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유럽과 중동지역 해외시장 개척…3천8백만 달러 수출 성과

뉴스 제공
경상남도청
2015-11-02 14:46
창원--(뉴스와이어)--경남도는 10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도내 우수 수출 중소기업 15개사와 함께 덴마크 기계류 수출상담회와 두바이식품박람회에 참가하여 3천8백만 달러 상당의 수출 상담과 2천1백만 달러 상당의 수출 물량을 약속 받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무역사절단에는 천성봉 경남도 도시교통국장, 강민국, 하선영 경남도의원이 참석하여, 현지 수출상담장에 참가업체를 격려하고 현지 개별상담 방문을 동행하는 등 적극적인 해외 세일즈 활동을 지원하였다.

27일 덴마크 코펜하겐 수출상담회에서 도내 일반 기계 관련 부품 중소기업 9개 업체가 참가하여, 현지의 유력 바이어인 만디젤(Man Diesel) 등을 비롯한 30여 개의 바이어가 참가하여 적극적인 수출상담 활동을 전개하고 2천5백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두었다.

코펜하겐 상담회에 참여한 바이어들은 구매력 있는 진성바이어들로 펌프카 등 도내 기계류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중장비 부품 업체인 제우금속은 현장에서 설계도면을 받는 등 3백만 달러의 수출 상담이 이루어져 EU시장 진입의 물꼬를 열었다.

자동인덱스를 제작하는 거산정공은 자동화 기계 제조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주목을 받는 등 유럽 시장으로 진출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아울러, 무역사절단은 덴마크 전경련과 덴마크 선박엔진 관련 대표기업인 만디젤(Man Diesel)사를 방문하여, 도내 기계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였고 향후 경남에서 개최하는 수출상담회에 방문 약속을 받아내기도 하였다.

또한, 10월 27일부터 10월 29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전시장에서 열린 ‘2015년 두바이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한 공동 무역사절단은 농수산식품류에 대하여 1천3백만 달러의 수출 상담과 박람회 현장에서 1백만 달러의 수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최근 이슬람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수적 인증인 할랄(HALAL)을 획득한 남해섬흑마늘(주)은 박람회 현장에서 이란의 A사와 50만 달러를, 아랍에미리트의 B사와는 20만 달러 MOU를 각각 체결하여, 중동지역과 이란에 첫 수출을 하게 되는 쾌거를 올렸다. 사천에 소재하는 수산물 무역회사인 (주)경남무역은 인도의 C사와 30만 달러 MOU를 체결하여 붕장어, 방어, 참치를 수출하게 되는 성과를 올렸다.

금번 해외시장 개척에 경남도의회 정책협력 차원에서 참가한 강민국 의원과 하선영 의원은 이번 해외마케팅 활동으로 유럽과 중동지역 수출 교두보를 확보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면서 “앞으로 도내 기업의 지속적인 사후관리, 시장특성에 맞는 신제품 개발 등을 위하여 도내 기업의 수출 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gsnd.net

연락처

경상남도청
국제통상과
055-211-3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