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3분기 전력소비 및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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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2015-10-28 13:44
세종--(뉴스와이어)--3분기 전체 전력소비량은 ’13년 4분기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전년동기대비 2.4% 증가했다.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추석명절의 영향으로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4개 업종 모두 전년동월대비 증가했다.

◇'15.3분기 전력소비 동향

3분기 전체 전력소비량은 소비심리 회복 및 여름철 무더위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2.4% 증가한 1,211억kWh를 기록하며, '13년 4분기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용도별로는 산업용이 철강·반도체 업종의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기계장비, 재료 업종의 전력소비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했다.

농사용 전력소비량은 올해 가뭄의 영향으로 8.5% 증가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교육용은 전년동기대비 5.3% 증가했다.
* 강수량 : (‘14.3분기) 641mm (’15.3분기) 346mm (전년대비 △46%)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15.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추석명절(9.27일)의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대형마트(7.0%), 백화점(2.8%), 편의점(30.8%), 기업형슈퍼마켓(2.7%) 등 4개 업종 모두 상승했다.
* (‘14년 추석) 9.8일 ↔ (’15년 추석) 9.27일, 전년도는 추석 특수가 8, 9월 매출에 나누어 반영

상품군별로 보면, 추석명절 관련 품목인 식품(대형마트 12.9%, 백화점 30.3%, 편의점 18.7%, 기업형슈퍼마켓 3.7%)의 매출이 크게 상승하며, 각 업종의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한편 ‘15.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대형마트(△0.7%), 백화점(△1.0%)이 하락했고, 편의점(30.6%), 기업형슈퍼마켓(0.2%)이 상승했다.

대형마트, 백화점 매출은 '14.4분기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이나, 금번 분기들어 감소폭이 개선되며, 소비 회복세를 보였다.
* 대형마트 분기별 매출동향(%) : (‘14.4Q)△2.9, (’15.1Q)△1.5, (2Q)△3.2, (3Q)△0.7
* 백화점 분기별 매출동향(%) : (‘14.4Q)△3.3, (’15.1Q)△3.9, (2Q)△2.1, (3Q)△1.0

기업형슈퍼마켓(SSM) 매출은 통계 발표(‘13.3분기)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처음으로 2분기 연속 상승했다.
* 기업형슈퍼마켓 분기별 매출동향(%) : (‘13.3Q)△6.9, (4Q)△2.5, (‘14.1Q)△3.9,(2Q)△2.5, (3Q)△3.6, (4Q)△3.0, (’15.1Q)△2.7, (2Q)0.4, (3Q)0.2

편의점은 점포수 증가, 담배값 인상에 따른 담배 판매액 증가로 전분기에 이어 매출이 크게 상승(30.6%)했다.
* 편의점 분기별 매출동향(%) : (‘14.4Q)12.3, (’15.1Q)12.9, (2Q)29.6, (3Q)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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