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유통경영MBA ‘선진유통기업 탐방 현장경영 실전연구’ 실행

2015-10-27 10:00
서울--(뉴스와이어)--실전 맞춤형 유통전략 연구와 수립을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고객니즈(Needs)와 경쟁 환경에 대한 시장지향적 패러다임이 선행되어야한다. 특히 글로벌 유통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서 유통 현장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유통경영MBA에서는 10월 24일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선진 유통기업의 현장경영 연구를 실행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글로벌 온라인 유통 선도 공기업인 aT유통공사 사이버거래소의 실시간 수요예측관리시스템과 유통비용 절감, 중소상공인의 유통판매 활성화를 위한 사이버유통시스템을 연구하고 향후 발전적 온라인유통전략 대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또한 국가별 소비문화와 세분화된 시장별로 8,700여개의 유통단품(SKU) 개발과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는 글로벌기업 이케아(IKEA) 코리아의 유기적이고 신속한 유통대응전략에서 차별적 시사점을 확보할 수 있었다.

한국 유통의 대동맥인 육해공중 SCM물류 선도기업인 한진물류터미널의 제3자물류(3PL)의 화주니즈시스템과 전산화는 단순히 유통물류체계가 주문과 수배송차원을 넘어선 유통경영의 새로운 인프라(Infra)와 경쟁력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그동안 홈쇼핑 유통채널은 높은 입점수수료와 자원확보로 중소 소상공기업에게는 문턱이 높은 유통채널이였다. 창의 중소상공기업의 혁신상품 유통채널 확대를 위한 공영홈쇼핑 채널은 낮은 수수료와 판촉자원을 활용하여 강소기업의 유통교섭력과 판매증진에 혁신적 유통채널로 새로운 유통전략대안이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현장경영 연구 최종 강평에서 신광수 주임교수는 “매학기 운영되는 선진유통기업 현장경영연구 커리큘럼을 더욱 발전시켜 한국 유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학술적 연구와 현업적용력 향상에 기여하는 데 산학연계학습을 더욱 더 강화하기로 하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생산하면 소비되던 시대에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 핵심 성공요인이며 유통과 판매영업은 실무 유통인들만의 일이 아닌 기업과 정부, 학교가 협력해야되는 매우 중요한 큰 국가적 과제임을 상기할 수 있었다.

스웨덴의 작은 기업 이케아(IKEA)는 이제 가구유통을 넘어 스웨덴 식품과 문화까지 유통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자리잡아 한국 기업들도 이케야를 버금가는 글로벌 선도유통기업으로의 발전을 기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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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유통경영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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