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두바이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 계약체결로 최초 중동진출

뉴스 제공
한국전력 코스피 015760
2015-10-29 09:04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전력(사장 조환익, 이하 한전)은 10월 28일(수, 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조환익 사장과 두바이수전력청(Dubai Electricity & Water Authority, DEWA) 샤에드 모하메드 알 테어(Saeed Mohammad Al Tayer) 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약 300만 달러 규모의 ‘한전-두바이수전력청간 스마트그리드 구축 시범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한전은 두바이수전력청 ‘그린 개리지’(Green Garage)에 태양광, 전기저장장치(ESS), 통합운영시스템 등을 포함한 한전형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Smart Grid Station)’을 구축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UAE가 국가적으로 추진 중인 두바이 ‘스마트 시티(Smart City)’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한전의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 모델이 UAE 전국에 설치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린 개리지 : 두바이수전력청 본사에 위치한 업무, 주차 및 차량정비 건물로 대규모 건물 내 사무실, 숙소, 정비공장, 주차장이 있어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기술 적용이 가능하다.

두바이수전력청은 두바이의 전력과 수도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로 국가적인 에너지효율 향상과 전력피크 감소를 위해 스마트그리드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시티’를 2021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며, 한전과는 스마트 시티 외에도 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AMI), ESS, 배전자동화 등 스마트그리드 전반에 걸쳐 기술공유와 공동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계약 체결은 최초의 스마트 그리드(스마트 시티) 구축사업 해외 수출이자 에너지신산업 분야 중동지역 최초 진출로 큰 의미를 가진다.

*스마트 그리드 : 기존의 단방향 전력망에 ICT 기술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을 말함

*스마트 시티 : ICT와 에너지 신기술을 이용해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똑똑한 도시’로, 도시 에너지 효율이 높아지고 ICT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미래형 첨단도시를 일컬음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 : 건물 내 냉난방, 태양광, ESS, AMI, EV충전기, 스마트기기(조명, 콘센트) 등과 ICT로 융합 연계하여 운영하는 지역단위 스마트그리드 제어센터 (스마트그리드의 하위 개념)

조환익 사장은 “금번 두바이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 참여는 한전의 에너지신산업 분야 국제 경쟁력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시장 진출의 물꼬를 텃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 “캐나다 마이크로그리드 수출, 미국 메릴랜드州 에너지신산업 협약 체결에이은 중동지역 스마트그리드 사업 진출로 국내 에너지 신산업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전은 지난 7월 캐나다 파워스트림(Power Stream)사에 130억 원 규모의 마이크로그리드 기술을 수출했고, 지난 10월에는 미국 메릴랜드 주와 ‘스마트그리드 및 에너지신산업 협약'을 체결하였다.

한전은 2020년 약 200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 선점을 위해 쿠웨이트, 괌, 에콰도르 등지에서 추가 해외진출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성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정부 주도의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주요기술을 확보 하였고, 2013년말 한전 구리남양주지사 사옥에 제주 실증기술을 현장에 적용한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을 구축하여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2014년에는 한전 사옥 29곳, 2015년에는 73개소에 확대 설치하고 있으며, 일반 건물 2곳, 공공건물 1곳(수원시청)에도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을 구축 중이다.

한전 사옥에 설치된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은 태양광, 전기저장장치, 스마트콘센트, 스마트 배전반, 전기차 충전시스템 및 전체 시스템을 총괄하는 제어센터 등으로 구성됨. 전력피크 감축, 에너지 절약 등 건물내부의 전체 에너지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두바이 스마트시티 구축의 기본 모델로 적용될 것이다.

구리남양주지사에 설치된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은 2014년 국내와 해외 25개국에서 약 1,500명이 방문하여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사업의 레퍼런스가 되고 있다.

앞으로도 한전은 스마트그리드, 마이크로그리드, 전기저장장치, 전기차 충전인프라,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신산업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신산업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기후변화 대응, 창조경제 구현 및 국가적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연락처

한전
언론홍보팀
061-345-315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