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동향간담회 개최 결과

뉴스 제공
한국은행
2015-10-28 13:40
서울--(뉴스와이어)--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0월 28일(수) 오전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한국은행 본관 15층 소회의실에서 주요 기관 및 학계 인사들과 ‘경제동향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참석자들은 최근 대외여건 변화와 경제동향 및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폭 넓은 의견을 교환하였다.

중국경제의 성장전략 전환 및 수입구조의 변화가 상당기간 한국의 대중수출에 대한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장기적으로 중국의 산업고도화 속도에 맞추어 한국 기업들의 대중수출 구조 전환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있었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미국경제의 개선 속도에 맞추어 진행될 것임에 따라 한국경제에 직접적인 큰 부담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미 금리인상시 신흥국 자금유출 등으로 금융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따라 부실기업 정리 등을 통해 금융시장의 건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었다.

경제 불확실성이 클수록 단기적인 성장률보다는 중장기적인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정책방안 마련에 논의를 집중해야 한다는 데 견해를 같이 하였다.

이와 더불어 내수회복 지속을 위해 불필요한 규제 등을 완화함으로써 기업 활동을 촉진하고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참석자 : △김진일 고려대 교수 △신민영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부문장 △신석하 숙명여대 교수 △정성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제거시금융실장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 수석이코노미스트 △지만수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웹사이트: http://www.bok.or.kr

연락처

한국은행
조사국 조사총괄팀
과장 김정훈
02-759-413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