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원대학교, 제1회 호원 한국어 말하기 대회 개최

압두(우주베키스탄) ‘무작정 떠났던 용감한 바다 여행’이 대상 수상

뉴스 제공
호원대학교
2015-11-10 11:40
군산--(뉴스와이어)--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 한국어학원(원장 이상오)은 지난 9일 학생회관 소강당에서 호원대학교 재학 중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 부여 및 표현 능력향상과 우호증진을 위해 제1회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재학생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호원 한국어 말하기 대회는 유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느낀 점, 경험담, 한국어 공부 방법, 내가만난 한국사람 이라는 주제로 60명의 학생들이 대거 지원하여 예선을 거쳐 15명의 학생들이 본선에 진출하여 열띤 경연을 펼쳤다.

중국 유학생 왕람을 비롯해 베트남,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주벡)등 4개국 출신 유학생들은“전주여행기”, “나의 한국어 공부”, “나의 한국 생활 경험담”등 한국에서 겪은 ‘좌충우돌’ 경험담을 서툴지만 ‘또박또박’ 한국어로 쏟아냈으며, 부족한 표현에도 행사장에 참여한 한국인 재학생들이 참가자들의 풀어놓는 재미있는 한국생활 경험담과 미래 꿈에 대해 풀어 놓을 때마다 많은 격려의 박수와 코믹한 이야기에 공감의 웃음으로 응답하였다.

이번 대회에 대상은 “무작정 떠난 용감한 바다여행” 압두(우주베기스탄)군이 차지하여 5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으며, 우수상으로 왕람(중국, 뜻밖의 선물)외1명이 30만원 상당의 디지털 카메라, 장려상에는 타오(베트남, 한국어로 말하기가 어려운 이유)외 2명, 기타 본선진출자에게 참가상등을 수여했다.

호원대 강희성 총장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이 대회를 통해 한국어 실력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이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알수있게 되어 교육프로그램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였다.

호원대 어학원은 유학생들의 한국어 습득과 생활을 돕기 위해 한국인 재학생들과 멘토링(mentoring) 관계를 맺어 유학생들의 언어와 한국생활의 지도 및 조언을 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성과는 전북도에서 주관한 “2015년 외국인 유학생 페스티벌”에 참가하여 캄보디아 출신 오엠한군외 7명이 “친한친구”팀으로 우수상, 그리고 구옥문(중국)외 10명으로 구성된 “자유(freedom)”팀이 장려상을 받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학생들의 풀 네임
압두=카비불라에프 아부두라크몬
타오=위엔 띠펑타오

웹사이트: http://www.howon.ac.kr

연락처

호원대학교
부속실
신권섭 비서팀장
063-450-7004
이메일 보내기