(월)부터 29일(목)까지 서울에서 아세안 관세당국 고위급을 대상으로 무역원활화 세미나를 개최한다.

’06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온 세미나는 한국-아세안 양측의 관세제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아세안 회원국 관세행정시스템의 현대화를 지원하는 데 기여해 왔다.

올해는 1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6개국 관세청 청장·차장 등 고위급 인사 8명이 참석한다.
* (참가국)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이번 세미나는 ‘세계무역기구(WTO) 무역원활화협정(TFA)의 이행을 통한 무역원활화’를 주제로 진행된다.

관세청은 성실무역업체(AEO) 제도, 위험관리기법, 전자상거래 등 관세청의 무역원활화 정책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캄보디아·미얀마·말레이시아 등 참가국들의 무역원활화협정(TFA) 조기 이행을 위한 관세 당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관세청은 말레이시아와 관세청장회의를 개최하여, 세관직원 능력배양 사업 및 인적교류 활성화 등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세안은 중국에 이은 우리나라의 2대 교역상대국으로서 2015년 9월 현재 한국-아세안 교역 규모는 908억 달러(총 무역규모 중 12.5%)에 이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대(對) 아세안 투자도 2015년 6월 현재 총 해외직접투자의 22%(24억 2천만 달러)에 달하는 등 아세안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경제 협력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관세청은 지속적인 초청세미나를 통해 아세안의 통관환경을 개선해 우리나라의 수출입 기업과 현지 진출 기업을 지원하고, 아세안 관세당국 최고위급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아세안 지역의 통관애로를 해소하는 데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 무역원활화 정책 경험을 바탕으로 아세안뿐만 아니라 중남미·아프리카 지역 등 개도국의 무역원활화협정(TFA) 이행 지원 사업도 적극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교역협력과
김다사롬
042-481-7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