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지역아동센터 윤리경영 선포

2015년도 지역아동센터 윤리경영 ‘체인지온’ 권역별 대회 개최

2015-11-05 08:22
서울--(뉴스와이어)--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이사장 전병노)가 3일 창원 경남사회복지센터에서 ‘지역아동센터 공공성, 투명성 확보를 위한 윤리적 운영캠페인 체인지온(Change On)'(이하 ’체인지온‘) 영남권 대회를 가졌다.

이번 체인지온 대회는 2015년 국민권익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지역아동센터에 맞는 윤리경영 매뉴얼을 개발하고 윤리경영 선포를 통해 선언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널리 보급, 확산하는데 의미를 두고 지역별로 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전병노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민간운동 차원에서 시작한 공부방 운동에서 2004년 법제화 이후 전국 4,100여 센터와 11여만 명의 아동을 돌보고 있는 지역아동센터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다 복지기관”이라며 “그러나 정부와 사회적 지원이 부족하다보니 다양한 문제들이 노출되었고 이를 우리들 스스로가 윤리경영 선언을 통해 자정노력을 강화하고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호남, 중부권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린 영남권 대회에는 대회가 개최되는 경남권역뿐 아니라 대구, 경북, 부산 등 영남권역 일대의 지역아동센터 대표, 시설장,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또 지역아동센터 윤리경영 매뉴얼 개발에 참여한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부설 한국아동정책연구소 신미혜 소장과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 박현웅 더높이 지역아동센터 시설장은 특강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에 윤리경영 도입의 필요성과 실제 도입에서의 사례를 강의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신미혜 소장은 지역아동센터 ‘윤리경영 도입 의의와 방향’ 강의를 통해 “비영리기관인 사회복지시설에서 단체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어떻게 관리하고 조직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영리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윤리경영의 도입이 필요하다”며 “세금과 후원금, 사람, 아동, 사회적 기대, 가치철학의 다섯가지 기준으로 윤리경영의 도입 원칙과 방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역아동센터 윤리경영 매뉴얼 개발에서 현장의 목소리와 사례를 제시해준 더높이지역아동센터 박현웅 시설장은 ‘사례로 보는 윤리경영’ 강의를 통해 “센터 내에서, 지역 네트워크에서 유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판단기준이나 대처방안으로, 혹은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내부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사례들을 정리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면서 교육을 진행하여 활발한 토론이 될 수 있었다.

민간 사회복지운동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윤리경영의 선언이 단순한 선언이나 구호에 그치지 않고 전국적인 확산과 보급을 위해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회원들의 각 지역 교육, 간담회에서 윤리경영 교육과 더불어 온라인 사회적 관계망(SNS, Social Network Service)을 통한 확산과 관련단체인 지역아동센터지원단과 타 사회복지직능단체와 연계하여 전국적인 캠페인이 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소개
사단법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온프렌즈)는 2003년 3월 지역사회 안에서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통합교육 및 복지활동을 제공한다. 전국의 비영리 지역아동센터들이 더 나은 아동의 발달과 권리의 보장을 위해 기관간의 정보교류와 연대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설립된 협의회로 2006년 보건복지부로부터 법인인가를 받았다. 전국 16개 시도지부와 2,000여 지역아동센터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kaccc.org

연락처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교육지원센터
윤은석
02-732-79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