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텍 하종범 입학사정관, ‘청소년 진로, 행복한 일’ 펴내

중학생부터 대학생 아우르는 청소년 ‘진로·진학·직업’ 안내서

2015-10-28 11:45
천안--(뉴스와이어)--충남 천안의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김기영) 하종범 입학사정관(교수)이 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 등 10대~20대 초반까지 청소년들의 진로와 진학, 직업을 안내하는 ‘청소년 진로, 행복한 일’(북랩 刊)이란 제목의 책을 최근 펴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의 진로, 진학 등에 관해서는 각 학교급별로 구분되어 출판된 책들이 많으나, 이처럼 중학생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포괄해서 다룬 책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하종범 교수는 “필자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시기를 포괄하여 청소년의 생애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진로와 진학, 직업 등 을 다룸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설계의 연계성과 일관성을 높이고자 했다”며 “행복한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과 자녀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부모, 일선 학교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책은 1부 일과 행복, 2부 진로와 진학, 3부 직업, 4부 행복한 삶을 위한 자세, 5부 나만의 행복을 찾아서 등 총 5부로 구성돼 있다.

1부에서는 일의 중요성과 가치와 더불어 이 시대 청소년들의 가치관과 행복의 조건을 다루고 있으며, 2부에서는 진로선택에 필요한 자세 및 진로선택 과정과 준비 사항, 중·고·대학 시기별 진로 설계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3부에서는 직업 및 고용시장의 변화 트렌드와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바람직한 직업 탐색에 대한 정보 등을 소개하며, 4부에서는 행복한 삶을 위한 자세를 Dream(꿈), Ability(능력), Overcome(극복), Challenge(도전) 등 4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5부에서는 자신만의 행복한 삶을 일구기 위한 노하우와 사례 등이 제시되어 있다.

부록에서는 자아 정체성 확인, 진로진학 관련 학생생활 점검표, 행복한 진로 찾아가기 등 필자가 개발한 진로 및 진학관련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미경 서울여자대학교 교수(전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 회장)는 추천사를 통해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자신들의 진로를 탐색하고, ‘일(직업)’ 선택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는 좋은 지침서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종범 교수는 행정학 박사로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2009년부터 코리아텍에서 입학사정관으로 근무하면서 입학사정관제 설계·운영을 비롯, 신입생 캠프·멘토링, 고교생 과학캠프, 진로전공탐색 등 중·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고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소개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이론과 실험실습 교과과정을 5:5 비율로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6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교육부의 취업률 발표에서도 2015년 85.9%라는 경이적인 기록으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기록했고. 대기업과 공공기관 취업률은 60%를 상회하는 경쟁력있는 대학으로 정평이 나 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KOREA TECH'을 발표하고 “대한민국 대표 공과대학으로서 위상을 다지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